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 및 구조적 요인에 관한 고찰 Analysis of Psychological and Structural Determinants that Affect Binge-Watching of Drama Series원문보기논문타임라인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실증적으로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영향 가능 요소로서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 시간적 가용성, 인지된 인터페이스 효율성,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들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이 있는 지를 확인해 보았다. 또한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 또한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로서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동기, 프로그램 평판 동기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 또한 발견되었다. 연구의 결과가 지닌 의미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 실증적으로 이들 요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기존 연구 문헌 고찰을 통해 영향 가능 요소로서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 시간적 가용성, 인지된 인터페이스 효율성,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들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이 있는 지를 확인해 보았다. 또한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 또한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로서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동기, 프로그램 평판 동기 등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 또한 발견되었다. 연구의 결과가 지닌 의미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This study identified several factors that may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which becomes more common, in the changing media environment and tested their influences empirically. For this objective, this research looked at how demographic variables, time availability, perceived effectivenes...
This study identified several factors that may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which becomes more common, in the changing media environment and tested their influences empirically. For this objective, this research looked at how demographic variables, time availability, perceived effectiveness of interface, perceived content variability, neuroticism and motivations for drama binge watching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It also examined moderating effect of drama involvement. The findings showed that neuroticism, two motivations(playfulness/stress relief and program reputation motivation) have positive influences on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The moderating effect of drama involvement was also found. The meaning of results are also discussed.
This study identified several factors that may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which becomes more common, in the changing media environment and tested their influences empirically. For this objective, this research looked at how demographic variables, time availability, perceived effectiveness of interface, perceived content variability, neuroticism and motivations for drama binge watching affect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It also examined moderating effect of drama involvement. The findings showed that neuroticism, two motivations(playfulness/stress relief and program reputation motivation) have positive influences on binge watching of drama series. The moderating effect of drama involvement was also found. The meaning of results are also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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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연구문제 4>는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와 몰아보기 행위 관계에서 드라마 관여도 수준에 따라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몰아보기 동기 변인들과 드라마 관여도와의 상호작용변인들을 위계적 회귀분석에 독립변인들로 투입되었다1).
둘째로,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있어 시간적 가용성과 같은 구조적인 요인들과 개인성격 특성 및 이용 동기 등의 심리적인 요인들 중 어떤 요인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심리적인 요인으로서 개인의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만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몰아보기, 특히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을 규명해보고, 실제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표 4]와 같이 요약될 수 있으며, 연구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여러 결과들이 나타내는 바는 다음과 같이 이해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앞서 기술된 다양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다음 연구문제 1-4과 [그림 1]과 같은 연구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점검해 보고자 한다.
연구문제 1: 인구통계학적 요인들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연구문제 4: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동기와 몰아보기 행위 관계에서 드라마 관여도 수준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1>은 성별, 나이, 교육의 수준 및 가구의 수입 정도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이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드라마 시청자의 어떤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도 몰아보기 행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말하는 인터페이스 품질은 사용자가 미디어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찾거나 내용 등을 검색하는 데 있어 얼마나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의미한다[31]. 이러한 가운데 드라마 몰아보기를 하기위해 이용하는 플랫폼이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냐에 따라 이용자의 이용 방식 등이 영향받을 가능성을 상정할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김수현[35]의 연구에 따르면 IPTV 서비스가 제공하는 콘텐츠 다양성에 대해 이용자들의 지각정도는 IPTV 이용 행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운데, 본 연구에 있어서도 드라마 몰아보기를 하기 위해 이용하는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다양성에 대한 지각정도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상정해볼 수 있으며,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또한, 최성진과 그의 동료들[22]의 연구에 따르면, 고화질VoD 이용에 있어 여성은 로맨틱 장르를 선호하고, 남성에 있어선 액션 장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맥락에서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있어서도 성별, 연령, 교육수준, 가구 수입과 같은 인구 통계학적 영향력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이에 본 연구를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은 여러 영향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들이 실제로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다른 장르에 비해서 몰아보기 행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1]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몰아보기 행위 영향 가능 심리적· 구조적 요인들을 다각도로 고찰해 보고 이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개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강조를 두는 연구들은 성격 5요인(Big Five Factor)과 같은 내재화된 개인의 성격이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29], 기술 수용 모델(Technological Acceptance Model: TAM)[30]을 바탕으로 미디어나 기술의 여러 특성들에 대한 개인의 인지 정도가 미디어 이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접근[18]을 바탕으로 미디어의 이용 영향 동기를 분석하는 연구 등을 모두 포함한다[25].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요인들로서 특히 인지된 인터페이스 품질,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 정서적 불안정성 및 이용동기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 나타난 이들 요인들과 영상 콘텐츠 소비와의 관계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다음절과 같다.
하지만 과거 선행 연구들의 경우 몰아보기가 아닌 일반적인 드라마 시청 행위 영향 동기들을 규명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있는 다양한 내적 동기들을 규명해보고,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들에 따르면, 미디어나 콘텐츠 이용에 있어 정서불안정 성향이 있는 개인들은 많은 경우 현실 세계에서의 상시적인 긴장 상태를 해소하고 잊고자 오락적인 프로그램들을 통해 현실을 회피하거나 혹은 SNS와 같은 미디어를 과다하게 몰입하여 이용하는 등 중독적 성향을 나타내기도 한다[36-38]. 이러한 맥락에서, 정서적불안정성이 높은 이용자들의 경우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볼 가능성이 높을 가능성을 상정해 볼 수 있으며, 본 연구를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동기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드라마 시리즈물에 대한 관여도 정도에 따라 조절될 가능성을 상정해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확인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이용자 측면에서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규명해보고, 이들 요소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구조적인 요인들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가능성을 상정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일상생활 속에서의 시간적 가용 조건이 몰아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하고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황용석[24]이 지적했듯, 미디어의 이용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 속의 일부 과정으로 나타나며, 대개의 사람들의 생활 패턴은 일정부분 되풀이되며 구조화되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다른 장르에 비해서 몰아보기 행위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1] 드라마 시리즈물(Drama Series)을 중심으로 몰아보기 행위 영향 가능 심리적· 구조적 요인들을 다각도로 고찰해 보고 이들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확인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경우에도 구조적인 요인들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가능성을 상정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일상생활 속에서의 시간적 가용 조건이 몰아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하고 어떻게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성별은 남자와 여자(0 = 남자, 1 = 여자)로 측정하였으며, 나이는 현재의 나이를 직접 질문하였다. 교육수준은 고졸이하/대학재학/대학졸/대학원 졸 등 4단계로 구분하였으며, 가구수입은 100만원 미만부터 800만원 이상까지 9단계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있어 응답자들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들은 다음 [표 1]과 같이 나타났다.
드라마 관여도는 수용자 관여도와 관련된 다양한 선행 연구[42-47]들을 바탕으로 드라마 이용자가 드라마에 노출되는 동안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노력이나 메시지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 하는 동안 드라마가 전하고자하는 메시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본다’ 등 총 3개의 문항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M = 4.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시간적인 가용 조건을 측정하기 위해 황용석[24] 및 김병선[25]의 연구를 참고하여 응답자들의 주중 평균 근무지에서 일하는 노동시간, 주중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 주말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 주중 평균 대중교통을 위한 이동 시간 및 주말 평균 대중교통 이용시간을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응답자들의 주중 평균 근무지에서 일하는 근무시간은 7.
본 연구는 앞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2017년 11월 31일부터 12월 4일까지 리서치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의 대상자는 드라마를 몰아보기 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50대 미만 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심리적 특성으로서 정서적 불안정성은 이창훈과 김정기[36] 및 맥케(McCae)와 코스타(Costa)[39]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나는 쓸데없이 걱정이 많은 사람이다’ 등 3문항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M = 4.02, SD = 1.26, α = .81)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 요인들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서 측정되었다. 우선 다양한 선행 연구들[1][3][14][21-23][41]를 바탕으로 총 32개의 몰아보기 동기 측정을 위한 항목들을 개발하였으며, 이들 항목들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 이후에 이들의 이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우선 다양한 선행 연구들[1][3][14][21-23][41]를 바탕으로 총 32개의 몰아보기 동기 측정을 위한 항목들을 개발하였으며, 이들 항목들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다. 응답 이후에 이들의 이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으론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직교회전(Varimax)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문제 4>는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와 몰아보기 행위 관계에서 드라마 관여도 수준에 따라 드라마 몰아보기 동기가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각의 몰아보기 동기 변인들과 드라마 관여도와의 상호작용변인들을 위계적 회귀분석에 독립변인들로 투입되었다1). 분석 결과, 시간적 효율성 추구 동기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의 관계에서 드라마의 관여도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ß = -.
인지된 인터페이스 효율성은 조세형과 그리피스(Griffith)와 그의 동료들[31-33]의 연구를 기반으로 드라마 몰아보기를 위해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환경에 대해 이용자들이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지각하는 정도로 측정하였다.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를 위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관련된 기능들이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 총 2문항에 대해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M = 4.
대상 데이터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를 위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는 관련된 기능들이 효율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등 총 2문항에 대해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M = 4.94, SD = 1.28, α = .94).
본 연구는 앞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2017년 11월 31일부터 12월 4일까지 리서치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온라인 설문을 시행하였다. 설문의 대상자는 드라마를 몰아보기 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50대 미만 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총 293명이 설문에 참가하였으며, 이 중에서 드라마 몰아보기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을 제외한 162명의 응답만이 최종적으로 실증적 결과를 위한 분석을 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의 대상자는 드라마를 몰아보기 한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50대 미만 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하였다. 총 293명이 설문에 참가하였으며, 이 중에서 드라마 몰아보기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을 제외한 162명의 응답만이 최종적으로 실증적 결과를 위한 분석을 위하여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 위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서는 몰아보기 할 만한 충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등 총 3문항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M = 4.80, SD = 1.23, α= .91).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 하는 동안 드라마가 전하고자하는 메시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본다’ 등 총 3개의 문항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M = 4.73, SD = 1.28, α = .87)
본 연구는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다양한 심리적·구조적 요인들이 어떻게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검증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 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응답 이후에 이들의 이들의 응답을 바탕으로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을 추출하기 위한 방법으론 주성분 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직교회전(Varimax) 방법을 활용하였다. 또한, 최종 요인 수 결정을 위한 기준으로 고유값(Eigenvalues) 1.
이론/모형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의 경우 데이비스(Davis)의 연구[30]를 바탕으로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 의도(Behavioral Intention)를 측정하였다. ‘나는 드라마시리즈물을 지속적으로 몰아볼 생각이다’ 단일 항목으로 측정하였다( M = 4.
인지된 콘텐츠 다양성은 정철호와 정덕화 및 김수현[34][35] 등의 연구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드라마 몰아보기를 할 때 이용하는 서비스에서 이용할만한 콘텐츠들의 가용성(Availability) 정도를 어떻게 지각하는지를 측정하였다. ‘드라마 시리즈물을 몰아보기 위해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서는 몰아보기 할 만한 충분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등 총 3문항에 대해서 응답자들에게 7점 리커트 척도로 응답하게 하였으며, 이를 평균하여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M = 4.
성능/효과
끝으로, 드라마 관여도는 시간적 효율성 동기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절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드라마 대한 관여도가 높지 않을 때 시간적 효율성 동기가 높아짐에 따라 몰아보기 행위 정도가 크게 늘어남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전반적인 드라마 스토리 구조나 주제 등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이용자들의 경우 빠르게 전체 내용을 요약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몰아보기 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내는 바라 하겠다.
끝으로, 드라마 관여도는 시간적 효율성 동기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조절효과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연구의 결과는 이용자의 드라마 대한 관여도가 높지 않을 때 시간적 효율성 동기가 높아짐에 따라 몰아보기 행위 정도가 크게 늘어남을 보여주고 있다.
두 번째로, 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 플랫폼들이 디지털 기술을 바탕으로 점차 이용자들에게 콘텐츠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시키는 다양한 인터랙티브한 기능들 제공을 늘리고 있다는 사실이다[10]. 예를 들어, 과거 방송 시청자들의 경우 방송국의 스케줄에 따라 영상 콘텐츠를 소비해야 했다.
또한, 개인 성격 특성으로서 정서불안정성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정서불안정성은 우울증과도 연관되며, 미디어 이용에 있어 현실회피를 위한 미디어 중독현상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36-38].
또한, 즐거움과 스트레스해소 동기(ß = .301, p<0.01)와 프로그램 평판 동기(ß = .207, p<0.05)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대부분의 미디어 이용 행위들과 마찬가지로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역시 행위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을 위한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가 행위의 중요 영향 요소임을 의미하는 바라 하겠다[50]. 또한, 프로그램 평판 동기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몰아보기 행위가 어떤 의미에서는 다른 이들과 널리 알려진 주제나 내용에 대해 얘기하고 소통하고 싶은 개인의 사회적 욕구(Social needs)와도 연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바라 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용 동기로서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및 프로그램 평판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동기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 시간적 효율성 추구 동기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의 관계에서 드라마의 관여도가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ß = -.181, p<0.05).
분석 결과, 정서적 불안정성의 경우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ß = .247, p<0.01).
드라마 관여도의 조절 효과의 구체적인 모습을 위하여 [그림 2]와 같이 추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의 결과를 살펴보면, 드라마의 관여도가 낮을 때 관여도가 높을 때에 비해서 시간적 효율성 동기가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미치는 영향 정도가 좀 더 강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연구문제 2>는 구조적 요인들이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노동시간, 자택에 머무는 시간 등 가용시간, 주중 대중 교통 이용시간, 주말 대중 교통 이용시간 등은 모두 몰아보기 행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 1>은 성별, 나이, 교육의 수준 및 가구의 수입 정도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이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드라마 시청자의 어떤 인구 통계학적 요인들도 몰아보기 행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로, 본 연구는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있어 시간적 가용성과 같은 구조적인 요인들과 개인성격 특성 및 이용 동기 등의 심리적인 요인들 중 어떤 요인들이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심리적인 요인으로서 개인의 성격 특성과 이용 동기만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가질 수 있다.
우선, 성별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소들은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드라마 시청 행위에 있어 인구 통계학적 요인이 드라마 시청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일부 기존 연구들[21]의 주장을 고려할 때 의외의 결과이다.
드라마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적 요인으로서 시간적인 가용 조건을 측정하기 위해 황용석[24] 및 김병선[25]의 연구를 참고하여 응답자들의 주중 평균 근무지에서 일하는 노동시간, 주중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 주말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 주중 평균 대중교통을 위한 이동 시간 및 주말 평균 대중교통 이용시간을 개방형 질문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응답자들의 주중 평균 근무지에서 일하는 근무시간은 7.58시간(SD = 3.09), 주중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은 11.33시간(SD = 3.72), 주말 평균 자택에 머무르는 시간은 15.59시간(SD = 5.58), 주중 평균 대중 교통 이용 시간은 1.14시간(SD = 1.33) 그리고 주말 평균 대중교통 이용 시간은 0.75시간(SD = 0.88)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용 동기로서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및 프로그램 평판이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에 영향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즐거움과 스트레스 해소 동기가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른 대부분의 미디어 이용 행위들과 마찬가지로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역시 행위 자체에서 오는 즐거움을 위한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가 행위의 중요 영향 요소임을 의미하는 바라 하겠다[50].
후속연구
후속 연구들은 보다 대표성을 지니고 있는 샘플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더불어 향후 연구들은 더 큰 수의 표본을 이용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되고 실증적으로 검증된 결과들은 미디어 이용자들의 새로운 형태의 소비 패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미디어 기업들의 콘텐츠 유통 전략에 활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를 지닌다.
본 연구가 지닌 한계점 및 후속 연구들의 연구 방향 또한 논의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경우 표본의 대표성이라는 측면에서 온라인 서베이를 활용하고 한정된 연령 집단을 모집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후속 연구들은 보다 대표성을 지니고 있는 샘플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정서불안정성은 우울증과도 연관되며, 미디어 이용에 있어 현실회피를 위한 미디어 중독현상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36-38]. 이러한 맥락에서, 드라마 시리즈물 몰아보기 행위는 단순 미디어 이용 행위를 넘어서 어떤 의미에서 중독과 같은 병리학적(Pathological)인 결과물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들이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지만, 학술적인 영역에서는 그 동안 간과되어 왔던 새로운 미디어 이용 패턴으로서 ‘몰아보기’를 이론적인 관점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설명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지닌다. 특히, 본 연구는 앞으로의 영상 콘텐츠 소비 관련 연구에 있어서 구조적인 측면보다는 이용자 능동성에 바탕을 둔 심리적인 요인들에 보다 집중할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향후 연구들의 연구의 방향 설정에도 도움을 준다.
오히려 미디어 이용자 집단은 라이프스타일 등 개인들의 생활패턴이나 가치 지향점 중심의 다른 기준들에 의해 분류될 가능성이 크며[49] 이에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만으로 이에 대한 결론을 짓기는 어려우며 관련해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본 연구의 경우 표본의 대표성이라는 측면에서 온라인 서베이를 활용하고 한정된 연령 집단을 모집했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지닌다. 후속 연구들은 보다 대표성을 지니고 있는 샘플을 이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더불어 향후 연구들은 더 큰 수의 표본을 이용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아보기란 무엇인가?
이 중 ‘몰아보기’의 경우, 몰아보기의 영문 표기인'Binge-watch'가 2013년도에 옥스퍼드 사전이 뽑는 ‘올해의 단어’ 후보 리스트를 올라갈 만큼 특히 주목받는 새로운 영상 소비 패턴이다[3][15]. 아직까지도 그 명확한 정의에 있어선 학자마다 공통된 의견이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몰아보기란 일반적으로 ‘동일한 프로그램의 에피소드를 2편 이상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보는 것’으로 이해된다[4]. 사실 현재와 같은 이용자들의 ‘몰아보기’ 시청 행태가 정확하게 언제 시점부터 유래되었으며 또한 언제부터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음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미디어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미디어 기업들은 어떤 방식으로 대처하였는가?
변화하는 미디어 이용자들의 소비 패턴에 미디어 기업들 역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 스트리밍 기업인 넷플릭스(Netflix)의 경우, 일정한 간격을 두고 1편 내지 몇 편만을 방영하던 기존의 미디어 유통 기업들의 관행을 뒤집으면서 자사의 드라마 시리즈물 ‘House of Cards’ 전편을 모두 한꺼번에 공개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오히려 미디어 이용자들의 몰아보기를 유도하기도 하였다[2][3].
몰아보기의 보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무엇인가?
사실 현재와 같은 이용자들의 ‘몰아보기’ 시청 행태가 정확하게 언제 시점부터 유래되었으며 또한 언제부터 빠르게 보편화되고 있음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몰아보기 행위의 보편화의 바탕에는 영상 콘텐츠 저장해 두었다가 원할 때 다시 볼 수 있는 다양한 영상 기록 장치들의 발전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강조한다[5]. 이런 의미에서 몰아보기 행위는 영상 콘텐츠 저장 및 재생 매체가 DVD(Digital Versatile Disc) 및 DVR(Digital Video Record) 기술 등을 거쳐 VoD 등으로 진화하면서 좀 더 보편화되고 있음을 추정해 볼 수 있다[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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