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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 2018년, pp.341 - 351  

조안나 (강남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지역 유아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교사의 행복감, 교직 열정에 대한 설문도구를 사용하여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행복감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직에 대한 전체적 열정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하위요인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행복감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교직열정에는 교직열정전체를 제외한 하위요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사와 영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실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방안 마련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teacher's occupational stress on their sense of happiness and enthusiasm for teaching profession in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according to their occupational stress. For these purposes, data were collected from 321 early childhood teachers in Gyeonggi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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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아교사가 느끼는 정서 상태, 즉 행복감의 정도와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분석하고,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 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알아보는 데 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육현장에서 가지는 직무 스트레스 수준에 따라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에 대한 열정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교직열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영유아의 행복추구를 위해 기본적 전제가 되는 교사의 행복감, 교직에서의 스트레스 및 열정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 및 고찰하였다.
  • 예비조사와 본조사의 설문을 거쳐 경기도 지역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교사 321명을 대상으로 최종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의 총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일임하고 있는 유아교사의 전문적 역량 발휘를 돕기 위한 물리적 제도적 지원을 고려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으며, 설정된 세 가지 연구문제에 대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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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로서 직업행복감 저하시키는 것은? 이와 같이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세계적 관심의 증폭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기의 행복은 이후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8,9,10], 구성원 전체의 행복추구를 위해 영유아의 행복은 기본적인 필요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교사의 행복에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연구보고들[11,12]에 의하면, 근무환경, 일과 삶의 조화 불균형, 낮은 처우와 최근 미디어 및 다양한 정보 경로를 통해 전해지는 교사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등이 교사로서의 직업행복감 저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이제까지 영유아의 측면에서 바라보았던 유아교육기관을 보육과 교육의 질을 위한 중요조건으로써 교사라는 직업의 질적인 측면에서 재조명하는 것이야 말로 향후 유아교육이 우선시해야할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World Happiness Report에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UN의 ‘World Happiness Report’[7]에 의하면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사회적 요소로 구성원들 간의 네트워크와 협력, 사회 안전망과 같은 요인들이 언급되며, 국내 총 생산(GNP)보다 국민 총 행복(Gross National Happiness, GNH)이 강조되었다. 이와 같이 삶의 질과 행복에 대한 세계적 관심의 증폭은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영유아기의 행복은 이후 성인기까지 영향을 미치므로[8,9,10], 구성원 전체의 행복추구를 위해 영유아의 행복은 기본적인 필요조건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행복한 영유아를 위해 교사의 행복에 주목하고 있다.
교직열정이 스트레스가 높은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것은 무엇을 뒷바침하는가? 그러나 하위요인 별로 분석을 해보았을 때, 내적인 열정을 의미하는 ‘열정’은 스트레스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는 교육과정 실천 속에서 교사가 겪는 스트레스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보이지 않는 교사로서의 열정을 감소시키고, 교사 스스로가 사명감과 긍지를 가지고 보람을 느끼며 그들에게 부여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 나가는 것을 어렵게 한다는 여러 선행연구결과들[2,32]을 뒷받침하는 것이다. 반면 교육과정 실천에 따른 내 외적 열정을 의미하는 ‘조화로운 열정’에서는 직무 스트레스가 높거나 중간인 집단이 낮은 집단 에 반해 평균 점수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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