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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1 no.2, 2018년, pp.7 - 16
박신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윤소 (충남대학교 교육심리학.교육과정) , 김경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육성과관리센터) , 강승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implement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by drawing out the educational needs creative engineering design ability. The importance and current level of creative engineering ability were surveyed and analyzed by using 29 sub - factors of creative engineer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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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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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초능력 3가지는 무엇인가? | 김대영 외(2006)의 연구에서는 공학기초능력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공학기술과 사회, 윤리 경제 등의 비기술적 가치를 접목할 수 있는 ‘인문사회학적 공학소양능력(HS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둘째, 진로계발과 관련해서 갖춰야 할 엔지니어의 ‘자기계발능력(ECD: Engineer’s Career Development)’, 마지막으로 산업 및 연구 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전공 기반의 문제해결능력 등과 같은 ‘창의공학설계능력(CED: Creativity Engineering Design)’이다. 이 중 창의공학설계 능력은 창의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창의공학설계프로젝트능력으로 영역을 구분하고 있으며 각각의 학습성과는 다음 Table 3에서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나타난 대학교육의 특징은? |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대학교육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걸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김경언, 2017). 공학교육 역시 창의적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대해 요구받고 있으며(장용철 외, 2013), 학생들에게는 공학과 기술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복잡한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능력, 무한한 창의력, 다른 전공이나 학문과의 융합능력 등 다양한 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이민하, 2016; 이창훈, 2007; 임경화 외, 2016). | |
공학교육에서 무엇이 강조되고있는가? | 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거대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대학교육은 특정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기 보다는 산업현장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걸친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김경언, 2017). 공학교육 역시 창의적인 과학기술 인재 양성에 대해 요구받고 있으며(장용철 외, 2013), 학생들에게는 공학과 기술에 대한 전문성 뿐 아니라 복잡한 미래에 새롭게 등장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능력, 무한한 창의력, 다른 전공이나 학문과의 융합능력 등 다양한 역량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이민하, 2016; 이창훈, 2007; 임경화 외, 2016). 그간 공학교육은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혁신지원사업 등을 통해 보다 상세한 교육목표 설정,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내용과 평가 체계 마련, 공학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공학교수법 혁신, 교과목 CQI 등 일정 수준의 교육 질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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