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210 - 218  

강경아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  조혜영 (국립군산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매개효과를 분석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전북 소재 K 대학교에 재학 중인 대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2017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자가보고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분석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대학생활 적응 정도는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 검정은 Scheffe 검정을 실시하였다. 변수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으며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는 Baron과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검증 절차를 이용하였으며, 매개효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Sobel test로 검정하였다. 본 연구 결과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하지만 사회적 지지가 매개할 경우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높여주는 경향성이 더 강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킴으로써 대학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상담 및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는 대학의 사회적 지지 체계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university life. Data were collected from 202 university students attending K university in Jeonbuk province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m April 1 to 30, 2017. The dem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선행연구들에서 학생들이 대학생활에 만족하고 성공 적으로 대학생활에 적응하여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많은 전략과 중재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나 하나의 관련요인을 향상시키는 단일 중재 방법으로는 대학생활 적응 수준을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기는 어렵다고 하였다[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내적 요인인 자기효 능감이 환경적 요인인 사회적 지지를 매개로 대학생활 적응에 주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 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사이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인지하는 사회적 지지의 수준이 높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전 학년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잘 적응하며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 적응 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가 부분매개 함을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 적응의 문제는 어떤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가? 대학생활 적응의 문제는 학생을 둘러 싼 환경적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하였다[3]. 사회적 지지는 대학 생활 적응과 관련된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 학생이 인지한 사회적 지지가 낮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이 어려우며 상당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3,17].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힘을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란 자신에게 도움을 주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임을 알게 해주는 사람의 존재 또는 자원의 이용 가능성이라고 하였으며 주로 가족, 친구 또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존재로부터 받는 지지라고 정의하였다[21].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하였다[22].
사회적 지지란 무엇인가? 사회적 지지란 자신에게 도움을 주며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임을 알게 해주는 사람의 존재 또는 자원의 이용 가능성이라고 하였으며 주로 가족, 친구 또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존재로부터 받는 지지라고 정의하였다[21].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인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문제 들을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강력한 힘이라고 하였다[2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de (KEDI), http://std.kedi.re.kr/mobile/post/6661635?itemCode04& menuIdm_02_04_02, 2017 

  2. H. S. Park,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ing Local College Freshmen's Intention of Dropout: Focused on C-Colleg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7, no. 15 pp. 423-442, 2017. DOI: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5.423 

  3. S. Katz, C. L. Somers, "Individual and Environmental Predictors of College Adjustment: Prevention and Intervention" Current Psychology, vol. 36, no. 1, pp. 56-65, 2017. DOI: https://doi.org/10.1007/s12144-015-9384-0 

  4. M.. J. Fischer, "Settling into Campus Life: Differences by Race/Ethnicity in College Involvement and Outcome", The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78, no. 2, pp. 125-161, 2007. DOI: https://doi.org/10.1353/jhe.2007.0009 

  5. M. H. Sung, "The Relationships Between Peer Attachment, Self-esteem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2 no. 1, pp. 84-96, 2008. 

  6.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s://doi.org/10.7739/jkafn.2012.19.2.261 

  7. J. F. Mattanah, G. R. Hancock, B. L. Brand, "Parental Attachment, Separation-Individuation, and College Student Adjustment: A Structural Equation Analysis of Mediational Effec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1, no. 2, pp. 213-225, 200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51.2.213 

  8. C. F. Ratelle, S. Larose, F. Guay, C. Seneal, "Perception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Support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Persistence in a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vol. 19, no. 2, pp. 286-293, 2005. DOI: https://doi.org/10.1037/0893-3200.19.2.286 

  9. A. K. Chung, J. S. Kim, J. H. Kim,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6, pp.11-18, 2013. DOI: https://doi.org/10.18108/jeer.2013.16.6.11 

  10. D. L. Coffman, T. D. Gilligan,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s on Students' Satisfaction",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vol. 4 no. 1, pp. 53-66, 2002. DOI: https://doi.org/10.2190/BV7X-F87X-2MXL-2B3L 

  11. A. Zajacova, S. M. Lynch, T. J. Espenshade, "Self-Efficacy, Stress, and Academic Success in College", Research in Higher Education, vol. 46, no. 6, pp. 677-706, 2005. DOI: https://doi.org/10.1007/s11162-004-4139-z 

  12. K. M. Lidy, J. H. Kahn, "Personality as a Predictor of First-Semester Adjustment to College: The Mediational Ro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 9, no. 2, pp. 123-134, 2006. DOI: https://doi.org/10.1002/j.2161-1882.2006.tb00099.x 

  13. L. G. Castillo, C. W. Conoley, Catherine C. Pearson, D. J. Archuleta, M. J. Phoummarath, A.V. Landingham, "University Environment as a Mediator of Latino Ethnic Identity and Persistence Attitude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53 no. 2, pp. 267-271, 2006.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53.2.267 

  14.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15. M. M. Chemers, L. T. Hu, B. F. Garcia, "Academic self-efficacy and first-year college student performance and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93, no. 1, pp. 55-64, 2001. DOI: https://doi.org/10.1037/0022-0663.93.1.55 

  16. M. A. Kim, K. H. Lee, H. J. Park, E. J. Kim, I. H. Lee, "Relationships among Irrational Beliefs, Self-Efficacy, and Adjustment to College with Four-Year-Course Nursing Freshmen: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2, pp. 1163-1178, 2016. 

  17. O. H. Lee,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 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1, pp. 29-57, 2012. 

  18. S. Larose, F. Guay, M. Boivin,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Loneliness in Young Adulthood: A Test of Two Model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28 no. 5, pp. 684-693, 2002. DOI: https://doi.org/10.1177/0146167202288012 

  19. M. S. Hyun, H. S. Kang, K. A. Nam,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rrational belief and mental health of Korean soldi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9, no. 3, pp. 252-260, 2010. DOI: https://doi.org/10.12934/jkpmhn.2010.19.3.252 

  20.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p. 1-35, Freeman & Company, 1997. 

  21. A. Bandura,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8, no. 2, pp. 117-149, 1993. DOI: https://doi.org/10.1207/s15326985ep2802_3 

  22. J. Cassel, "The contribution of the social environment to host resistance: the Fourth Wade Hampton Frost Lecture", American Journal of Epidemiology, vol. 104, no. 2, pp. 107-123, 1976. DOI: https://doi.org/10.1093/oxfordjournals.aje.a112281 

  23. F. Faul, E. Erdfelder, A. Buchner, A. G. Lang, "Statistical Power Analyses using G*Power 3.1: Tests for Correlation and Regression Analys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41, pp. 1149-1160, 2009. DOI: https://doi.org/10.3758/BRM.41.4.1149 

  24. H. S. Choi, H. K. Lee, J. C. Ha,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Mental Health, Campus Life and Personal Relations-Focusing on Korea University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of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23, no. 5, pp. 1005-1015, 2012. DOI: https://doi.org/10.7465/jkdi.2012.23.5.1005 

  25. M. Sherer, J. E. Maddux, B. Merca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DOI: https://doi.org/10.2466/pr0.1982.51.2.663 

  26. H. Y. Ho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5. 

  27. J.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University Life Adaptation Scale for Non-traditional Studen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vol. 15, no. 3, pp. 111-135, 2009. 

  28.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Y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1985. 

  29. H. J. Yoon, "A perception of everyday stress and social network support in adolescence", Seoul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3. 

  30.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51, pp. 1173-1182, 1986. DOI: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31. M. S. Kim,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159-167,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159 

  32. C. A. Lundberg, D. D. Mclntire, C. T. Creasman, "Sources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for Adult Students",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vol. 11, no. 1, pp. 58-72, 2008. DOI: https://doi.org/10.1002/j.2161-1882.2008.tb00024.x 

  33. M. L. Park, Y. M. Kim, C. S. Moon, "Effect of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Self-efficacy, Interpersonal Anxiety, an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herapist, vol. 8, no. 3, pp. 603-623, 2016. 

  34. M. A. Kim, J. Kim, E. J. Kim, "Effects of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for senior nursing students on coping strategies and self-efficacy", Nurse Education Today, vol. 35, no. 3, pp. 456-460, 2014. DOI: https://doi.org/10.1016/j.nedt.2014.11.013 

  35. I. L. BAE, M. L. Heo, E. k. Ahn, "Application and Effect of the Five Dimensional Education - Focusing on Freshmen Student of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1, pp. 57-6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11.57 

  36. T. A. Stetz, M. C. Stetz, P. D. Bliese, "The importance of self-efficacy in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tressorstrain relationships", Work & Stress, vol. 20, no. 1, pp. 49-59, 2006. DOI: https://doi.org/10.1080/02678370600624039 

  37. T. Rees, P. Freeman, "Social support Moder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ors and Task performance through Self-efficac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28, no. 2, pp. 244-263, 2009. DOI: https://doi.org/10.1521/jscp.2009.28.2.244 

  38. A. L. Dwyer, A. L. Cummings, "Stress,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Coping Strategies in University Students", Canadian Journal of Counselling and Psychotherapy, vol. 35, no. 3, pp. 208-220, 2001. 

  39. M. j. Park, Y. L. Ham, D. N. Oh, "Levels and their Correlations of Decision-Making-Competen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in Freshmen",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2, no. 4, pp. 327-337, 2012. DOI: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