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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염화 라면의 소비자 선호 분석을 활용한 기술사업화 전략
Technological Commercialization Strategy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Analysis of Low-sodium Instant noodle Ramen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33 no.6, 2018년, pp.523 - 530  

오상호 (연세대학교일반대학원융합기술경영공학과) ,  임춘성 (연세대학교공과대학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echnology commercialization strategy by analyzing the consumer preference for low-sodium instant noodle ramen, which has a sodium content of 1,730 mg or less. For the commercialization of such low-sodium ramen, this study examined how much consumers wou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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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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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나트륨 저감화 라면이 갖고 있는 중요한 가치의 속성 하나 하나에 고객이 부여하는 효용을 추정함으로써 소비자가 선택할 제품의 가치를 추정하고자 한다. 가상의 제품을 유사 상황으로 만들고 응답자에게 선택하게 하는 컨조인트 분석법(Kim & Lee 2005; Chau 2007)을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라면에 저염화 기술을 구현하는 연구 보다는 소비자가 저염화 연구기술 가치에 대해 얼마나 더 지불 할 수 있는지 등 선호하는 구매 태도를 연구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 방법론으로 저염화 라면이 개발되었다는 가정하에 소비자에 질의하여 그 선호 태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부진 요인이 소비자가 신제품 또는 개선된 제품에 지불 할 수 있는 가치보다 높아서 시장에 진출 시 소비자로부터 많은 선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추정해 보았다. 본 연구는 설계 또는 개발 중에라도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을 찾고 그 속성별 가치의 값을 파악함으로써 기술사업화 전략에 활용토록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제품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서 전술선호자료 방법 중 널리 사용되고 있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 순위를 매기게 하여 소비자의 선호에 대한 편의없이 측정할 수 있다.
  • 컨조인트 분석법을 응용하여 평소 저염화 식품의 섭취 습관과 저염화 라면의 소비자의 구매 태도 및 가격수용도를 파악하는 것으로 국내 가구 내에서 식품을 직접 구매하거나, 의사결정에 관여하는 만 20~59세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물형 유탕면을 저염화하는 경우에 대해서 질의하였다.
  • 본 연구는 라면에 저염화 기술을 구현하는 연구 보다는 소비자가 저염화 연구기술 가치에 대해 얼마나 더 지불 할 수 있는지 등 선호하는 구매 태도를 연구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 방법론으로 저염화 라면이 개발되었다는 가정하에 소비자에 질의하여 그 선호 태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서 나트륨 섭취량 감소를 위한 섭취의향을 묻고, 저염화 라면의 나트륨 저감수준별 가격 수용도를 측정하고 선호하는 구입 경로를 물어본다.
  • 이는 시제품이 어느 정도 개발되었고 개발된 제품의 개발원가가 마무리된 상태이기에 실시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지불 할 수 있는 가치보다 높다면 개발을 다시 변경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평소의 식습관의 태도와 나트륨 저감화 라면의 섭취 의향을 파악하고 3단계로 나누어 나트륨 저감화 라면의 가격 수용도와 선호하는 구매 경로의 결과를 얻고자 한다. 전문가들의 도움을 얻어 라면의 중요한 속성을 결정하고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속성별 상대적 중요도 및 속성별 한계 지불 의사액을 추정해 볼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동시에 마케팅 계획을 세움으로 경쟁자보다 한발 빠르게 시장의 진입을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위한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는 방법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시장에서의 성공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분석에는 자료의 확보, 추정 및 결과의 활용 등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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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면에서 소금의 역할은? 당면 과제의 중심인 소금은 라면의 짠맛을 나타내는 관능적 특성 외에도 감칠맛 또는 단맛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라면의 맛내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 소금의 함량을 줄일 경우 맛의 균형이 깨질 뿐만 아니라 제품의 유통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원인은?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2012년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를 출범시키게 하였고, 식품산업 분야에서 나트륨 섭취가 점차 이슈화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원인으론, 우리 식사 중 국, 찌개 및 면류가 31.50%, 부식류가 28.40% 그리고 김치류가 22.50% 씩 차지할 정도로 한식에서 오는 나트륨 섭취 요인이 많은 것으로 국민건강 영양조사(2014~2016) 결과에 나타났으며, 특히 우리국민이 많이 섭취하는 면류 중 라면 류의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Korean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7). 또한 2014년 10월 15일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도 높은 유탕, 국물 및 봉지라면 12개 제품을 선정하여 나트륨함량을 조사한 결과 N사 S라면과 S사 S라면을 한 개 섭취 섭취할 나트륨 함량이 1,895~2,069 mg/100 g으로 WHO 일일 권장 섭취량에 가까웠다(Korean Consumer Agency 2014).
우리나라 국민의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세계 권고 상한치의 1.5배 이상인데 이를 위해 정부는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2009년에 발표한 미국(남자 3,887 mg, 여자 2,898 mg), 영국(남자 3,818 mg, 여자3,013 mg), 핀란드(남자 3,404~3,887 mg, 여자 2,737~2944 mg)에비해서도 높은 섭취량을 보이고 있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6).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2012년 나트륨 줄이기 운동본부를 출범시키게 하였고, 식품산업 분야에서 나트륨 섭취가 점차 이슈화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이 높은 원인으론, 우리 식사 중 국, 찌개 및 면류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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