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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의 관련성에 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t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Resilience, and Occupational Self- Efficac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269 - 276  

김지영 (울산과학대학교 치위생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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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치위생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회복탄력성직무효능감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단면연구이다. 2016년 12월 15일부터 12월 22일 까지 240명을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여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배부한 후 최종 20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인 특성, Rosenberg Self Esteem Scale(CD-RISC), 직무효능감 등을 포함하였고, 기술적인 통계, t-test, Anova 분석,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은 모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회복탄력성은 직무효능감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치위생과 학생의 직무효능감 향상을 위해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 및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치위생과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s of self-esteem, resilience, and occupational self-efficac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a self reported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administerd in convenience sample of 240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he final 208 p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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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6년 12월에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직무효능감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단면조사이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직무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이를 반영하여 치위생과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있어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치위생과 학생은 대상자의 구강건강을 증진하는 일차적인 건강전문가인 치과위생사가 되기 위한 예비집단으로서,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높은 사명감을 바탕으로 학업동기를 스스로 고취시킬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적인 스트레스 상황 속에 있는 치위생과 학생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 및 직무효능감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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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효능감이란 어떤 것을 말하는가? 자기효능감이란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이나 기대감이다[5]. 자기효능감 이론에서 발전한 직무효능감 개념은 특정한 직업훈련을 받은 집단이해당 직업에서 요구하는 과업을 높은 수준으로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기대감을 의미한다[5].
직무 효능감은 치위생사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81)점으로 3학년이 가장 높았으며,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지각된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직무효능감 또한 높은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임상실습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어, 자신감과 직업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이 증가한다는 정과 신[18]의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결과였다. Judge 등[21]은 직무효능감과 업무수행능력 간의 관계 연구에서, 직무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정서적 안정감, 열린 마음,수용적 태도와 같은 긍정적 정서뿐만 아니라 직업훈련과 같은 경험이 직무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유의한 변수임을 보고하였다.
치위생과 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어떤 요소에 영향을 받는가? 93(±3.97)점으로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지각된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자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의 연구결과는 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도의 직접적인 관련성을 규명한 이 등[17],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양적 상관관계를 연구한 정과 신[18]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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