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17 - 2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udent's patient education experience,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and self-efficacy in Maternity nursing practice. As the result, The nursing students had difficulties in accessing the patient, education time, and lack of self-confidenc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모성/여성건강간호학은 어떤 교과목인가? | 모성/여성건강간호학은 임신, 출산, 산욕과정을 경험하는 여성과 여성생식기 건강문제를 가진 여성과 그 가족의 독특한 삶의 경험을 이해하고 이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잠재적인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해결하는 이론적 지식과 실습이 필요한 교과목이다. 그러나 급격한 사회․경제․문화적 변화로 출산율의 저하,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강화 및 개인의 사생활 보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강화 등으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시대상자와의 직접적 접촉을 통한 간호사정, 간호문제 확인, 간호중재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간호학생이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며 이를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임상실무능력 함양이 핵심이다. 그러나 현행 실습교육과정은 국가고시 과목별로 세분화되어 일부 과목에서는 실습교과목의 학점 및 내용에 적절한 실습지 확보의 어려움이 있어, 환자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의 함양을 위한 방안이 미진한 실정이다[1] | |
분만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교육의 상용화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시뮬레이션 실습은 전공 교수들의 전문지식과 교수학습법 및 임상경험과 현장요구를 반영하고, 실질적이고 적용 가능한 상황중심 학습법을 활용했을 때 실습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교육현장에서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해 높은 비용의 고충실도(high fidelity) 시뮬레이터를 보유하기 어렵고 또한 시뮬레이션 실습운영시 필요한 인력, 시간과 시설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2]. |
Shin, Su-Jin, Yang, Eun-Bae, Kim, Gun-Hee, Kim, Yun-Ju, Jung, Dug-Yu, Hyung, Eun-Hee, Basic survey of developing clinical practice education, Korea Nurses Association, 201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Internet],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5.
Chun, Na-Mi, Noh, Gie-Ok, Quality Improvement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 Focused on Delivery Room Clinical Practice, J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6, No. 7, pp. 513-521. 2016.
Kim, Yun-Mi, Chun, Na-Mi, Lee, Eun-Hee, Cho, In-Sook,Ahn, Suk-Hee, Kim, Jeung-Im, Hur, Myung-Haeng, Lee, Sook-Hee, Lee, Hae-Kyung, Chung, Chae-Weon, Kang, Nam-Mi, Kim, Hae-Won, Student Experienc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in Women's Health Nursing, Korean J Women Health Nurs Vol. 17, No. 3, pp. 225-242, September, 2011.
Kendall, S., & Bloomfield, L. Developing and validating a tool to measure parenting self-efficac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51, No. 2, pp. 174-181. 2005.
Choi, Eun-Young, Kim, Gun-Ho, A Study on the Professional Self Concept, Self Efficacy and Job Satisfaction of Nephrology Nurses, The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12, No. 3, pp. 345-355. 2000.
Kim, Hee-Su, The relationship betwee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J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Education, Vol. 19, pp. 101-115. 2004.
Kim, Nam-Ik, Chun, Bo-Ae, Choi, Jung-Ik,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0, No. 3, pp. 476-492, 2014.
Lee, Eun-Kyu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internet-based distance learning system. for health sci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99.
Park, Jae-Hyun, Jung, Eui, Ko, Jin-Kyung, Yoo, Hyo-Bin, Delivery training for undergraduate medical students using birth simulator, Korean J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Vol. 51, No. 9, pp. 950-956. September, 2006.
Lee, Hwa-Jin, Nurses' Question and Explanation Strategies for Effective Communication with Cancer Patients, Korean Acad Fundam Nurs, Vol. 18, No. 2, pp. 247-257, May, 2011.
Cho, Mi-Hye & Kwon, I. 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pp. 143-154, 2007.
Youn, Mi-Sun, Cho, Ju-Yeon, Experience and Confidence on Clinical Nursing Performance in Delivery Room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The Clinical Practice Settings, J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2, No. 2(B), pp. 909-921, April, 2010.
Cho, Mi-Hye, A study on the Experience and confidence on clinical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05.
Ju, He-Kyoung,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education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professional nursing in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5, No. 1, pp. 106-117, 1999.
Kim, Hyeon-Mi, The effect of the solution-focused communication training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8, No. 4, pp. 399-408. 2009.
OH, Yun-Kyung, Effects of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powerlessness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