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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Media Use by Digital Nativ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1 - 10  

고흥석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신중현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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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세대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적 현실에서 이들의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시작됐으며, 미디어 동시이용행태에 대한 한국적 디지털 네이티브의 속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5년도 <한국미디어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해당하는 10대 청소년들의 시간대에 따른 공간적 속성과 이용매체, 동시이용 형태 등에 대해 다중대응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한국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라고 할 수 있는 10대 청소년의 경우, 시간적, 공간적 매체이용은 매우 균질한 형태를 띠고 있으며, 미디어 동시이용비율도 제한된 형태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추후 다양한 세대 간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총체적인 미디어 이용행태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imed to explore media use by digital natives in Korea. To date, Korea is a country that has both the highest level of digital natives and fastest Internet access in the world. The study also intended to deeply understand the simultaneous activity use of different media and determined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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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미디어 멀티태스킹과 관련해서도 TV동시 시청을 사회적 시청으로 개념화 하거나 미디어 이용행태에 대해서도 미디어 이용의 디바이스 개념에 중점을 두고 멀티태스킹이나 크로스 미디어에 관하 여 연구가 진행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 서는 기존의 연구들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디지털 네이티브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입체적으로 탐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국내에서도 최근 몇 년 사이에 미디어 레퍼토리에 대한 연구[2][3], 크로노토프(chronotope) 개념과 시간지리학을 원용해 미디어 이용에 대한 시공간적 매핑을 시도한 연구[4], 미디어 레이어(layer) 개념을 제시하면서 미디어 이용조사나 통합시청률조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과 산업정책적 효용성을 탐색한 연구[5] 등 다양한 접근과 탐색적 연구들이 있었다. 이 연구 역시 새로운 미디어 환경 변화에 주목하여 기존의 접근방법과는 다르게 전통적 미디어 이용행태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요인을 고려한 미디어 이용행태와 미디어 동시이용에 관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이용 및 미디어 멀티태스킹 행태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디지털 네이티브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향후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에 관한 논의에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모바일에 기반한 소셜 미디어의 급속한 확산과 함께 미디어 이용행태 측면에서 개인화와 분절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한국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시간적, 공간적 요소와 미디어 이용행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국미디어패널조사> 데이터의 미디어 다이어리 자료를 바탕으로 다중대응 분석을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주중과 주말을 비교하여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개별 연령대와 모든 세대를 분석대상으로 하지 않고 미디어 환경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 해당하는 샘플을 새롭게 선택하는 과정을 거쳤다. 즉,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2.
  • 특히, 한국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이용 및 미디어 멀티태스킹 행태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디지털 네이티브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향후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에 관한 논의에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특히 단순히 미디어 기기에 따른 이용의 변화를 탐색해 왔던 기존의 논의를 벗어나 시간적, 공간적 측면에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 역시 새로운 미디어 환경 변화에 주목하여 기존의 접근방법과는 다르게 전통적 미디어 이용행태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시간적, 공간적 요인을 고려한 미디어 이용행태와 미디어 동시이용에 관한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자 하였다. 특히, 한국의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이용 및 미디어 멀티태스킹 행태를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디지털 네이티브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향후 새로운 미디어 이용 행태에 관한 논의에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찾고자 하였다. 특히 단순히 미디어 기기에 따른 이용의 변화를 탐색해 왔던 기존의 논의를 벗어나 시간적, 공간적 측면에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미디어 이용행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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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멀티태스킹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작업을 동시에 한다는 의미의 멀티태스킹(multitasking)에 대한 여러 논란에도 불구 하고 미디어를 활용한, 혹은 미디어 기기에 대한 멀티 태스킹은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현상이며, 미디어 멀티 태스킹은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를 동시에 소비하는 것으로 개념화 되어 왔다[19]. 미디어 멀티태스킹은 미디어 소비의 개념으로 이해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의 측면에서 정보를 취득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동시에 네트워크를 통한 사회적 기능을 동시에 수반하는 보충적 이고 효율적인 행위인 것이다[20][21].
성인의 미디어 이용에 대한 경향은 어떠한 형태를 보이나? 미디어 이용에서도 개인의 연령이나 세대 간 연구는 중요한 연구대상 중 하나로 여겨져 왔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미디어 이용이 개인의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11]. 이를테면 성인의 전체 TV시청 시간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여유시간이 늘어나거나 사회적 접촉이 줄어들면서 점차 늘어나는 경향이 있고 [12], 정보추구의 필요성이 늘어나거나 이동성이 감소 하면서 TV시청시간이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13][14]. 다만, 연령이 높아질수록 독서와 교육활동에 보내는 시간이 높아지면서 주중 TV시청시간은 감소하였지만, 주말 TV시청시간은 감속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활동 이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나 비디오 게임에 보내는 시간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15].
디지털 네이티브란 무엇인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는 컴퓨터와 각종 인터넷 등 디지털 기기를 마치 원어민(native speaker)과 같이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세대를 지칭하는 것으로 미국의 교육학자 마크 프렌스키(Marc Prensky)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것으로 알려져 있다[6][7]. 비슷한 의미로 탭스콧(Tapscott)은 젊은 디지털 유저들을 중심으로 형성된 넷 세대(net generation)에 대한 속성을 규정하 면서 N세대라고 지칭하였으며[8], 2000년대를 넘어서 면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세대를 지칭하는 표현이 다양하게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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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한국인터넷진흥원, 2015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6. 

  2. 윤해진, 문성철, "지상파 프로그램 레퍼토리 유형 화와 레퍼토리 형성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5권, 제3호, pp.251-301, 2011. 

  3. 심미선, "다중 미디어 이용 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47권, 제2호, pp.40-73, 2010. 

  4. 이재현, "미디어 이용의 시공간적 매핑: 크로노토프 접근과 그 적용," 언론정보연구, 제51권, 제1호, pp.214-250, 2014. 

  5. 이재현, "미디어 레이어: 이론화와 활용," 언론정보연구, 제51권, 제2호, pp.109-141, 2014. 

  6. M. Prensky, "Digital natives, digital immigrants," Part 1, On the horizon, Vol.9, No.5, 2001. 

  7. 고흥석, "국가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 현황과 IDI(ICT Development Index),"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6권, 제2호, pp.35-42, 2014. 

  8. D. Tapscott, Growing up digital: 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your world, New York, NY: McGraw-Hill, 2009. 

  9. W. Strauss and N. Howe, Millennials rising: The next great generation, New York: Vintage books, 2000. 

  10. S. Perillo, "Reaching Generation Y To Be or Not to Be? Relevant," Australian Anglican Schools Network, Melbourne, pp.17-19, 2007. 

  11. J. W. Dimmick, T. A. McCain, and W. T. Bolton, "Media use and the life span: Notes on theory and method,"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23, pp.7-31, 1979. 

  12. D. Gauntlett and A. Hill, TV living: Television, culture and everyday life, New York, NY: Routledge, 1999. 

  13. J. Harwood, Understanding communication and aging: Developing knowledge and awarenes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07. 

  14. H. Vandebosch and S. Eggermont, "Elderly people's media use: At the crossroads of personal and societal developments," Communications, Vol.27, pp.437-455, 2002. 

  15. A. C. Huston, J. C. Wright, J. Marquis, and S. B. Green, "How young children spend their time: Television and other activities," Development Psychology, Vol.35, pp.912-925, 1999. 

  16. O. Samdal, J. Tynjala, C. Roberts, J. F. Sallis, J. Jari Villberg, and B. Wold, "Trends in vigorous physical activity and TV watching of adolescents from 1986 to 2002 in seven European Countries," The European Journal of Public Health, Vol.17, No.3, pp.242-248, 2006. 

  17. A. M. Rubin and R. B. Rubin, "Contextual age and television use,"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8, pp.228-244, 1982. 

  18. 이호영, 고흥석, 김석호, 이윤석, 허명회, 디지털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 비교 연구,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2013. 

  19. J. Pilotta, D. Schultz, G. Drenik, and P. Rist, "Simultaneous Media Usage: A Critical Consumer Orientation to Media Planning," Journal of Consumer Behavior, Vol.3, No.3, pp.285-292, 2004. 

  20. F. Bardhi, A. J. Rohm, and F. Sultan, "Tuning In and Tuning Out: Media Multitasking Among Young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Vol.9, No.4, pp.316-332, 2010. 

  21. S. Aral, E. Brynjolfsson, and M. W. Van Alstyne,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formation Worker Productivity: Task Level Evidence, NBER Working Paper No. W13172, 2007. 

  22. C. J. Konig, M. Buhner, and G. Murling, "Working Memory, Fluid Intelligence, and Attention Are Predictors of Multitasking Performance, but Polychronicity and Extraversion Are Not," Human Performance, Vol.18, No.3, pp.243-266, 2005. 

  23. U. G. Foehr, Media Multitasking Among American Youth: Prevalence, Predictors and Pairings, Menlo Park, CA: Kaiser Family Foundation, 2006. 

  24. 박현정,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미디어 이용과 N스크린 서비스 수용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pp.143-153, 2014. 

  25. 최윤정, "예능 프로그램 수용 방식의 변화 : '사회적 시청'(social viewing)과 수용자 공중 등장,"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2호, pp.7-37, 2015. 

  26. 박진우, 김위근, "미디어 이용의 다중화 혹은 수렴화, 그리고 일상생활: 미디어 레퍼토리를 중심으로 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 14권, 제12호, pp.694-705, 2014. 

  27. http://stat.kisdi.re.kr 

  2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년 미디어보유와 이용 행태 변화, KISDI STAT REPORT, pp.15-1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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