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과대학생의 창의공학설계능력 교육요구도 분석
An Analysis on Educational Needs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bility of Engineering Students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2, 2018년, pp.7 - 16  

박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윤소 (충남대학교 교육심리학.교육과정) ,  김경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육성과관리센터) ,  강승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implemen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by drawing out the educational needs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bility. The importance and current level of creative engineering ability were surveyed and analyzed by using 29 sub - factors of creative enginee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과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공학설계능력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자신의 수준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교육요구도를 도출하여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활용하고자 수행되었다. 김대영 외(2006)의 연구에서 제시한 창의공학 설계능력 29개 하위 요소를 차용하여 6개 대학 234명의 공학게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창의공학설계능력의 중요도와 현재 자신의 수준에 대해 조사,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이 갖춰야 할 창의공학설계능력의 중요도와 현재 자신의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기존의 교육내용을 개선하고 공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기초능력 3가지는 무엇인가? 김대영 외(2006)의 연구에서는 공학기초능력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공학기술과 사회, 윤리 경제 등의 비기술적 가치를 접목할 수 있는 ‘인문사회학적 공학소양능력(HS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둘째, 진로계발과 관련해서 갖춰야 할 엔지니어의 ‘자기계발능력(ECD: Engineer’s Career Development)’, 마지막으로 산업 및 연구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공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창의공학설계능력(CED: Creativity Engineering Design)’이다. 이 중 창의공학설계 능력은 창의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창의공학설계프로젝트능력으로 영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각의 학습성과는 다음 Table 3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난 대학교육의 특징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대학교육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걸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김경언, 2017). 공학교육 역시 창의적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대해 요구받고 있으며(장용철 외, 2013), 학생들에게는 공학과 기술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복잡한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능력, 무한한 창의력, 다른 전공이나 학문과의 융합능력 등 다양한 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이민하, 2016; 이창훈, 2007; 임경화 외, 2016).
공학교육에서 무엇이 강조되고있는가?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대학교육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걸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김경언, 2017). 공학교육 역시 창의적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대해 요구받고 있으며(장용철 외, 2013), 학생들에게는 공학과 기술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복잡한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능력, 무한한 창의력, 다른 전공이나 학문과의 융합능력 등 다양한 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이민하, 2016; 이창훈, 2007; 임경화 외, 2016). 그간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 등을 통해 보다 상세한 교육목표 설정,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평가 체계 마련, 공학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공학교수법 혁신, 교과목 CQI 등 일정 수준의 교육 질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