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와 대학생활적응이 취업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Health Promotion Behaviors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to Employment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3, 2018년, pp.399 - 409  

한영인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미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 및 취업전략 정도를 확인하고 각 변수들간의 상관성 및 취업전략에 관련된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되었다. 자료수집은 G시의 일개 간호대학교에서 2017년 9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수집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동의한 221명의 간호대학생들이 참여하였으며, 참여자들은 구조화된 자가 설문지를 통해 건강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 및 취업전략을 작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t-test, ANOVA, Pearson 상관계수,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평균점수는 $2.11{\pm}.34$점, 대학생활적응 평균점수는 $3.47{\pm}.67$점, 취업전략 평균점수는 $3.24{\pm}.56$점이었다. 건강증진행위와 대학생활적응 (r=.437, p<.001), 건강증진행위와 취업전략 (r=.536, p<.001), 대학생활적응과 취업전략(r=.615,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간호대학생들의 취업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학 생활적응, 건강증진행위, 환경변화적응, 건강상태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49.7%이었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취업전략은 건강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과 취업전략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개발과 반복연구, 교육과정개선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scribe the relationship and influencing factors among health promotion behaviors, university life adaptation and employment strategies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September 1 to September 30, 2017 using a structural questionnaire, which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간호대학생의 건장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 취업전략간의 관계를 살펴 본 연구는 거의 없는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건강증진행위, 대학생활적응, 취업전략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간호대학생의 취업전략을 확인하여 간호학생들이 건강증진행위와 대학생활적응을 향상시키고 취업전략을 수립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이 노출된 다양한 건강행위와 관련된 위험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학생들은 생애주기에 따라 대학생활이 시작되는 시기는 미성년에서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시작된다. 현재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흡연, 음주,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 운동량 부족 등과 같은 다양한 건강행위와 관련된 위험요인에 노출되어 있다[1]. 대학생들은 그들의 건강과 관련된 생활습관이나 건강행동은 성인기의 삶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2].
건강증진이란 무엇인가?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예비간호전문직 일원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질병예방과 고통경감을 도모하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간호수행을 할 수 있고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증진을 위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건강증진이란 ‘인간이 스스로의 건강을 관리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어 주는 과정이며, 최적의 건강상태를 향하여 자신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과학이며 예술’이라 정의한다[7]. Pender[8]은 건강증진행위는 건강한 생활양식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개인이나 집단에게 주어진 안녕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 및 개인적 만족감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한 방향으로 취해지는 활동으로써 인간의 활성화 경향의 표현[9]이라 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적응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 동안에 건강 관련 지식과 교과 외 활동을 통해 건강증진행위를 재확립이 가능한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정착된 건강증진행위는 건강한 삶과 수명연장, 취업활동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특히 간호대학생들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예비간호전문직 일원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질병예방과 고통경감을 도모하기 위해 직간접적으로 간호수행을 할 수 있고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증진을 위해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건강증진이란 ‘인간이 스스로의 건강을 관리하고 개선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내어 주는 과정이며, 최적의 건강상태를 향하여 자신의 생활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과학이며 예술’이라 정의한다[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Y. H. Chung, N. S. Seo & S. H. Moon, "Related Factors in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Gender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12, no. 2, pp. 29-42. 2001. 

  2. Regina, L. T. Lee & Alice, J. T. Yuen Loke, "Health-Promoting Behaviors and Psychosocial well-being of University students in Hong-Kong." Public Health Nursing, vol. 22, no. 3, pp. 209-220. 2005. DOI: https://doi.org/10.1111/j.0737-1209.2005.220304.x 

  3. J. H.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3, no. 7, pp. 339-2013. 

  4. Baker RW, Siryk B.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1, no. 1, pp. 179-189, 1984. DOI: https://doi.org/10.1037/0022-0167.31.2.179 

  5.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 no. 3, pp. 267-276,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2.267 

  6. J. W. Oh, & Y. S. Moon, "A Predictive Model of Health Promotion Behavior in Nursing,"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0, pp. 391-403. 2014. 

  7.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1986. World Health Organization web site : http://wwwwho.int/en/ (accessed Oct. 30, 2016). 

  8. Pender N J.,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Appleton Century-Crofts. 1982. 

  9. Pender N J., "Health Promotion in Nursing Practice (2nd ed)", New York: Norwark, conn, Appleton & Lange. 1996. 

  10. Walker, S. N., Sechrist, K. R. & Pender, N., "Health profil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Nursing Research, vol. 36, pp. 76-81. 1987. 

  11. Lee J. Y., "The Relationship between Mindfulness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among Nursing students :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17. 

  12. H. J.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Employability Perception of University Student on Employment Strategies," Department of Vocation Graduate School. Kyongi University. 2013. 

  13. J. S. Lee,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Employment Strategies," Major in Leadership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14. J. S. Yi,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Employment Strategies", Graduate School of Social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15. Y. S. Kim, K. S. Lee, "Influencing Factors on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Nursing Students," The Convergent Research Society Among Humanities, Sociology, Science, and Technology, vol. 7, no. 5, pp. 509-522, 2017. DOI: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5.33 

  16. S. H. Hong,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Health Statu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78-86,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78 

  17. S. J. Lee, H. C. Baek, "A longitudinal stud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changes in health statu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 28, no. 3, pp. 220-228, 2015. DOI: https://doi.org/10.15434/kssh.2015.28.3.220 

  18.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Graduate School of Nursing Sungshin University. 2013. 

  19. Y. H. Kim,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and Employment Strategy on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f Graduated Grad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363-372,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0.363 

  20. Y. I. Han, "Relationship between Core competencies, Nursing professionalism and Employment strategie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3, pp. 144-152, 2016. 

  21. Y. O. Seo. "Health Promoting Lifestyle, Hardiness and Gender Role Characteristics in Middle-Aged Women,"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2, no. 1, pp. 119-134. 199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3.144 

  22. E. I. Jeong, Y. H.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no. 1, pp. 69-92. 2009. 

  23. J. H. Su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Differences According to Subjects' Characteristic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4, no. 1, pp. 231-245, 2012. 

  24. H. J. Kwon, M. S. Jeon, H. Y. Kim, M. Y. Ham, M. S. Yoon, "Public Health College Student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ccording to Enneagram Personality Typ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1, No 5, pp. 2487-2499, 2009. 

  25. Y. H. Hong, H. K. Oh, Y.I. Han, "The Lived Socialization Experience of the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8, No 2, pp. 37-50, 2007. 

  26. D. Y. Park, M. J Kim,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 Health Perception, and Self-efficacy 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 17, no. 6, pp. 561-570, 2017. 

  27. J. H. Park, E. H. Kim, "Relationship of Academic Stress, Ego-resilience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9, pp. 193-202,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9.193 

  28. D. H. Kim, "The Effects of Ego Identity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College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The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Ulsan, 2017. 

  29. H. S. Park, "An effect of social support cognized by students on career strategy," Department of Vocation Graduate School, Kyonggi University 201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