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E-book-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490 - 501  

정미라 (한영대학 간호과) ,  정은 (광양보건대학 간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에게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단일군 전후비교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7년 8월 28일부터 10월 16일까지였으며, Y시에 소재한 간호대학에서 지역사회간호학을 수강하는 2학년 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분석SPSS Statistic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paired t-test, 피어슨 상관관계, 단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 후 비판적 사고성향(t=-8.62, p<.001), 학업적 자기효능감(t=-9.62, p<.001), 전공만족(t=-8.11, p<.001)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이었으며, 이들의 설명력은 13.4%(F=9.22, p<.001)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에게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이기 위한 전략 방안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nd test effects of E-book based Flipped Learn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54 second-year nursing students in the located Y city and August 28 2017 to October 16 2017. The data w...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한 교육방법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하기 전과 후의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 후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간호학교과목에서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비교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통적인 수업방식인 교수자와 학습자의 교류가 미비했던 기존의 교수자 전달중심의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 중심의 수업방식을 모색하고자 새로운 교수학습법에 대한 요구가 확인되었다. 기존의 수업방식에 대한 방안으로 플립드 러닝을 기반으로 수업방법을 제시한 선행연구[5][10][20]를 통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이 대상자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지역사회간호학의 전공교과목의 수업에 E-book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을 적용하고 수업 후 효과를 확인하여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통해 간호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의 전공교과목에서 E-book을 기반한 플립드 러닝을 활용한 교수법에 대한사례를 개발하여 제시하고, 플립드 러닝이 비판적 사고 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이란 학습자 중심이라는 특성과 교수자와 학습자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강조된 형태로 강의실 밖에서 온라인 매체를 통해 개별적으로 학습하고, 강의실에서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방식의 교수학습방법을 말한다[8]. Choi와 Kim[9]은 학습자가수업 전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고, 강의실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코칭 및 동료학습자들과의 협업체제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통하여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내는 학습법으로 정의하였다.
대학수업에서 활용된 플립드 러닝 효과에 대한 예시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대학수업에서 활용된 플립드 러닝 효과는 능동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자기주도적인 수행역할에 대한 책임감과 더불어 학습에 관한 자신감이 향상되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높이는 결과로 나타났다[11]. 간호학에 대한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의 경우 문제를 직면했을 때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높아지며, 비판적 사고성향은 자신의 감정을 능동적으로 조절하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12].
플립드 러닝의 장점은 무엇인가? Choi와 Kim[9]은 학습자가수업 전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고, 강의실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코칭 및 동료학습자들과의 협업체제를 기반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통하여 인성과 창의성을 길러내는 학습법으로 정의하였다. 플립드 러닝은 주요 수업내용이 동영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수업의 분량과 진도를 학습자 개인이 조절할 수 있는 학습의 유연성을 갖으며, 학습자의 개별학습 능력향상으로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교류 등의 완전학습 모델을 도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8]. 따라서 플립드 러닝 수업은 교실 수업에 앞서 학습자 스스로 선행학습을 수행한 후 수업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됨에 따라 최근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하는 교육 정책과 더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대학평가본부, http://uce.kedi.re.kr/index.do, 2016. 

  2. 한국간호교육평가원,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php 

  3. 이영실, 은영,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능력,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67-576, 2016. 

  4. 손영주, 송영아,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학습에 대한 PBL과 S-PBL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pp.43-52, 2012. 

  5. 조미경, 김미영, "플립러닝을 활용한 건강사정 및 실습 교육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7권, 제12호, pp.81-90, 2016. 

  6. 차주애, 플립드 러닝 학습법이 간호대학생의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성취도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조선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7. 

  7. B. Goodwin and K. Miller, "Research Says / Evidence on Flipped Classrooms Is Still Coming In," Educational Leadership, Vol.70, No.6, pp.78-80, 2013. 

  8. J. Bergmann and A. Sam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Washington, DC: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pp.1-109, 2012. 

  9. 최정빈, 김은경, "공과대학의 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교과운영 사례," 공학연구, 제18권, 제2호, pp.77-88, 2015. 

  10. 이동엽,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1권, 제12호, pp.83-92, 2013. 

  11. 김도희, 대학수업에 활용된 플립러닝의 효과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12. 정명순, 권혜진,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 구조모형,"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56-265, 2015. 

  13. 한숙정, 정현철, "플립러닝 학습효과와 경험에 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1호, pp.101-108, 2016. 

  14. V. Simpson and E. Richards, "Flipping the Classroom to Teach Population Health: Increasing the Releva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5, No.3, pp.162-167, 2015. 

  15. 이용준, 김원제, 최학현, 최재표, e-북 르네상스 전자책 빅뱅, 서울: 이담 Books, 2010. 

  16. 윤진,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개발, 카톨릭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17. 김아영, 박인영,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학 연구, 제39권, 제1호, pp.95-123, 2001. 

  18.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19. 이동재,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 성정체감, 성고정 관념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0. 정동섭, "교양 스페인어 수업의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 제안," 스페인라틴아메리카 연구, 제8권, 제1호, pp.127-150, 2015. 

  21. 김대희, 박판우, "SNS 형식의 전자책 제작 수업을 통한 초등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 태도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제20권, 제1호, pp.29-38, 2016. 

  22. 박문각 시사상식편집부, 시사상식사전, 서울: 박문각출판사, 2014. 

  23. 정석희,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교육에의 창의적 교수법 적용 및 효과," 기초간호자연과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83-194, 2009. 

  24. 김은희,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비판적 사고성향 및 전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제4권, 제4호, pp.720-729, 2016. 

  25. 김영순, 오은주,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비판적 사고성향, 전공만족도와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7권, 제7호, pp.103-111, 2016. 

  26. 양선희, 심인옥,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창의성, 자기효능감과 간호과정 수행능력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612-622, 2016. 

  27. 김영희,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전공만족도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104-113, 2016. 

  28. 신경림, 하주영, 김건희,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 사고 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2호, pp.382-389, 2005. 

  29. Z. C. Chan, "A Systematic Review of of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33, No.3, pp.236-240, 2013. 

  30. A. Kawashima and M. A. Petrini, "Study of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and Nurses in Japan," Nurse Education Today, Vol.24, No.4, pp.286-292,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