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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지역 대학생의 성격유형
MBTI Personality Types of the University Students in an A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486 - 498  

장현정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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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 지역 대학생의 성격유형을 분석하여 선호경향에 따른 학습법을 통한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2017년 9월 18일부터 22일까지 K대학교 10개 학과 695명을 대상으로 MBTI form $M^{(R)}$ 을 자기 기입식으로 작성하여 자동채점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2.0 Program을 이용하여 대상자의 16가지 성격유형, 성격별 심리기능 및 기질에 대해 기술통계, Chi-square test로 분석하였다. 성별에 따른 성격유형의 선호경향의 차이는 판단기능에서는 남학생은 T유형(사고형)이, 여학생은 F유형(감정형)이 높은 선호도로 나타났으며 행동양식 및 생활양식의 차이에서는 여학생은 J유형(판단형)이, 남학생은 P유형(인식형)이 높은 선호도로 나타났다. 또한 학과별 및 계열별에 따라 성격유형, 심리기능 및 기질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성격유형이 성별, 학과 및 계열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의 선호경향을 반영한 학습법에 관한 매뉴얼 개발이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conducted to provide useful preliminary data that is helpful for self-initiated learning through a preference trend-based learning method by analyzing the personality types of university students in an area. In this study, the self-administered MBTI for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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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격유형을 분석하여 개인의 선호경향에 적합한 학습유형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자가 학습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결과, 전체 대상자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 중 ESTP유형이 가장 많았고, 심리기능유형은 SF유형이, 성격기질 유형은 SJ유형이 많았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대학생의 MBTI 16가지 성격유형, 성격의 선호경향의 분명도, 각각의 4가지 심리기능 및 기질유형에 대한 학과별 및 계열별에 따른 차이를 파악 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여 각 성격유형별에 적합한 학습법을 제공하고자 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대학생의 성격유형을 파악하여 학생들의 선호하는 성격유형에 따른 학습법을 제공하여 자기주도 학습에 도움이 되고자 함이다.
  • 선행연구에서는 계열별에 따른 성격유형, 심리기능 및 기질에 대한 조사가 미흡하여 비교분석이 다소 제한 점이 있어 본 연구에서는 선호유형에 대해서 비교분석 하고자 한다.
  •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선호성격과의 관계만 조사되었을 뿐 이들의 선호도와 관련된 학습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성격유형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학습법을 제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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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과 관련된 중요한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게 있는가? 이처럼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과 관련된 중요한 핵심역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의사소통능력, 학습 태도, 학과 및 학습만족도, 교수와의 관계, 학습동기, 능동적 태도 등이 있다[7-9]. 이에 대학에서는 사회인재를 배출함에 있어 대학생활에서부터 주요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학업능력 및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지연이 일어나는 원인은? 대학생들이 고교시절보다 시간적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업지연이 일어나는 이유는 주입식 위주의 고등학교 생활과는 달리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이 필요한 대학생활에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1]. 즉, 학업에 대한 자신감 저하, 학습의욕 부진, 과제나 교과에 대한 어려움, 팀 과제, 시간 관리의 부재, 완벽주의 성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2]. 대학생들은 취업을 위해 대학 학위 이상의 고학력과 어학연수 등의 부가적인 스펙들을 쌓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반면,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지연은 학업중단(휴학)으로 이어지는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3].
대학에서 지원하는 진로 및 취업지도 방법은? 또한 대학에서는 진로 및 취업지도를 위해 교수학습 지원센터 등에서 학습부진학생들을 위한 학습전략에 대해 지원해 주고 있으며[1], 지도교수의 상담을 통해 학습태도나 개인의 학습과 관련된 심리적 문제에 대해 지도를 하고 있다. 그 외 K-CESA를 통해 몇몇 대학들은 핵심역량강화 교육지원시스템, 학사경고제도를 위한 지원서비스, 핵심 역량별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분류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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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임이랑, 오인수,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학습역량, 환경/지지요인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285-309, 2016. 

  2. 서미옥, "대학생의 학업지연 원인 탐색:혼합연구," 교육학연구, 제52권, 제1호, pp.273-301, 2014. 

  3. 임언, 곽윤영, "여자 대학생의 학업중단 유형 분류 및 관련 요인 분석," 한국직업교육학회, 제30권, 제2호, pp.231-248, 2011. 

  4. 이정미, 이길재,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35권, 제3호, pp.133-153, 2017. 

  5. 조범진, "대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관련요인들의 관계분석," 청소년행동연구, 제17권, pp.1-18, 2012. 

  6. 손유미, 송창용, 임언, 대학생 핵심역량진단 (K-CESA) 지원과 활용, 기본연구, 2016-5,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6. 

  7. 김형관, 신현석, 서민원, 황기우, "대학생의 학업성취요인 분석 연구: 대학정책의 변화를 위한 기초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0권, 제1호, pp.169-186, 2002. 

  8. 유현숙, 고장완, 임후남,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종합력,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9권, 제4호, pp.319-337, 2011. 

  9. 전예원, 대학생의 개인 및 학교생활 변인이 핵심 역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4. 

  10. 박성익, 김연경,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몰입요인, 몰입수준, 학업성취간의 관련성 탐구," 열린교육 연구, 제14권, 제1호, pp.93-115, 2006. 

  11. M. Ehrman and R. Oxford, "Adult Language Learning Style and Strategies in an Intensive Training Setting,"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74, No.3, pp.311-327, 1990. http://dx.doi.org/10.1111/j.1540-4781.1990.tb01069.x 

  12. 윤혜경, MBTI선호경향과 학습유형 및 학습전략의 관계, 국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3. 서갑주, "MBTI성격유형과 U&I 학습성격유형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의 탐색적 분석," 한국심리유형학회지, 제17권, 제2호, pp.1-24, 2016. 

  14. 김만권, 한종철, 학습문제 전문가 자료집, 연우심리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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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김선, 김주현, 허예라, "의과대학생 성격과 학업 성취도 비교를 통한 교육방법," 한국의학교육, 제17권, 제2호, pp.107-119, 2005. 

  17. 강은주, 임규혁, 한주희, "성격과 학습동기 및 학습유형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음악 전공생을 대상으로," 예술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21-33, 2010. 

  18. 최민영, 미용학과 학생의 MBTI 성격유형과 학업 수행능력 분석,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9. 김영숙, "대학생 영어교육 전공자들의 성격유형에 따른 영어학습의 장단점 인식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0호, pp.309-331, 2015. 

  20. I. B. Myers, M. H. McCaully, N. L. Quenk, and A. L. Hammer, 김정택, 심혜숙 번역,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form M: MBTI Guidelines for Utilization and Research, 어세스타, 2013. 

  21. 박영미, "경찰행정대학생의 MBTI성격유형과 핵심역량,"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9권, 제3호, pp.221-239, 2012. 

  22. 성화영, 최혜란,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NLP선호 감각유형, MBTI성격특성과 회복탄력성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한국심리유형학회지, 제16 권, pp.42-6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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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이순주, "공과대학생의 MBTI성격유형과 학업성적과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89-212,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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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김연주, 성격요인이 한국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 책략 사용과 영어 성적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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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이명미, MBTI성격유형별 글쓰기 전략: 글쓰기 능력과 효능감 향상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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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이태종, "학습자 특성중심의 학업지도 방안," 창의력 개발연구, 제5권, pp.149-169, 2001. 

  39. 송미섭, 지은림, "대학생의 성격과 전공 및 학업 성취도간의 관계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학연구, 제34권, 제1호, pp.113-129, 1996. 

  40. 반재호, 계열별 대학생의(공학, 인문사회, 예체능)성격유형과 e-learning학습양식 관계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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