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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6, 2018년, pp.711 - 721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순영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nd the shift to a software-driven society are raising the need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on how to access, understand, use, create and share new open content in a variety of sustainable open content. At this point in time, this paper def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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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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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과 교육 방법 마련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을 포함하는 교과 교육 형태는 ‘창의적 체험활동’과 ‘실과’교과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시도 교육지원청과 단위학교 중심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 보통 교육으로 일관되고 표준화된 디지털 리터러시의 교육 여부 및 질을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으며, 또한 실과 교과목에서 이루어지는 컴퓨터 교육은 6학년에서 이루어지게 되는데 절대적인 시수의 부족으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는 현실이다[9]. | |
인공지능 기술 발전이 가능하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무엇인가? | 인공지능의 기술은 과거에는 지식 기반의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형태로 시작되어 발전하였으며 현재에는 데이터 기반의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운 도약을 이루고 있다[11]. 최근 들어 인공지능 기술 발전이 가능하게 가장 큰 계기는 데이터 기반이 가능한 빅데이터의 구성과 활용이 가능한 컴퓨팅 환경에 있다[15]. 웹이 개발된 이래로 대부분의 인터넷 서비스가 “Web as Platform”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웹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사용자의 개방, 공유, 참여성을 가진 Web 2. | |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 리터러시 개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인공 지능 기술의 발달과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의 변화로 누구나 접근 가능할 수 있으며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다양한 오픈 콘텐츠 속에서 어떻게 접근, 이해, 활용하고, 또한 새로운 오픈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고 공유하는지에 대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본 논문은 디지털 리터러시를 데이터, 도구, 장치 요소에 대한 각각 하위의 리터러시 개념인 컴퓨터 리터러시, ICT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로 계층화하고 인지적 능력과 비인지적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오픈 콘텐츠는 OER(Open Educational Resource)과 Open Access 운동과 같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로 정의하고, 두 정의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요소 활용 방안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3단계 전략을 마련하여 디지털 환경에서 오픈 콘텐츠를 선정하고, 다음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활동을 실시하는 교육 프레임을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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