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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etting of values on door hinge mounting compensation for door assembly tolerance is a constant quality issue in vehicle production. Generally, heuristic methods are used in satisfying appropriate door gap and level difference, flushness to improve quality. However, these methods are influenc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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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완성 차량 도어와 바디의 간격/단차 품질 확보를 위해 PamCrush CAE SW와 SimulationX라는 Simulation SW를 이용하여 힌지 마운팅 상향 장 착 보정치를 정량적으로 제공해주는 시스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힌지 마운팅 구조 해석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강성 값 실측과 레퍼런스 포인트의 공차 실측을 통해 구조 해석 모델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간격/단차에 관련된 국내연구는 냉장고 간격/단차를 구성하는 부품간의 제약사항(DFC)을 정의하여 공차설계를 하기 위한 연구이고[8], 해외의 Daniel Whitney 교수 팀의 GM과 Ford에 대한 연구는 도어 조립 시 만족되어야 하는 Key Character로 간격/단차와 실링 갭 품질을 제시하고 상기 2개의 Key Character를 확보하기 위해 관련된 부품들 간이 자유도 제약(DFC) 및 상호간의 트레이드오프를 제시하였다[15]. 본 연구에서는 부품을 완성품으로 조립하는 과정(완성된 Door를 완성된 Body에 Jig를 이용하여 장착)에서 설계된 공차를 확보하기 위해 부품의 중량이나 강성 등을 고려하여 도어 조립 보정량을 제시하여 주는 기술이다. 즉, 지금까지는 조립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많기 때문에 수 회에 걸쳐 휴리스틱한 방법으로 단격/단차에 대한 목표 설계공차를 달성하고 있다.
  • 이 연구는 PamCrush CAE SW와 Simulation-X라는 Simulation SW를 활용하여 개발 된 System Model에서 차량 도어와 바디의 간격/단차 보정량을 정량적으로 제공하여 주는 기술이다.
  • 그리고 도어의 간격/단차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관련요소들과 요소들과의 자유도 제약(DFC) 및 고려사항을 제시하였으나 도어의 간격/단차를 확보하기 위한 생산기술적인 도어를 바디에 장착 시 정량적인 보정량을 도출하는 방안 등의 연구는 없었다. 이 연구에서는 도어의 간격/단차의 설계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도어 중량 및 힌지 장착면 강성 등을 입력하여 도어 처짐을 보상해주는 도어 상향 장착 값을 정량적으로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 이 연구주제는 완성 차량의 차량 도어와 바디의 간격/ 단차 목표 공차를 확보하기 위한 최적의 힌지 마운팅 상향 장착 보정 값을 제시해주는 시스템 모델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리어 도어의 장착으로 범위를 한정하여 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 해석 모델의 목적은 도어 처짐 해석과 도어 처짐시 거동 파악 및 요인 별 간격/단차 영향도 분석이다. 구성한 해석 모델은 바디, 도어, 힌지와 힌지 키네메틱 조인트, 볼트, 힌지 마운팅 등이다.

가설 설정

  • 신차 활용 프로세스의 적합성을 확인하기 위해 해석 모델의 해석 결과를 신차 모델로 가정하여, 힌지 장착 시의 산포를 반영하기 위해 힌지 장착 위치를 X방향으로 보정량 많큼 조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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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ndustry 4.0의 핵심은 무엇인가? 산업혁명의 다양한 분야 중 Industry 4.0의 핵심은 IoT와 AI 기술 등이 융합된 스마트공장의 구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설계, 부품, 생산설비, 작업 자, 공정의 연결이며 이를 위해 제조공장의 디지털화, 연결화, 지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Industry 4.0의 구체적인 목표는? 0의 핵심은 IoT와 AI 기술 등이 융합된 스마트공장의 구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설계, 부품, 생산설비, 작업 자, 공정의 연결이며 이를 위해 제조공장의 디지털화, 연결화, 지능화가 요구되고 있다.
차량 도어와 바디의 간격/단차 품질을 확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차량 도어와 바디의 간격/단차 품질을 확보한다는 것은 완성 차량에서 도어와 바디간 설계공차인 목표 간격(Gap) 및 단차(level difference, flushness)를 확보하는 것 이다. 바디와 도어의 간격/단차는 바디, 도어, 힌지, 장착 지그 등 여러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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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10.7736/KSPE.2018.35.4.433 Ahn, H.J. and Yim, H.J., Development and Case Studies of a Function-Based Method for Geometric Tolerance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 2018, Vol. 35, No. 4, pp. 433-442. 

  2. Ahn, H.J., Choi, Y.H., Park, J.I., Park, H.P., and Yim, H.J., Study of assembly process simulation algorithms for tolerance analysis and illustrating case studies, Spring and Autumn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 2015, pp. 1922-1927. 

  3. Cho, J.U. and Han, M.S., Structural Analysis on Door Hinge of Ca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 2010, Vol. 9, No. 2, pp. 33-39. 

  4. Engineering Metrology, https://extrudesign.com/types-offits-in-engineering/. 

  5. Han, Y.H., A Conceptual Information Model of Mechanical Assemblies Incorporating Assembly and Kinematic Constraints, and Tolerances, Korean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 2005, Vol. 10, No. 2, pp. 133-142. 

  6. Jang, S.H., Fundamentals of GD & T, Kumho University Press, 2016, pp. 30-37. 

  7. 10.11627/jkise.2017.40.3.001 Kim, J.H., Calculating Cp of Position Tolerance when MMC Applied at Datum and Position Tolerance,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2017, Vol. 40, No. 3, pp. 1-6. 

  8. 10.7736/KSPE.2014.31.1.59 Kim, J.S., Kim, J.S., and Yim, H.J., Tolerance Analysis and Design of Refrigerator Door System for Functional and Aesthetic Quality of Gap and Flus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 2014, Vol. 31, No. 1, pp. 59-66. 

  9. Kim, K.D., Jang, H.K., Park, J.S., Moon, J.B., and Kang, M.G., Study on Computational Structure Analysis Modeling of Composite Carbody BIW system,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n Automotive Engineering , 2016, pp. 657-658. 

  10. Kim, Y.N., Yoon, K.H., and Chang, S.H., The Tolerance Stack Analysis of the Model Involving Position Toleranc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 2005, Vol. 31, No. 1, pp. 36-43. 

  11. Lee, H., Lee, R., and Yim, H., A Preliminary Study for Quantifying Appearance Assessment of Assembly Seam Gaps-Case Study of Drawer Assembl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AD/CAM , 2011, Vol. 16, No. 5, pp. 380-389. 

  12. Lee, J.Y., Quality Control with Tolerance Analysis, Autumn Conference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 2010, Vol. 36, No. 4, pp. 243-247. 

  13. So, H.C., Jeong, N.M., Yim, H.J., and Jee, H.S., Determination of Fixture Location based on a Tolerance Analysis Method for Deformable Assembly, Socie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 2006, pp. 188-194. 

  14. 10.5762/KAIS.2012.13.7.3165 Weng, L., Yun, J.D., Jung, Y.H., Development of the Auto Leveling Mechanism for Side-by-Side Refrigerator Doo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2012, Vol. 13, No. 7, pp. 3165-3174. 

  15. Whitney, D.E., Mechanical Assemblies : their design, manufacture, and role in product development, Oxford University Press, 2004, pp. 235-247. 

  16. Yim, H.J., Dimensional Engineering TECHNITE Review,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ComputationalDesign and Engineering , 2013, pp. 457-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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