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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한 비즈니스문화 수업과정 설계 및 효과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Business Culture Class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2, 2018년, pp.73 - 82  

김부자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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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RCS 모델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고 그렇게 설계된 수업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만족감을 유발시켜 비즈니스문화 학습에 대한 동기를 높일 수 있는 여러 전략들을 사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였다. ARCS 모델 적용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으로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비교집단과 ARCS 모델에 의해 설계된 수업이 이루어진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 수강자 대상의 실험집단에 대해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두 집단 모두 문화 지식 향상에는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문화에 대한 관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해, 문화 창출에 대한 의욕, 문화 중요성에 대한 인식, 문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어서는 ARCS 모델 적용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통적 강의식 수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culture lesson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n cultural knowledge, interest, awareness and attitude of university studen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teaching-learning method applying ARCS model for busin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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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기유발 요인인 자신감을 위한 학습요건 전략을 위해서는 본 교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주어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수업활동에서 요구되는 사항을 명시적으로 제공하는 전술을 사용하였다. 강의계획서에 평가항목과 평가준거를 정확하고 자세하게 제시하고 수업 첫 시간에 충분한 설명을 함으로써 좋은 성적 즉 학습 성공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을 확립시키고자 하였다.
  • 관련성을 위한 동기부합성 전략을 위해서는 그룹활동,상담 등의 전술을 사용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동기와 가치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좀 더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개개인의 존재에 대해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 학습자는 좀 더 동기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수업시간에 시선을 마주치면서 학생 개개인의 이름을 기억하여 불러주었다.
  • 한 학기 동안 수업을 진행한 후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은 마지막 수업 시간에 사전조사에서 사용하였던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여 수업을 통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두 집단의 조사 결과를 비교하여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보다 ARCS 수업모델이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 증진에 좀 더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보았다.
  • 동기유발 요인인 관련성을 위한 목적지향성 전략을 위해서는 방송 및 동영상 시청 전술을 사용하여 문화에 대한 수업의 유용성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자가 왜 문화를 공부해야 하고 자신의 삶의 어떤 측면에서 문화 영향력이 크게 작용하는지를 인식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일상생활, 직장생활 그리고 비즈니스사회에서 문화의 중요성을 느끼게 하는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을 시청하게 하여 학습한 내용의 실제 생활 연계 및 활용을 강조하였다.
  • ARCS 모델은 이미 여러 교과에서 그 효과를 입증 받았지만 문화교육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문은 아직 찾지 못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교육에 ARCS 모델을 적용할 경우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 본 연구 교과목인 ‘비즈니스문화’는 세계화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된 문화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와 문화의 상관성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비즈니스 분야에서 활동할 대학생들이 글로벌 비즈니스문화를 단순히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문화를 통해 세계를 보는 눈을 키우고 사고의 깊이를 심화시켜 문화 적용 능력까지 키울 수 있는 비즈니스문화 교육을 위해, Keller의 ARCS 동기모델을 적용하여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고 이 수업설계의 학습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 ppt 자료는 글씨에 색깔을 사용하여 강조하였으며, 복잡한 내용은 표, 그래프, 그림 등을 활용하여 한 눈에 잘 보이도록 제시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뉴스 정보를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여 제공하고 관련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사진 등을 제공하여 주의집중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청각적 각성을 위해 교수자의 강의 목소리는 경쾌하며 에너지가 넘치게 하였으며 목소리 크기 및 말의 속도 등에 변화를 주었다.
  • 창의성 및 탐구성 함양을 위해 본 연구가 이루어진 대학의 비전과 관련하여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팀별로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를 마지막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하였다. 수업 내용과 연관된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한 후 심층적 사고를 요하는 질문을 학습자에게 주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서 제출하게 함으로써 도전적 사고 활동을 촉발해서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지속시키고자 하였다. 매시간 수업 마무리 무렵에는 학습한 내용에 대해 문답식 수업을 진행하여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사고력을 신장하고 탐구의욕이 유발되게 하였다.
  • 주의집중을 위한 변화성 전략을 위해서는 다양한 수업활동 전술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지시키고자 하였다. 교재를 사용한 설명, ppt 자료 및 사진을 활용한 설명, 방송 프로그램 및 동영상 시청, 영화보기,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자기생각 쓰기, 책 읽고 독후감 쓰기, 문답활동, 그룹활동 및 발표, 창의적 프로젝트 수행, 시험 등 다양한 수업활동을 진행하여 학습자들이 집중하게 만들었다.
  • 학생들은 그룹활동을 통해 주제탐색 과제와 학교문화창출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했는데 그룹에서 개별적으로 부여되는 과업을 책임지고 완수해야 하는 과정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그룹 구성원끼리 협력하여 그룹과제 및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감을 느낄 수도 있었다. 특히 교수자가 그룹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어 개개인의 성과에 대해 칭찬하며 긍정적 피드백을 줌으로써 학생 개개인이 그룹 활동에 기여한 자신의 공에 대해 인정받는다고 인식하게 하여 학습동기를 좀 더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 주의집중을 위한 탐구적 각성 전략을 위해서는 과제 및 프로젝트 부과, 방송 프로그램 시청 후 의견 피력, 문답식 수업 등의 전술을 활용하였다. 팀을 구성하게 하고 팀별로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게 해서 집중 조사 및 탐구를 하여 수업시간에 발표를 하는 과제를 부여하여 학습자의 탐구하는 태도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창의성 및 탐구성 함양을 위해 본 연구가 이루어진 대학의 비전과 관련하여 학교문화를 창출하기 위한 기획안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팀별로 수행하게 하고 그 결과를 마지막 수업시간에 발표하게 하였다.
  • 동기유발 요인인 주의집중을 위한 지각적 각성 전략을 위해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을 주요 전술로 사용하였다. 학습자의 흥미를 끌면서 주의를 획득하여 수업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판서, 사진, PPT, 영상매체 등 수업내용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사용하여 시각적 각성을 유발하고자 하였다. 판서를 할 때는 칠판의 공간별 시선집중도를 고려하여 판서하고 꼭 필요한 말만 판서했으며 판서의 글씨가 강의실 제일 뒤에 앉은 학생까지 잘 보이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ARCS 모델에 의거한 비즈니스문화 수업을 설계하여 2017년 비즈니스문화 수업에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통적 강의식 수업이 이루어진 2016년 비즈니스문화 수업과 비교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ARCS 모델을 적용한 수업은 학습동기와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를 확인하였으므로, 비즈니스문화 수업에서도 ARCS 모델 적용 수업이 전통적 강의식 수업보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식 그리고 문화 인식 및 태도에 있어 좀 더 긍정적 효과를 미칠 것이라는 연구 가설을 세웠다. 연구 절차는 연구대상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사전조사, 수업진행, 사후조사의 과정으로 이루어졌고 구체적인 연구 설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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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련성이 동기요소로 요구되는 이유는? Keller(1983)[1]는 학습자의 주의집중을 끌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각적, 탐구적 각성을 환기시키고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일단 흥미가 유발되어 주의집중이 되었다고 해도 학습내용의 필요성이나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면 학습동기는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두 번째 요구되는 동기요소는 ‘관련성’이다.
Glocalization이란? 글로벌 기업은 현지국의 문화에 동화하는 현지화에 성공해야 진정한 세계화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Glocalizatio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였다. Glocalization은 세계화를 뜻하는 Globalization에 지역화 또는 현지화를 뜻하는 Localization이 합쳐진 합성어로서 21세기 기업들의 생존전략으로 인정되고 있다. 세계화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현지국의 문화를 존중하여 세계화와 현지화를 동시에 이룸으로써 비즈니스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겠다는 글로벌 기업의 전략이 Glocalization이다.
ARCS 모델에서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는 4가지 주요 조건은? 학습동기와 관련해서는 Keller(1983)[1]의 ARCS 모델이 가장 체계적이고 적용이 쉬운 동기유발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학습동기를 유발, 유지시키는 4가지 주요 조건으로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을 제시하였다. ARCS 모델은 이미 여러 교과에서 그 효과를 입증 받았지만 문화교육을 대상으로 연구된 논문은 아직 찾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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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eller, J. M..(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 Glynn, S. M., Aultman, L. P. & Owens, A. M. (2005). Motivation to learn in general education programs. The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54(2), 150-170. 

  3. Wlodkowski, R. J. (2009). Enhancing adult motivation to learn. San Francisco: Jossey-Bass. 

  4. Keller, J. M. (2010). Motivational design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The ARCS model approach.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5. S. H. Kim. (2015). A study on the Korean painting areas of art textbooks in middle school. Master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6. J. S. Kim. (2006). The effect on the scientific attitude, self-efficacy and learning achievement in science class through ARCS strategy. Master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7. H. Y. Kim. (2005). The effects of ARCS learning strategy on the learning motivation, the flow and the academic achievement of student in mathematic class. Master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8. J. O. Oh. (2005). The effects of ARCS strategies 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s in the instruction of social studies. Master thesis. Busan N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usan. 

  9. J. M. Kang. (2017). Development of technology.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lans using ARCS strategies to improve character for middle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chapter 'understanding families'. Master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10. O. I. Jin.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message of the motivation solving the mathematical problems and learning attitudes based on the ARCS model. Master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1. G. N. Song. (2015). The effects of using ARCS model in the unit of 'principles of mechanical movement' on the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eongju. 

  12. H. S. Ku. (2012). The effect of mathematical class utilizing the ARCS motivation strategy on mathematical inclination and learning achievement. Master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13. J. S. Lee. (2013). The effects of 4E&E learning cycle considering ARCS motivation in high school biology class. Master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14. Y. J. Kim. (2015). Applying the theory of Keller's ARCS motivation to advertising design education plan. Master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5. J. H. Lee. (2008). Effects of ARCS model-based instruction on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and course interest in university elective dance.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6. J. O. Joe. (2014).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general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6), 111-141. 

  17. Jeanette S., Martin, & Lillian H. Chaney. (2006). Global business etiquette: A guide to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nd customs. Praeger Publis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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