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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팅 시스템을 장착한 트레일러의 전복임계속도 특성
Characteristics of the Rollover Critical Speed of a Trailer Equipped with a Tilt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2, 2018년, pp.64 - 70  

정태건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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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트럭으로 견인되는 트레일러는 무게중심이 일반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전복사고 위험이 높게 된다. 곡선 주행 구간에서 차체를 기울여 곡선부의 주행속도를 향상시키는 원리를 적용하는 틸팅 시스템은 고속철도 차량에서 먼저 그 개념이 연구되고 사용되어 왔는데, 이 논문에서는 일반 대형트럭의 트레일러 적재함에 이 틸팅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아주 작은 틸팅각의 변화로도 급회전 시 주행 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틸팅 가능한 트레일러의 동역학적 모델을 사용하여 선회주행 시 운동 관계식을 유도함으로써 주어진 도로 선회반경과 하중조건에 대해 원심력 효과와 수직력의 균형으로 전복임계속도를 결정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보수적인 기준을 선택하여 한쪽 바퀴가 지면으로부터 떨어지는 순간을 전복임계상태로 정의하였다. 실제로 틸팅 시스템을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조향각과 주행속도로부터 최적 틸팅각을 계산해야 한다. 트레일러가 달린 대형트럭을 간단하게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곡선주행시 차량의 틸팅각에 따른 전복임계속도의 변화를 분석하고, 틸팅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ollover is a major concern for vehicles with a higher center of gravity and for improving driving performance. This study investigates a tilting system to prevent rollover, which was successfully implemented for high-speed trains. It may be useful to apply the concept of the tilting system to a l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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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주로 SUV (sport utility vehicle) 차량이나 버스에 대한 전복방지를 대상으로 했다[8,9]. 그러나 이 연구의 목적은 대형트럭, 즉 적재함을 가지고 있는 차량에 대한 전복방지 시스템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 전복방지 시스템은, 대형트럭의 적재함을 기울임으로써 선회 주행 시 빠른 속도로 인한 차량의 전복을 방지하는 것이다.
  • 전복임계속도(Vc)를 그 비교기준으로 삼았다. 시뮬레이션 과정에서 전복임계속도가 비틸팅 차량(이하 기존차량)과 틸팅 차량에서 변수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예측하고 확인하였다. 앞에서 구한 식(3)과 (8)을 이용하여 계산하였으며 그 변수는 적재물 질량(mc), 선회반경(R), 틸팅각(θ)이며, 결과값은 전복임계속도(Vc)이다.
  • 시뮬레이션에서는 Table 1과 같이 현재 시중에서 사용되고 있는 22톤 트럭의 제원을 사용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시뮬레이션에 필요한 조건으로 제원에 나타나지 않는 값은 Table 2와 같이 현실적인 값으로 선정하여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차량의 동역학 해석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므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대형 트럭을 간략화하여 간단한 박스형 차량형태로 가정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또한 차량은 틸팅으로 인한 차체의 변화 이외에 다른 변형은 없다고 가정하고, 또 현가장치의 영향을 제외한다고 가정하였다.
  • 시뮬레이션 대상 차량은 횡방향 기울기가 없는 평평한 도로 위를 주행하고, 차체는 수평을 유지한다는 가정하에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틸팅 차량은 적재물의 중량에 따른 차이가 존재하므로 비 틸팅 차량과 틸팅 차량의 차이를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모델링 과정에서 가상의 힘인 원심력 효과를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차량의 동역학 해석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므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대형 트럭을 간략화하여 간단한 박스형 차량형태로 가정하고 수학적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또한 차량은 틸팅으로 인한 차체의 변화 이외에 다른 변형은 없다고 가정하고, 또 현가장치의 영향을 제외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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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전복사고의 특징은란? 자동차 전복사고는 차량사고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지만 한번 발생하면 심각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되는 사고이다[1]. 승용차의 경우 이러한 전복사고를 기술적으로 방지하기 하기 위하여 주로 VDC(Vehicle Dynamic Control)가 이용된다.
대형트럭으로 견인되는 트레일러의 단점은? 대형트럭으로 견인되는 트레일러는 무게중심이 일반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전복사고 위험이 높게 된다. 곡선 주행 구간에서 차체를 기울여 곡선부의 주행속도를 향상시키는 원리를 적용하는 틸팅 시스템은 고속철도 차량에서 먼저 그 개념이 연구되고 사용되어 왔는데, 이 논문에서는 일반 대형트럭의 트레일러 적재함에 이 틸팅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아주 작은 틸팅각의 변화로도 급회전 시 주행 안정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승용차의 경우 전복사고를 기술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사용 되는 vdc란 무엇인가? 승용차의 경우 이러한 전복사고를 기술적으로 방지하기 하기 위하여 주로 VDC(Vehicle Dynamic Control)가 이용된다. 차량의 선회 주행 시 안쪽 바퀴 또는 바깥쪽 바퀴로 이동하려는 힘이 발생하고, 오버스티어와 언더스티어와 같은 횡력(drift out)이 발생 하여 주행 안정성이 저하될 때, 제동력으로 반대방향의 요 모멘트를 발생시켜 서로 상쇄시킴으로써 차량주행 안정성 및 선회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VDC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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