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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팅을 활용한 스토리 기반 성장형 콘텐츠 개발
Development of story-based growth type content using 3D print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4 no.1, 2018년, pp.27 - 32  

이영천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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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R 기반 스토리텔링을 위한 체험학습 콘텐츠가 많이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체험학습의 흥미와 재미를 더할 수 있는 스토리기반의 성장형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3D프린터를 활용하여 출력한 캐릭터는 개인 기념품으로 소장함으로써 그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고, 성장형 콘텐츠를 통해 지역문화와 역사 그리고 관광 생태 체험을 함으로써 이해와 재미를 증진시킬 수 있어 교육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체험학습 할 지역의 문화와 생태에 대해 오브젝트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가상으로 생성시켜 성장과정을 거친 후 3D 프린터를 활용하여 결과물을 개인 기념품으로 출력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체험 학습용 콘텐츠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다. 개발된 체험 학습용 콘텐츠 어플리케이션은 학생 및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 정보 제공 및 학습용 콘텐츠로 활용 할 수 있으며, 3D프린팅 기술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하기 위한 새로운 원동력이 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iverse bio-growth and object production experience learning contents have been developed for AR-based storytelling. In this paper, we will develop a storytelling-based growth type content using 3D printer which can add interest in and motivation of experiential learning. It is possible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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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증강된 현실과 애플리케이션을 접목하여 지역문화와 연관된 캐릭터 및 객체를 가상 생성하여 성장시켜 3D 프린터로 제작하고자 한다.
  • 또한 참여 학생 및 일반 관광객을 대상으로 지역 생태문화, 역사자료, 관광정보 등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재미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지역문화와 연관된 캐릭터의 성장과정을 체험완료 후에는 사용자에게 직접 자신의 캐릭터를 3차원 데이터로 저장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한 기념품을 제공하여 희소성 있는 결과물을 개인 기념품으로 소장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이고 체험 학습용 콘텐츠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지역 문화산업 육성과 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3D프린터를 활용하여 흥미와 학습효과가 병행되도록 스토리기반을 둔 성장형 콘텐츠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2D콘텐츠로써 떨어지던 흥미성과 식상한 콘텐츠로부터 벗어나 높은 교육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흥미와 학습효과를 병행한 성장형 콘텐츠를 3D프린터와 AR 및 스토리텔링 기법에 의해 관람객의 흥미 및 교육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기술을 구축하였다. 단순히 보는 전시에서 벗어나 체험하고 즐기는 실감 체험형으로 변화를 시도하였으며, 메타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역문화 요소 추출 알고리즘을 활용 파생 서비스 모델을 접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캐릭터로는 어느 특정지역 습지 망둑어과의 짱둥어에 대해 흥미로운 특징들을 참여 학생과 체험 관광객에게 관심을 유발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다. 캐릭터인 짱둥어는 하구와 연안지역 갯펄의 구멍에서 서식하며, 이러한 짱둥어 캐릭터를 성장시켜 편집 툴을 이용하여 자기만의 색상과 동작으로 꾸밈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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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강현실 기술의 현실 공간 인식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증강현실 기술의 현실 공간 인식 방법은 마커 검출, 마커 정합, 트래킹, 3D 오브젝트 랜더링 등으로 다양하게 존재한다. 이 인식 방법들은 대표적으로 마커 검출기술, 마커리스 트래킹 기법 등으로 나눠지게 된다.
마커 검출 기술이란 무엇인가? 마커 검출 기술은 QR 코드(Quick Response code)등 규칙적인 패턴을 가진 마커를 기반으로 인식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기법이다. 특정 패턴으로 이루어진 대상을 사용하기에 인식률이 상당히 뛰어난 편이지만 패턴이 아닌 대상에는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다.
마커리스 트래킹 기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상 인식은 이미지 형태, 오브젝트형태 등으로 인식하여 증강현실을 구현하게 된다. 인식 대상의 범위에 제한이 없어 문화유산 인식에 적절한 기술이며 콘텐츠 도달 시 이벤트 발생을 위해 사용하게 되며 콘텐츠 위치 도달 시 증강현실 화면으로 전환이 되어 실제 전시물을 카메라로 인식하여 콘텐츠를 진행한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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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H. Kim and J.J. Lee, "3D Animation Character Development Pipeline using 3D Prin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vol.13, no. 8, pp.52-59, 2013.. 

  2. N.H. Kim and S.Y. Im, "Process of Developing Digital Interactive Contents through Virtual Character"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7, no. 1, pp.19-26, 2008. 

  3. W.G. Jee, J.I. Kim, "Using 3D Printing Game Entertainment Systems and Content Development" KODDCO 2014 Conference, pp.455-458, 2014 

  4. H.K. Lee, "Application of 3D Printing for development of infant parish" Children Media 2015 Conference, pp.39-53, 2015. 

  5. Sang-Beom Lee, Yo-Sung Ho, "Intermediate View Synthesis Method using Kinect Depth Camera", Smart Media Journal Vol.1, No.3 pp 29-35, 2012 

  6. Kwak Younsin, "A study on the 3D simulation system improvement through comparing visual images between the real garment and the 3D garment simulation of women's Jacket",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2, No.3, pp 15-22, 2016. 8. 

  7. Sehwan Park, Jongkyu Park, "Industrial Trends of 3D Printing Technolog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Culture Technology Vol.1 No.1 pp.19-22, 2013. Janu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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