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유아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 열정에 대한 설문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행복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전체적 열정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행복감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직열정에는 교직열정전체를 제외한 하위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영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유아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 열정에 대한 설문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행복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전체적 열정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행복감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직열정에는 교직열정전체를 제외한 하위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영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ccording to their occupational stress. For these purposes, data were collected from 32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yeonggi ...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ccording to their occupational stress. For these purposes, data were collected from 32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ense of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occupational stress level. Seco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overall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according to occupational stress level, but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sub-factors. Third,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effects of occupational stress on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ll of the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except overall enthusiasm.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to provide basic data for preparing a happy classroom environment.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ccording to their occupational stress. For these purposes, data were collected from 32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yeonggi provi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sense of happines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ccording to occupational stress level. Second,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overall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according to occupational stress level, but significant differences among sub-factors. Third,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effects of occupational stress on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ll of them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except overall enthusiasm. It is expected that this study will help to provide basic data for preparing a happy classroom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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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아교사가 느끼는 정서 상태, 즉 행복감의 정도와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분석하고,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 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보는 데 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가지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영유아의 행복추구를 위해 기본적 전제가 되는 교사의 행복감, 교직에서의 스트레스 및 열정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 및 고찰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의 설문을 거쳐 경기도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총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일임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적 역량 발휘를 돕기 위한 물리적 제도적 지원을 고려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설정된 세 가지 연구문제에 대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기관에서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Clark와 D’Arienzo, Moracco, 그리고 Krajewski에 의해 개발 및 수정된 교사 직무 스트레스 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43,44]를 이현진이 수정한 도구 [45]를 토대로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각 하위 영역별 내용은 원아들과의 활동 3문항, 업무관련 5문항, 행정적 지원 5문항, 대인관련 4문항, 경제적 안정 2문항, 개인관련요인 3문항 등 총 22문항으로 이루어졌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의 편의를 위해 경기도 특정 지역에만 한정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보다 객관적인 표집방법으로 연구 진행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특 성별로 그 수준과 차이를 분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유보 통합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다양한 특성변인 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정책 결정의 방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조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각 요인별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동질성 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Welch검정을 실시하였고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동질성검정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 사후검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질성 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의 Tamhane의 T2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가 행복감과 행복감의 하위요인과 교직열정과 교직열정 하위 요인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분석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단순 회귀분석(Sim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교사의 행복감’, 그리고 ‘유아교사의 교직 열정’에 대한 설문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기관에서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를 측정하기 위하여 Clark와 D’Arienzo, Moracco, 그리고 Krajewski에 의해 개발 및 수정된 교사 직무 스트레스 요인 질문지(Modified Teacher Occupational Stress Factor Questionnaire)[43,44]를 이현진이 수정한 도구 [45]를 토대로 연구자가 본 연구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가지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영유아의 행복추구를 위해 기본적 전제가 되는 교사의 행복감, 교직에서의 스트레스 및 열정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 및 고찰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의 설문을 거쳐 경기도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 도구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교사의 행복감’, 그리고 ‘유아교사의 교직 열정’에 대한 설문지이다. 이를 위해 사용된 설문지의 문항구성은 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묻는 부분,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부분, 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는 부분, 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을 알아보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교사의 행복감의 차이검증을 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 중간 집단,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여 행복감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 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이 중 329부가 회수되어 82.3%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설문지 검토 결과 각 문항에 응답이 불충분한 8부를 제외한 총 321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취지와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의사를 밝힌 유아교육기관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배포 된 설문지는 총 400부였으며, 이 중 329부가 회수되어 82.
이를 위해 먼저 영유아의 행복추구를 위해 기본적 전제가 되는 교사의 행복감, 교직에서의 스트레스 및 열정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 및 고찰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의 설문을 거쳐 경기도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총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일임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적 역량 발휘를 돕기 위한 물리적 제도적 지원을 고려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설정된 세 가지 연구문제에 대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3%의 회수율을 보였다. 회수된 설문지 검토 결과 각 문항에 응답이 불충분한 8부를 제외한 총 321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Table 2]에 제시된 바와 같이,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행복감의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ANOVA를 실시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의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직무 스트레스 수준별로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내적행복(F=9.
또한 동질성검정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 사후검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질성 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의 Tamhane의 T2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가 행복감과 행복감의 하위요인과 교직열정과 교직열정 하위 요인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보기 위해 피어슨 상관분석을 활용하여 상관관계를 살펴본 후 단순 회귀분석(Simple Linear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둘째, 각 요인들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이 조사도구로써 일관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문항내적일치도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각 요인들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이 조사도구로써 일관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문항내적일치도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조사 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각 요인별 평균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동질성 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Welch검정을 실시하였고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의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동질성검정을 만족하지 않은 경우 사후검증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동질성 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의 Tamhane의 T2를 가지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교직에 대한 열정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ANOVA를 실시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Duncan의 사후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Table 3]에 제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실시하여 빈도 및 퍼센트를 산출하였다. 둘째, 각 요인들의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여 각 요인이 조사도구로써 일관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문항내적일치도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열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Vallerand 외에 의해 개발된 열정척도[40]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김시연의 척도[2]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유아교사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Argyle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척도[46]를 최영옥이 수정·보완하여 사용한 척도[47]를 본 연구에서 그대로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모든 회기식에서는 교직열정 전체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으나, 하위요인인 ‘열정’ 2.7%, ‘조화로운 열정’ 6.7%, ‘집착적 열정’ 4.2%로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고 있어, 스트레스의 증가는 교직수행에 있어서의 열렬한 애정과 열중 및 교육현장에서의 실천정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며 다소 부적응적인 형태의 열정인 강박적인 열정을 증가하게 함을 재확인하였다.
두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들의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교직열정 전체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요인 별로 분석을 해보았을 때, 내적인 열정을 의미하는 ‘열정’은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반면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반해 조화로운 열정이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집단이 집착적 열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회귀식에서 직무 스트레스가 행복감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행복감 전체 10.1%, ‘내적행복’ 8.0%, ‘외적행복’은 9.7%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스트레스의 증가는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반면 교육과정 실천에 따른 내 외적 열정을 의미하는 ‘조화로운 열정’에서는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 에 반해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세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한 유아교사들의 직무 스트레스가 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행복감요인, 교직열정요인을 각각 종속변수로 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 각 하위요인을 예측하는 중요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모든 회귀식에서 직무 스트레스가 행복감을 예측하는데 있어서 행복감 전체 10.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결론에 의해 사후분석 Duncan을 실시한 결과, 내적행복은 a<b<c, 외적행복은 a<b<c, 자기조절 행복은 c<b<a, 행복감 전체는 a=b<c로 나타났다. 즉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정도의 평균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반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행복감 전체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요인별로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이 내적행복과 외적행복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직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자기조절에 대한 행복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결론에 의해 사후분석인 Duncan을 실시한 결과, 열정은 b=a<c, 조화로운 열정은 b=a<c, 집착적 열정은 c<b<a로 나타났다. 즉,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의 평균을 보이는 집단이 스트레스가 가장 낮은 집단에 반해 열정이 집단 간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반면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반해 조화로운 열정이 의미 있게 높게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수준별로 행복감의 하위요인인 내적행복(F=9.078, p<.001), 외적행복(F=11.877, p<.001), 자기조절행복(F=290.84, p<.001), 행복감 전체(F=11.853, p<.001)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교직열정 전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직에 대한 열정의 하위요인인 열정(F=3.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교직열정 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나지 않아(F=2.043, p>.05),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교직열정 전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외적행복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났고(F=34.154, p<.001), 모형의 설명력은 약 9.7%(R2=.097)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자기조절행복에 미치는 영향의 검증 결과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났고(F=1084.427, p<.001), 모형의 설명력은 약 77.3%(R2=.773)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행복감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났고(F=36.011, p<.001), 모형의 설명력은 약 10.1%(R2=.101)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내적행복에 통계적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5.271, p<.001), 직무 스트레스가 1만큼 증가할 때, 내적행복이 .277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열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2.979, p<.01), 직무 스트레스가 1 만큼 증가할 때, 열정이 .155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 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외적 행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5.844, p<.001), 직무 스트레스가 1만큼 증가할 때, 외적행복이 .277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자기조절행복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32.931, p<.001), 직무 스트레스가 1만큼 증가할 때, 자기조절행복이 .981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집착적 열정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3.758, p<.001), 직무 스트레스가 1만큼 증가할 때, 집착적 열정이 .186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 전체는 행복감 전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t=-6.001, p<.001), 직무 스트레스가 1만큼 증가할 때, 행복감 전체가 .285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의 하위요인 각각이 조사도구로써 일관성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내적일치도를 살펴보는 Cronbach's α값을 산출한 결과, 모두 .6 이상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조사도구가 문항 간 일관성 있는 신뢰도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첫 번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들의 행복감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결과, 유아교사들이 자신의 행복에 대해 느끼는 긍정적인 적응과 만족도는 그들이 교육현장에서 겪는 스트레스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특히 교직에서의 스트레스 평균점수가 중간이거나 높은 집단이 스트레스 평균이 낮은 집단 보다 전반적인 행복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들을 위한 교육 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받는 과도한 스트레스 상황에의 노출은 교사들로 하여금 불안정한 정서를 초래한다는 선행연구들[4,27]과 맥락을 같이 한다.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다는 결론에 의해 사후분석인 Duncan을 실시한 결과, 열정은 b=a<c, 조화로운 열정은 b=a<c, 집착적 열정은 c<b<a로 나타났다.
하위요인별로 분석을 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열정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났고(F=8.872, p<.01), 모형의 설명력은 약 2.7%(R2=.027)로 나타났다.
한편 직무 스트레스가 ‘자기조절행복’에 미치는 영향력은 77.3%로 상당히 중요한 변인임을 알 수 있었으나, 스트레스의 감소가 자기조절행복 정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해석되었다.
행복감 하위요인 별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직무 스트레스 전체가 내적행복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모형으로 나타났고 (F=27.786, p<.001), 모형의 설명력은 약 8.0%(R2=.080)로 나타났다.
즉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정도의 평균인 집단이 낮은 집단에 반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행복감 전체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요인별로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이 내적행복과 외적행복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직무 스트레스가 낮은 집단이 자기조절에 대한 행복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감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평균이 높은 집단이 중간인 집단에 비해, 또한 중간인 집단이 가장 낮은 집단에 비해 ‘내적행복’과 ‘외적 행복감’ 정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특 성별로 그 수준과 차이를 분석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유보 통합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다양한 특성변인 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정책 결정의 방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과정은 교사대상의 질문지 수집을 통한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써, 추후연구에서는 구조적 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를 활용하여 자료해석의 폭을 넓혀 줄 필요가 있다.
그러나 유보 통합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다양한 특성변인 별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 분석 해봄으로써 정책 결정의 방향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과정은 교사대상의 질문지 수집을 통한 자료를 분석한 것으로써, 추후연구에서는 구조적 면담과 같은 질적 연구를 활용하여 자료해석의 폭을 넓혀 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로부터 도출된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그들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교사와 영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나타난 제한점을 바탕으로 추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유아의 행복수준 판단에 있어 유아교육기관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교사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교육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생하는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변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유아들로 하여금 습득하도록 교육하는데 밑바탕이 되는 교사의 행복감, 전문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직 열정 간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또한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의 기회제공을 위한 제도적 물리적 지원을 고려하고, 보다 효과적이며 긍정적인 교실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책방안 마련에 기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나타난 제한점을 바탕으로 추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연구의 편의를 위해 경기도 특정 지역에만 한정되어 있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고 보다 객관적인 표집방법으로 연구 진행이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특 성별로 그 수준과 차이를 분석하지는 않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로서 직업행복감 저하시키는 것은?
이와 같이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세계적 관심의 증폭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기의 행복은 이후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8,9,10], 구성원 전체의 행복추구를 위해 영유아의 행복은 기본적인 필요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교사의 행복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보고들[11,12]에 의하면, 근무환경, 일과 삶의 조화 불균형, 낮은 처우와 최근 미디어 및 다양한 정보 경로를 통해 전해지는 교사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이 교사로서의 직업행복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제까지 영유아의 측면에서 바라보았던 유아교육기관을 보육과 교육의 질을 위한 중요조건으로써 교사라는 직업의 질적인 측면에서 재조명하는 것이야 말로 향후 유아교육이 우선시해야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World Happiness Report에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UN의 ‘World Happiness Report’[7]에 의하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회적 요소로 구성원들 간의 네트워크와 협력, 사회 안전망과 같은 요인들이 언급되며, 국내 총 생산(GNP)보다 국민 총 행복(Gross National Happiness, GNH)이 강조되었다. 이와 같이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세계적 관심의 증폭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기의 행복은 이후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8,9,10], 구성원 전체의 행복추구를 위해 영유아의 행복은 기본적인 필요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교사의 행복에 주목하고 있다.
교직열정이 스트레스가 높은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은 무엇을 뒷바침하는가?
그러나 하위요인 별로 분석을 해보았을 때, 내적인 열정을 의미하는 ‘열정’은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는 교육과정 실천 속에서 교사가 겪는 스트레스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보이지 않는 교사로서의 열정을 감소시키고, 교사 스스로가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고 보람을 느끼며 그들에게 부여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는 것을 어렵게 한다는 여러 선행연구결과들[2,32]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반면 교육과정 실천에 따른 내 외적 열정을 의미하는 ‘조화로운 열정’에서는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 에 반해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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