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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생물교사를 위한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 적용 효과 탐색
Effects of SSI Argumentation Program based on SEL for Preservice Biology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8 no.2, 2018년, pp.259 - 271  

김선영 (조선대학교) ,  김수현 (조선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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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 생물교사를 대상으로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SSI에 대한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고, SSI 관련 과학 개념, 사실, 원리 등을 조사하도록 하여 문제를 확인할 기회를 가졌다. 이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자기의 감정을 확인하고 타인의 의견을 듣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기인식사회인식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자 자신의 주장, 이유와 근거를 활용하여 논증 토론 과정에 참여하도록 하여 의사소통, 타협 및 갈등을 경험함으로써 자기관리관계관리의 기회를 경험하였다. 마지막으로 논증 토론 과정 및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의 문제 해결 방안 및 주장에 대한 이유와 근거를 재정립하고, 최선의 해결방안을 선택하도록 하여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예비교사들은 낙태, 안락사, 유전자 조작인공지능의 4가지 SSI를 경험하였다. 각 주제 당 3차시, 총 12차시에 걸쳐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3-5명이 조를 이루어 논증 토론 활동에 참여하였다. 논증 구조 분석 결과에 따르면, Level 2에서는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비판이나 반박의 요소는 결여되어 있고 주로 누적담화의 형태로 상대방의 의견이나 주장에 대한 정보 보충이 이루어졌다. Level 3에서는 반박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반박의 요소가 자신의 주장에 대한 이유나 근거를 제시하는 형태로 내재해 있었다. 즉, Level 2와 Level 3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공감과 이해의 사회정서적 요소가 주로 나타났다. Level 4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이나 주장에 대한 질문, 비유 등을 통해 직접적인 반박이 나타났으며, 타협점을 제시하는 모습을 나타내 갈등관리와 협상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Level 5에서는 논쟁 담화의 형태로 명확한 반박으로 구성된 확장된 논증이 나타냈으며, 상호 간의 질문과 답변으로 이루어진 논증 토론의 형태로 서로 간에 영향을 주는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SSI 논증 토론에 자기인식, 사회인식, 자기관리, 관계관리, 책임 있는 의사결정 요소가 내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예비교사들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주장하기와 반박하기를 통해 갈등, 타협의 과정을 경험하면서 자신의 요구와 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의사결정 과정에 점차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SSI argumentation program based on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The program consisted of 3 stages: (1) express their own feelings about SSI, identify the issues of SSI, and define a goal; (2) think of many possible solutions and envision results through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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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SI 수업에서 의사결정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들 또한 수행되어 왔으며(예, Bȍttcher & Meisert, 2013; Chang & Lee,2010),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SSI를 다룸에 있어 타인의 관점에 대한 공감 및 이해, 의사소통, 타협, 갈등 관리 등의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정서학습(SEL)의 자기인식, 자기관리, 사회인식, 관계관리 및 책임 있는 의사결정의 요소를 SSI의 논쟁적인 문제 상황을 다루는데 활용하여 학생들이 SSI 논증 토론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은 반대 의견에 맞서는 자신의 주장과 의견을 말하고 이 과정에서 갈등을 인식함과 동시에 자신과 타인의 관계를 이해하면서 토론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논증 토론 과정에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타협 방안을 찾도록 하였다. 타인과의 의사소통, 갈등, 타협을 경험함으로써 자기관리(Self-management) 및 관계관리(Relationship-management)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 1단계에서 예비교사들은 SSI에 대한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도록 한 후(Feelings), SSI 관련 과학 개념, 사실, 원리 등을 조사하도록 하여 문제를 확인하도록 하였다(Identify). 또한, 관련 영화를 통해 주어진 SSI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SSI와 관련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였다(Guide). 이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자유로이 말하도록 하였으며, 타인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공감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자기인식(Self-awareness)과 사회인식(Social-awareness)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 SSI 논증 프로그램에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타인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비판적 의견을 수용하게 됨으로써 타인에 대한 존중, 의사소통, 갈등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의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SSI 논증 프로그램에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과학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사회정서 학습에 기반한 SSI 프로그램을 통해 SSI와 관련된 과학 지식과 더불어 SSI와 관련된 가치 인식, 그리고 책임 있는 의사결정의 기회를 경험할 수 있으며, 인지적⋅정서적 능력, 그리고 타인의 관점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능력 및 타협과 갈등 관리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을 예비 생물 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한 후 논증 토론의 수준을 분석하고, 논증 수준별 논증 구조 및 특성을 살펴보았다. 예비교사들은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을 통해 SSI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SSI와 관련한 자신의 요구와 가치를 인식하고, 타인의 관점을 공유하고 공감할 기회를 가졌다.
  • 본 연구에서는 예비 생물교사들이 SSI 논증 토론에 참여하도록 하여 자기인식과 사회인식, 자기관리와 관계관리, 그리고 최종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으로 사회정서학습(SEL)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 Zohar & Nemet(2002)은 논증을 학교 수업에 도입하고 논증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과학자적 담론의 실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중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논증 토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교수학습 환경의 조성을 위해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도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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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SI 논증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 교사 토론 능력의 영향은? 3-5명씩 각기 다른 SSI 주제로 조별 논증 토론에 4차례 연속적으로 참여하였으며, 각 조들의 논증 수준은 Level 2에서부터 Level 5까지 점차 향상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예비교사들은 첫 논증 토론에서는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하는 것을 꺼려하였으나, 점차 타인의 의견이나 주장을 듣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익숙해졌다.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SSI 논증 프로그램을 통해 SSI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의도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관점을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자유로운 논증 토론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정서학습이란 무엇인가? 사회정서학습(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SEL)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정서를 인식⋅관리하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를 보여주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며,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내리는 등 어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태도, 그리고 기술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Elias et al., 1997; Zins et al.
SSI 논증 프로그램의 효과는 무엇인가? SSI 논증 프로그램에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타인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비판적 의견을 수용하게 됨으로써 타인에 대한 존중, 의사소통, 갈등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교수학습 환경의 제공이 가능할 것이다. 본 연구는 SSI 논증 프로그램에 사회정서학습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과학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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