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실습에 대한 초등예비교사들의 환류분석: T교육대학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Prospective Teachers' Feedback on Field Experiences: Focusing on the Case of T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2, 2018년, pp.229 - 239  

김영주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교육대학에서 실시하는 교육실습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참관실습, 학습지도실습, 실무실습, 수업실습과 관련하여 만족도, 실습시기와 기간의 적절성, 실습을 통해 얻어지는 교육적 이점, 효과적 운영을 위한 개선점 등의 실태를 예비교사들의 환류를 토대로 분석한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지방에 소재하는 한 교육대학에서 위 다섯 가지 형태의 교육실습을 모두 이행한 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은 25개의 5point Likert scale 문항과 15개의 개방형문항 등 총 4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는 총 353명에게 배부되었고, 이중 92.35%인 326명이 응답하였다. 자료의 분석결과 만족도, 시기와 기간의 적절성, 실습의 이점과 개선점 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반응은 각 실습형태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며, 본 연구에서는 그 결과를 토대로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study analyzed feedback from prospective teachers on field experiences in terms of their satisfaction and perceptions on the appropriateness of length and timing, benefits, and problems. Data were collected through a survey administered to seniors at 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w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탄탄한 교육실습체계를 마련하고, 운영의 효과성을 높이는 등 예비교사들에게 양질의 실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교사양성대학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방 소재의 한 교육대학을 중심으로 대학에서 운영하는 교육실습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환류를 각 실습의 형태별로 분석해 보았다. 실습을 직접 이행해 본 예비교사들이 그들의 경험을 토대로 제공한 환류를 분석해보는 것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육실습의 실태와 개선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교육대학에서 실시하는 교육실습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참관, 학습지도, 실무, 수업실습과 관련하여 만족도, 실습시기와 기간의 적절성, 실습을 통한 학습과 이점과 문제점 등 운영 실태에 대해 이를 이행한 예비교사들의 환류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지금까지 교육대학교 교육실습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실습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환류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토대로 교육대학의 교육실습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실습이 갖는 의의는 무엇인가?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실습학교로 지정된 곳을 방문하여 그 학교에 근무하는 담당지도교사의 지도와 감독 하에 수업, 생활지도, 학급경영, 기타 실무에 대한 관찰과 참여를 통해 교사로서 지녀야 할 다양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일체의 행위를 포괄한다[1]. 교사교육의 한 핵심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실천적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교사들이 교육을 실천하는 상황은 아주 다양하고 역동적이다.
교육실습이란 무엇인가?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실습학교로 지정된 곳을 방문하여 그 학교에 근무하는 담당지도교사의 지도와 감독 하에 수업, 생활지도, 학급경영, 기타 실무에 대한 관찰과 참여를 통해 교사로서 지녀야 할 다양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체험해 보는 일체의 행위를 포괄한다[1]. 교사교육의 한 핵심과정으로서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교육이론을 실천적 지식으로 재구성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을 통한 경험과 느끼는 감정은 무엇인가? 관련 연구들에 의하면 교육실습은 예비교사들에게 마치 미래의 근무지인 학교에 첫 출근하는 것과 유사한 경험을 맛보도록 해준다고 한다[10,11]. 실습을 나가면서 예비교사들은 교생선생님이라는 교사와 유사한 위치에서 학생들과 만나게 되는 설렘임을 경험하게 되며, 자신을 ‘선생님’이라고 불러주는 학생들을 통해 마치 정말 교사가 된 것과 같은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동시에 온전히 교사도 아니고 그렇다고 온전히 대학생도 아닌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교생으로서의 위치는 예비교사들에게 정체성의 혼란을 가져오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