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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도시 문화로서 창경원 야앵 - 벤야민의 '판타스마고리아'를 중심으로 -
Changgyeongwon Ya-Aeng as Modern Urban Culture - An Interpretation based on Benjamin's Phantasmagoria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6 no.1, 2018년, pp.61 - 71  

권영란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태조경학과) ,  배정한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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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창경원 야앵이 근대 도시 내부에서 일어났다는 점에 주목하여 도시사회적 관점에서 야앵을 해석하고자 했다. 야앵이 시작된 1920년대 경성의 사회적인 모습은 전근대와 근대 사이의 과도기였으며, 경성의 사회적 근대화 과정은 도시 문화로서 야앵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당시 경성 사회와 야앵에 만연했던 '판타스마고리아'를 통해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시사점을 찾았다. 첫째, 경성의 판타스마고리아는 군중, 스펙터클, 체험의 양상으로 나타났으며, 야앵에서도 같은 모습이었다. 이는 자본주의에 의해 통제되는 근대 사회와 야앵이 동일한 매커니즘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야앵은 축소된 경성이자 근대적 상품 세계 그 자체가 된다. 둘째, 판타스마고리아가 야앵의 경관을 구성한다는 점은 야앵에 특별한 보는 방식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근대적 주체들에게 야앵의 판타스마고리아는 근대 도시 경성과 이전부터 살아오던 삶의 공간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게 해 준, 근대적 보는 방식에 대한 학습 기제의 역할을 했다. 마지막으로, 야앵의 판타스마고리아는 야앵의 지속적 소비를 부추기는 환상인 동시에, 일제의 영향이 지배적인 자본주의에 의해 작동되는 도시 문화를 망각하게 하는 장치가 된다. 이 연구는 야앵을 창경원 내부의 이벤트에서 근대 도시 사회를 투사하는 도시 문화로 확장해 다루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전통적인 상춘의 방식과 비교하여 퇴폐적이고 질 낮은 상춘 문화로 치부되었던 야앵에 도시사회적 맥락에서 새로운 시각을 투사했다는 점도 또 다른 연구의 의의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ought to interpret the Ya-Aeng (夜櫻) from the viewpoint of urban society, focusing on the occurrence of the Ya-Aeng at Changgyeongwon (昌慶苑) in the modern city of Kyungsung. When the Ya-Aeng started in the 1920s, the social aspects of Kyungsung were in 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야앵이란 무엇인가? 창경원(昌慶苑) 밤 벚꽃놀이, 야앵(夜櫻)은 경성의 대표적 야간 경관이자 상춘 문화다. 창경원의 벚나무는 창경궁이 창경원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식수되었다.
벚나무가 벚꽃을 구경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게 된 것은 언제인가? 창경원의 벚나무는 창경궁이 창경원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식수되었다. 1908~9년경 창경원에 심긴 300그루의 벚나무가 벚꽃을 구경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게 된 것은 1912년이 되어서다(Kim, 2014:94-100). 경성 부민들은 이전엔 보지 못했던 벚꽃의 화려함에 매료되었고, 창경원은 벚꽃 명소로 빠르게 인식되었다.
경성의 대표적 야간 경관이자 상춘 문화는 무엇인가? 창경원(昌慶苑) 밤 벚꽃놀이, 야앵(夜櫻)은 경성의 대표적 야간 경관이자 상춘 문화다. 창경원의 벚나무는 창경궁이 창경원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식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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