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그릿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and Grit on Their Turnover Inten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5 no.1, 2019년, pp.177 - 183  

장다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그릿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중인 유아교사 395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이직의도, 직무스트레스, 그릿을 측정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을 사용하여 분석했으며 기술통계분석, Pearson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유아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높았으며, 그릿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 직무스트레스와 그릿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 중 행정지원, 업무관련, 경제적 안정, 시설실비는 부적 영향을 미친 반면, 그릿은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교사의 이직은 유아와 유아교육의 질 및 자신에게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본 연구결과는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그릿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요구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job stress and grit on their turnover intention. The subjects were 395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s, and they fulfilled the survey questionnaires on job stress, grit, and turnover intention. T...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그릿 및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직무스트레스와 그릿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구체적으로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직의도는 이직행동에 선행하며 이직행동을 예측하는 강력한 변인으로 확인되므로, 유아교사의 이직을 연구하는 대다수의 논문은 이직의도를 측정하고 있다[7].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이직을 탐색함에 있어 이직의도를 변인으로 선정하고 고찰하겠다.
  • 또한 보육교사의 그릿이 높을수록 이직의도가 낮은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24].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이직의도를 고찰함에 있어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과 함께 그릿의 상대적 영향력을 통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함께 만3세-5세를 담당하는 유아교육기관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함께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 선행연구는 보육교사만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고 있으며[12][14][15], 직무스트레스를 구성하는 다양한 하위요인이 구분됨에도 불구하고 다수 선행연구[7][13][17]는 총점을 사용하여 고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모두 포함한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인들을 구분하여 이직의도와의 관계성 및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Hwang, S. O.,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Kindergarten and Nursery Teachers' Determination to Leav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Korea, 2006. 

  2. H. M. Yoon, and K. J. Chung, "Effects of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n Preschool Teachers' Job Satisfaction," Total of Life Science Research (TLSR), Vol. 12, No. 1, pp. 81-95, 2008. 

  3. C. Howes and C. E. Hamilton,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Child Care Teachers' Stability and Concordance with Parental Attachments," Child Development(CD), Vol. 63, No. 4, pp. 867-878, 1992. doi:10.2307/1131239 

  4. Hwang, E. J., An Analytic Study on Teacher's Job Shift in Kindergarten,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South Korea, 2007. 

  5. Mun, M. S.,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Child-care Teachers' Departure Intentions and Their Work Environment and Job Satisfaction, Master's Thesis. Duksung Women's University, South Korea, 2007. 

  6. Seo E. H.,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of Kindergarten Teachers,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outh Korea, 2002. 

  7. S. M. Kwon,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f Kindergarten and Preschool Teachers on Job Stress, Job Satisfaction,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JKOAECE), Vol. 16, No. 5, pp. 313-333, 2011. 

  8. Suh, J. Y., A Study on the Theoretical Model of Turnover Intention Among Kindergarten Teachers in Korea,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outh Korea, 2002. 

  9. K. S. Pyo and Y. Z. Hwang,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s of Child Care Teachers in Small and Medium-sized Cities: Moderating Effects of Leadership of Directors,"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KJCCE), Vol. 66, pp. 1-23, 2011. 

  10. J. C. Park and J. Y. Park, “The Impact of Hotel Employees’ Job Stress, Job Insecurity, and Job Satisfaction on Turn over Intention,”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KASTL), Vol. 20, No. 2, pp. 67-86, 2008. 

  11. H. W. Lee, "A Study on the Personality Disposi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s Affecting the Teachers' Belief of Efficac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KACS), Vol. 29, No. 2, pp. 139-153, 2008. 

  12. K. H. Kim, J. Y. Lee, and H. K. Shin, "An Effect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urnout upon Job Turnover Inten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KJCEC), Vol. 11, No. 4, pp. 213-230, 2011. 

  13. A. S. Yang, “The Impacts on Job-transfer Intention Comes from the Job-related Exhaust by Occupational Stress: With Focus on Childcare Facility Workers,”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KAPS), Vol. 12, No. 4, pp. 367-388, 2008. 

  14. Jeong, K. J., Effects of Job Stress and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 Teacher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07. 

  15. H. J. Kwon,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on Job Turnover, Occupational Turnover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Accomplishment,"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Living Science(KSCLS), Vol. 19, No. 4, pp. 597-609, 2008. 

  16. Lim, J. H.,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and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 of Childcare Teachers, Master's Thesis. Seoul University, South Korea, 2006. 

  17. Yoo, H. S.. Structural Relations Among Child Care Teachers' Job Stress, Teacher Efficacy,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Ph.D. Thesis. Kei-myung University, South Korea, 2013. 

  18. H. W. Lee, J. H. Tak, and M. R. Lee, "The Differenc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Big Five Personality Factors and Self-efficacy According to Cluster Types Based on the Grit,"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KJECE), Vol. 37, No. 3, pp. 249-268, 2017. 

  19. A. L. Duckworth, C. Peterson, M. D. Matthews, and D. R. Kelly, "Grit: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JPSP), Vol. 92, No. 6, pp. 1087-1101, 2007. doi:10.1037/0022-3514.92.6.1087 

  20. S. B. Lee, E. H. Bae, Y. W. Sohn, and S. R. Lee, "Grit as a Buffer Against Negative Feedback: The Effect of Grit on Emotional Responses to Negative Feedback,"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KPA), Vol. 30, No. 3, pp. 25-4, 2016. 

  21. D. V. Blalock, K. C. Young, and E. M. Kleiman, "Stability amidst Turmoil: Grit Buffers the Effects of Negative Life Events on Suicidal Ideation," Psychiatry Research(PR), Vol. 228, No. 3, pp. 781-784, 2015. doi:10.1016/j.psychres.2015.04.041 

  22. A. Salles, G. L. Cohen, and C. M. Mueller, "The Relationship Between Grit and Resident Well-being," The American Journal of Surgery (AJS), Vol. 207, No. 2, pp. 251-254, 2014. doi:10.1016/j.amjsurg.2013.09.006 

  23. C. Robertson-Kraft, and A. L. Duckworth,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TCR), Vol. 116, No. 3, pp. 1-27, 2014. 

  24. Kim, K. H., Effects of Grit and Teaching Efficacy on Managing Strategies for Children's Problem Behaviors Among Child Care Teachers,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18. 

  25. Oh, Y. J.,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care Teachers' Job Stress and Belief of Teaching Efficacy,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outh Korea, 2009. 

  26. Clark, C. L., An Analysis of Occupational Stress Factors as Perceived by Public Teachers, Ph. D. Thesis. Auburn University, Auburn, AL., 1980. 

  27. R. V. D'Arienzo, J. C. Moraco, and R. J. Krajewski, Stress in Teaching: A Comparison of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Factors between Special Education and Regular Classroom Teachers, Washington, DC: University Press of America, 1981. 

  28. Sin, H. Y., Study on Occupational Environment and Stress of Caregivers for Toddlers,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outh Korea, 2005. 

  29. Lee, S. R., Effects of Grit, Deliberate Practice and Contingencies of Self-worth on Academic Achievement,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South Korea, 2015. 

  30. H. Yoon, and P. S. Noh, "Relationship of Work Stress, Career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Educare-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JKWCW), Vol. 43, pp. 157-184, 2013. 

  31. C. Robertson-Kraft, and A. L. Duckworth, “True Grit: Trait-level Perseverance and Passion for Long-term Goals Predicts Effectiveness and Retention Among Novice Teachers,” Teachers College Record(TCR), Vol. 116, No. 3, pp. 1-27, 2014. 

  32. K. J. Yoon, and K. B. Ji, “Analysis of the Turnover Intentions of Nursery Teachers: Focusing on Structural Features and Working Conditions of Seoul-Type Child Care Centers,”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cience(KAPS), Vol. 15, No. 2, pp. 171-197,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