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를 위한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충청남도 Y군의 장기요양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중 실험군 25명과 대조군 25명의 총 5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22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구성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의 실험 결과,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은 사전점수($M{\pm}SD=4.64{\pm}0.23$)에 비해 사후점수($M{\pm}SD=4.88{\pm}0.23$)가 증가하였으나,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t=1.253, p=.216).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은 사전점수($M{\pm}SD=1.86{\pm}0.18$)에 비해 사후점수($M{\pm}SD=2.89{\pm}0.15$)가 증가하였고,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12.694, p=.001). 따라서, 개발된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요양보호사의 기저귀 위생간호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를 위한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충청남도 Y군의 장기요양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 중 실험군 25명과 대조군 25명의 총 5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dow 22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구성되었다. 교육프로그램의 실험 결과,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은 사전점수($M{\pm}SD=4.64{\pm}0.23$)에 비해 사후점수($M{\pm}SD=4.88{\pm}0.23$)가 증가하였으나,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는 유의하지 않았다(t=1.253, p=.216).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은 사전점수($M{\pm}SD=1.86{\pm}0.18$)에 비해 사후점수($M{\pm}SD=2.89{\pm}0.15$)가 증가하였고,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12.694, p=.001). 따라서, 개발된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요양보호사의 기저귀 위생간호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diaper hygienic care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on diaper hygienic care.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 test desi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diaper hygienic care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on diaper hygienic care.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 was conducted. The subjects for the study 50 caregivers working in long-term care facilities in Y-gun, Chungcheongnam-do were selected from the 25 experimental group and the 25 control group.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dow 22 version.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4 sessions in total. According to results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diaper hygienic care knowledge increased after the post-test($M{\pm}SD=4.88{\pm}0.23$) compared to the pre-test score($M{\pm}SD=4.64{\pm}0.23$), but not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between the two groups(t = 1.253, p = .216). The performance ability of diaper hygienic car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M{\pm}SD=2.89{\pm}0.15$) compared to the pre - score($M{\pm}SD=1.86{\pm}0.18$) an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t = 12.694, p =. 001). Thus, the developed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 nursing hygienic care ability of nursing caregiv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for caregiver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diaper hygienic care knowledge and performance ability on diaper hygienic care. A quasi-experimental research with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 was conducted. The subjects for the study 50 caregivers working in long-term care facilities in Y-gun, Chungcheongnam-do were selected from the 25 experimental group and the 25 control group.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dow 22 version.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consisted of 4 sessions in total. According to results of the education program, the diaper hygienic care knowledge increased after the post-test($M{\pm}SD=4.88{\pm}0.23$) compared to the pre-test score($M{\pm}SD=4.64{\pm}0.23$), but not be statistically significant between the two groups(t = 1.253, p = .216). The performance ability of diaper hygienic care was significantly increased ($M{\pm}SD=2.89{\pm}0.15$) compared to the pre - score($M{\pm}SD=1.86{\pm}0.18$) an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t = 12.694, p =. 001). Thus, the developed diaper hygienic care education program is expected to contribute to improve nursing hygienic care ability of nursing caregi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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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 관련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사전조사는 1차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첫날 측정하였으며, 4번의 프로그램을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으며, 교육이 종료된 2주 후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표 1].
본 연구는 장기요양기관의 기저귀 착용 실금노인을 적절하게 관리하기 위해 주간호제공자인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장기요양기관의 요양보호사를 위한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2015년 9월부터 2016년 4월까지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 내용, 기간 및 방법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외 관련 문헌을 고찰하였다. 국내자료는 실금 간호, 기저귀 간호, 실금관련피부염, 욕창, 실금을 키워드로 요양보호사, 장기요양기관을 하위 키워드로 하였다.
본 연구는 충남의 일개 4개 장기요양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한 후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과 수행능력의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요양보호사의 기저귀 위생간호 관련지식, 수행능력을 측정할 적절한 선행도구가 없어 다음과 같이 도구 개발을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충청남도 Y군의 4개 장기요양기관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로 선정하였다. 장기요양기관의 시설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을 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한 자로 하였다. 실험의 확산에 의한 연구대상자의 오염을 막기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 2개 기관씩 나누어 선정하였다.
제안 방법
1차 프로그램은 집단교육으로 실시하였으며, 기저귀 위생간호에 대한 강의 30분, 동영상시청 10분, 모형을 이용한 실습은 100분, 총 140분으로 구성하였다. 1차 교육의 주제는 “실금과 기저귀 위생간호의 이해”이며, 교육내용은 실금에 대한 기본 이해를 위해 실금의 정의와 유병률, 실금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실금관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세척용품 사용방법 및 피부세척 방법을 교육한다.
2차 프로그램은 개별 전화교육으로 10분간 실시하며, 주제는 “실금과 기저귀 위생간호 이해 심화”로 교육내용은 1차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된 내용을 요양보호사에게 퀴즈를 통해 지식의 정도를 확인하였으며,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절차를 실제로 수행하듯이 순서에 따라 말하도록 하였으며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은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3차 프로그램은 집단교육으로 실시하였으며, 강의식 교육 10분, 소그룹 토의 20분, 동영상 시청 10분, 모형을 이용한 실습을 100분, 총 140분으로 구성하였다. 3차 주제는 “기저귀 위생간호의 오류 및 실무능력 향상”이며 교육내용은 피부건조 및 피부보호 방법을 통해 실금 관리방법에 대한 이해하도록 하였다.
4차 프로그램은 개별전화교육으로 10분간 실시하며, 주제는 “기저귀 위생간호의 적용과정 점검 및 강화”이며 3차 프로그램의 내용을 퀴즈로 질문하여 지식과 수행방법에 대해 말하도록 하여 점검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재교육을 통해 강화하였다.
WOCN[26]과 IHI[27]의 욕창예방지침과 요양보호사양성교재[25]를 바탕으로 내용분석한 후 요양보호사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으로 수정·보완하여 연구자가 예비문항을 도출하였으며.
3차 주제는 “기저귀 위생간호의 오류 및 실무능력 향상”이며 교육내용은 피부건조 및 피부보호 방법을 통해 실금 관리방법에 대한 이해하도록 하였다. 교육프로그램에서 학습된 방법으로 현장에서 적용했을 때 발생한 문제점에 파악하기 위해서 소그룹 토의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잘못된 기저귀 위생간호와 개발된 기저귀 위생간호 동영상을 시청한 후 실습모형을 활용하여 개별실습을 진행하고 잘못 수행하는 연구대상자의 수행 방법에 대해서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지도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는지, 효과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검토와 소요되는 시간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요양보호사 2인에게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 후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가독성을 높이고자 용어를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실제 적용하게 하여 실무에 적용하기 쉽게 순서를 재배치하였다.
또한, WOCN[26]과 IHI[27]의 최신 국제기준을 반영하여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육프로그램 실시 이후 4주 이내의 반복 학습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집단교육과 개별 전화교육을 2주 간격으로 각 2회기의 집단교육과 개별교육, 총 4회기를 교차 반복 실시하여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20].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WOCN[26]과 IHI[27]의 최신 가이드라인과 요양보호사 양성교재[25]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에게 필수적인 내용을 재구성하여 간호학과 교수 1인에게 자문을 통해 내용타당도를 검증 후 수정, 보완하였다. 또한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이론 교육과 실습 교육 주제는 실금과 기저귀 위생간호에 대한 이해와 심화, 기저귀 위생간호의 오류 및 실무능력 향상과 과정 점검으로 하였다.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금환자 간호경험이 있는 간호사 1명을 연구보조자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사전·사후 측정방법을 설명하였다. 기저귀수행능력을 측정할 때 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사전 리허설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자와 연구보조자가 함께 관찰을 통해 수행능력을 측정하였다. 의견 불일치 시 상호 의논하여 점수를 일치시켰다.
대조군은 자료수집과 분석이 종료된 후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1차 교육의 주제는 “실금과 기저귀 위생간호의 이해”이며, 교육내용은 실금에 대한 기본 이해를 위해 실금의 정의와 유병률, 실금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 실금관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 세척용품 사용방법 및 피부세척 방법을 교육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잘못된 기저귀 위생간호 사례 동영상과 적절한 기저귀 위생간호 동영상을 시청한 후 모형을 활용하여 연구자와 연구보조자의 지도하에 기저귀 위생간호 개별실습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대상자별 차등화한 교육은 요양보호사의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33]. 또한, WOCN[26]과 IHI[27]의 최신 국제기준을 반영하여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교육프로그램 실시 이후 4주 이내의 반복 학습이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집단교육과 개별 전화교육을 2주 간격으로 각 2회기의 집단교육과 개별교육, 총 4회기를 교차 반복 실시하여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20].
국외자료는 CINAL, PubMeD에서 자료를 검색하였으며, 주제어 Caregivers, Incontinence, Long-term care facility, Incontinence -associated dermatitis, Pressure ulcer, Skin care, Nusing, Diaper hygiene으로 검색하였다.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도출된 교육주제에 맞추어 회기별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의 장점은 요양보호사만을 대상으로 학력, 이해정도 및 직무역량 등을 고려하여 집단교육과 개별 전화교육으로 구성하였으며, 집단교육에서도 이론보다는 실기 중심으로 구성한 점이다. 이러한 대상자별 차등화한 교육은 요양보호사의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33].
본 연구는 요양보호사의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이 관련 지식과 수행능력에 미친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비동등성 대조군 사전-사후 유사 실험연구이다. 사전조사는 1차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첫날 측정하였으며, 4번의 프로그램을 2주 간격으로 실시하였으며, 교육이 종료된 2주 후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표 1].
장기요양기관의 시설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을 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한 자로 하였다. 실험의 확산에 의한 연구대상자의 오염을 막기 위하여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 2개 기관씩 나누어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최소표본크기는 G*power 3.
요양보호사를 위한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교육내용은 Power point로 제작했으며, 실습교육 시 요양보호사의 기저귀 위생간호 방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가 직접 모형을 대상으로 기저귀 위생간호를 수행하는 것을 동영상 촬영하였으며, 잘못된 기저귀 위생간호 사례를 동영상으로 재구성하여 개발하였다.
간호학과 교수 1인과 예비조사를 통한 요양보호사의 의견수렴 결과, 교육프로그램 구성 시 학습동기 및 참여 유도가 중요하고 요양보호사의 연령, 학력, 직무역량에 따라 학습목표 도달 정도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에, 기저귀 위생간호 필요성에 대한 인식정도를 고양시키기 위한 뉴스, 교육용 보조매체를 활용하고 개별적인 이해정도를 확인하고 보강하기 위해 집단교육과 함께 전화교육 및 SNS를 활용하는 개별교육을 포함하였다. 더 나아가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실무에서 적용 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에 대해 상호 공유하여 현장 적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도 지적되어 2차 집단교육에서 소그룹 토의 시간을 배치하였다.
최종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은 총 4회기로 2번의 집단교육과 2번의 개별전화교육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시간은 각 회기마다 집단교육은 140분, 개별전화교육은 10분으로 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program을 이용하여 두 독립집단 평균의 차이, 검정력(1-β) 0.80, 유의수준 0.05, 효과크기 0.80, 단측 검정으로 분석한 결과 각 집단은 21명이었으나, 탈락률을 고려하여 각각 25명씩 총 50명이었다.
학술 DB프로그램은 RISS, DBpia, 학술교육원에서 자료를 검색하였다. 국외자료는 CINAL, PubMeD에서 자료를 검색하였으며, 주제어 Caregivers, Incontinence, Long-term care facility, Incontinence -associated dermatitis, Pressure ulcer, Skin care, Nusing, Diaper hygiene으로 검색하였다. 문헌고찰을 바탕으로 도출된 교육주제에 맞추어 회기별로 교육내용을 구성하였다.
WOCN[26]과 IHI[27]의 욕창예방지침과 요양보호사양성교재[25]를 바탕으로 내용분석한 후 요양보호사에게 적합한 간호방법으로 수정·보완하여 연구자가 예비문항을 도출하였으며. 내용타당도를 검증받기 위하여 간호학과 교수 1인, 노인전문간호사 4인과 요양병원 의사 1인의 총 전문가 6명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다.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에 관한 도구의 내용타당도 검증과정에서 2문항을 수정·보완하였으며,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index, CVI)는 0.
본 연구의 연구대상자는 충청남도 Y군의 4개 장기요양기관에서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있는 요양보호사로 선정하였다. 장기요양기관의 시설장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을 하고 연구 참여를 희망한 자로 하였다.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금환자 간호경험이 있는 간호사 1명을 연구보조자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사전·사후 측정방법을 설명하였다.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8월 11일부터 10월 7일까지 실시하였다. 연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실금환자 간호경험이 있는 간호사 1명을 연구보조자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교육프로그램 진행방법과 사전·사후 측정방법을 설명하였다.
국내자료는 실금 간호, 기저귀 간호, 실금관련피부염, 욕창, 실금을 키워드로 요양보호사, 장기요양기관을 하위 키워드로 하였다. 학술 DB프로그램은 RISS, DBpia, 학술교육원에서 자료를 검색하였다. 국외자료는 CINAL, PubMeD에서 자료를 검색하였으며, 주제어 Caregivers, Incontinence, Long-term care facility, Incontinence -associated dermatitis, Pressure ulcer, Skin care, Nusing, Diaper hygiene으로 검색하였다.
데이터처리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사전/사후 검사결과에 대해서는 기술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을 위하여 범주형 변수인 경우는 x²-test를 시행하였으며, 기대빈도가 5이하인 셀이 20% 초과인 경우는 Fisher’s exact test을 시행하였다.
3)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이는 지식 및 수행능력의 차이(사후-사전)값에 대해 집단간 정규성 검정(Shapiro-wilk test)을 시행한 결과 정규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정을 위하여 범주형 변수인 경우는 x²-test를 시행하였으며, 기대빈도가 5이하인 셀이 20% 초과인 경우는 Fisher’s exact test을 시행하였다. 연속형 변수에 대해서는 독립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간호학과 교수 1인과 예비조사를 통한 요양보호사의 의견수렴 결과, 교육프로그램 구성 시 학습동기 및 참여 유도가 중요하고 요양보호사의 연령, 학력, 직무역량에 따라 학습목표 도달 정도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에, 기저귀 위생간호 필요성에 대한 인식정도를 고양시키기 위한 뉴스, 교육용 보조매체를 활용하고 개별적인 이해정도를 확인하고 보강하기 위해 집단교육과 함께 전화교육 및 SNS를 활용하는 개별교육을 포함하였다.
결혼상태는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기혼자가 96%로 나타났으며, 학력은 실험군은 ‘초졸 /중졸’는 56%로, ‘고졸/대졸’ 44%로나타났고, 대조군은 ‘초졸/중졸’ 52%, ‘고졸/대졸’은 48%으로 나타났다.
교육프로그램 중재 후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은 실험군과 대조군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증가하였다. 두 군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이유로는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의 변화정도를 효과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도구의 질문 유형이 단조로움이 있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질문의 유형을 변화시켜 반복 연구할 필요가 있다[31].
그러나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의 사전점수가 평균 4.64±0.23점에서 교육한 후 사후점수가 평균 4.88±0.23점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4였다.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에 대한 도구는 수행하는 과정을 세분화하여 예비문항을 도출하였으며, 최종 문항에 대해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내용타당도(CVI)는 0.95였다.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의 사전점수는 3점 만점에 실험군은 평균 1.86±0.18점, 대조군은 평균 1.82±0.19점으로 측정되어 기저귀 위생간호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은 사전준비 2문항, 피부마찰 최소화 처치 3문항, 감염방지를 위한 기저귀 교환방법 3문항, 회음부 위생관리 3문항, 욕창방지 4문항, 환경관리 및 보고 활동 3문항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지식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수행능력은 사전점수 평균 1.86±0.18점에서 사후점수 평균 2.89±0.15점으로 증가하였으며,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12.694, p=.001)[표 5].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 점수는 실험군은 평균 4.64±0.23점, 대조군이 평균 4.64±0.31점으로 나타났으며(t=0.085, p=.932),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수행능력의 점수는 실험군이 평균 1.86±0.18점으로 나타났으며, 대조군은 평균 1.82±0.19점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t=0.771, p=.444) 두 군이 동질한 것으로 나타났다[표 4].
19점으로 측정되어 기저귀 위생간호를 수행하지 못하거나 부적절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 후 사후점수는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본 연구의 교육프로그램이 요양보호사의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수행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실험 결과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은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1.253, p=.216). 그러나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의 사전점수가 평균 4.
본 연구 결과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실시된 실금관련 교육중재 연구가 없어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측정을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으나,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의 점수가 5점 만점에서 실험군이 평균 4.64±0.23점이었고, 대조군은 평균 4.64±0.31점으로 높게 측정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3)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시행하였다. 이는 지식 및 수행능력의 차이(사후-사전)값에 대해 집단간 정규성 검정(Shapiro-wilk test)을 시행한 결과 정규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특성인 성별, 연령, 결혼상태, 학력, 근무경력, 경제수준, 기저귀 위생간호 교육의 필요성에서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아, 두 군이 동질성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기요양기관에서 요양보호사가 서비스를 제공할 때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요인으로 요양보호사 인력수급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으며, 또한 2년마다 시행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 평가를 위해 주 업무인 돌봄에 집중되기보다는 평가와 점검을 위한 서류업무에 시간을 소비하는 등 업무과다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15].
총 4회기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은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수행능력은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교육프로그램이 기저귀 위생간호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교육프로그램 중재 후 기저귀 위생간호 지식은 실험군과 대조군 두 군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사전점수보다 사후점수가 증가하였다. 두 군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이유로는 기저귀 위생간호에 관한 지식의 변화정도를 효과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도구의 질문 유형이 단조로움이 있어 나타난 것으로 사료되며, 향후 질문의 유형을 변화시켜 반복 연구할 필요가 있다[31].
본 연구과정을 통해 요양보호사가 교육받은 방법으로 간호현장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지 소그룹 토의를 실시한 결과, 일부 요양보호사들이 기저귀의 재사용 요구와 세척용품 및 피부보호용품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것을 요구받고 있었다. 이처럼 요양보호사 양성과정이나 직무교육에서 배운 요양보호기술을 적용하기 어려움 점이 여러 연구에서 지적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비합리적인 업무분담과 훈련의 결핍으로 요양보호사의 돌봄 업무를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된다[34].
본 연구의 교육프로그램이 요양보호사의 관련 수행능력을 향상시킴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앞으로 입소시설 현장에서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기저귀위생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교육한 후 실제 실금 노인에게 중재 효과가 있는지 연구해 볼 것을 제언한다.
우리나라의 장기요양급여 대상자들의 요실금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고 ADL이 저하됨에 따라 요양보호사에 의한 기저귀관리가 중요한 간호문제로 인식되고 있으므로[4][6], 주간호제공자인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적절한 기저귀간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실금이 노인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으며[3], 실금노인들의 피부손상 및 건강문제에 대한 국내·외의 연구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요양보호사에게 적합한 기저귀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의 효과를 파악하는 것이 간호학적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금이란 무엇인가?
실금이란 대·소변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불수의적으로 배출되어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8]. 실금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중증 질병은 아니며, ADL이 가능한 노인들은 행동요법이나 치료로 증상 개선을 도모하거나 자기관리를 통해 처리해 나갈 수 있다[5][9][10].
실금관리가 되지 않았을 경우 무엇을 유발할 수 있는가?
실금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중증 질병은 아니며, ADL이 가능한 노인들은 행동요법이나 치료로 증상 개선을 도모하거나 자기관리를 통해 처리해 나갈 수 있다[5][9][10]. 그러나, ADL이 저하된 노인들은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며 적절한 실금관리가 되지 않았을 경우 실금관련피부염이나 욕창, 요로감염, 악취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안녕감 및 자아존중감의 저하 등 주관적 건강상태를 악화시키고 더 나아가 우울과 대인기피증을 유발할 수 있다[5].
요양보호사의 서비스의 질, 즉 수행능력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된 이유는 무엇인가?
관련요인으로 요양보호사 인력수급에 따른 어려움이 있었으며, 또한 2년마다 시행되고 있는 장기요양기관 평가를 위해 주 업무인 돌봄에 집중되기보다는 평가와 점검을 위한 서류업무에 시간을 소비하는 등 업무과다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15]. 그리고 2008년부터 실시된 요양보호사 양성과정이 많은 요양보호사 배출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국가자격시험 없이 80%의 교육 이수만으로 요양보호사 자격취득을 하게 되었다[16]. 그로 인해 가장 중요한 문제인 서비스의 질, 즉 수행능력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특히 교육문제가 주목받게 되었다[15].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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