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내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개방형 혁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부산지역 중소기업 중심으로-
The Effect of Intrapreneurship on the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pen Innovation -Focused on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Busa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101 - 111  

장홍붕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김종관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왕환환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이윤경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사내기업가정신, 개방형 혁신 및 조직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 있다. 실증 분석을 위해 부산의 중소기업 310명의 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 하였다.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SPSS 21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내기업가정신과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둘째, 내향적 개방형 혁신과 조직성과 간에 정의 관계가 있다. 셋째, 개방형 혁신은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의 단계에서 부분적인 매개효과를 나타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iscover the relationship of intrapreneurship, open innova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For the empirical analysis, data were collected from convenient sample of 310 employees at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Busan. All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간략한 개요부터 사내기업가정신에 영향 미치는 요인과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가 조직성과에 대해 주는 영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이 어떻게 직원들의 개방형 혁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상관관계와 조직성과에 주는 영향을 토대로 종업원, 기업가 내지 회사가 불확실한 환경에서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직원의 능력 향상과 회사 성과 창출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오늘날 사내기업가정신의 개념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간략한 개요부터 사내기업가정신에 영향 미치는 요인과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가 조직성과에 대해 주는 영향을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및 이러한 영향들에 대한 개방형 혁신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려 하였다. 구체적으로 보면 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 자율성과 개방형 혁신에 미치는 영향, 개방형 혁신과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에 대한 개방형 혁신의 매개효과 등이 연구모형의 구성요소이다.
  • 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이 개방형 혁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개방형 혁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사내기업가정신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의 관계에서 개방형 혁신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려 하였다.
  • 본 논문의 목적은 오늘날 사내기업가정신의 개념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내기업가정신에 대한 간략한 개요부터 사내기업가정신에 영향 미치는 요인과 사내기업가정신 프로세스가 조직성과에 대해 주는 영향을 살펴본다. 그리고 사내기업가정신이 어떻게 직원들의 개방형 혁신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상관관계와 조직성과에 주는 영향을 토대로 종업원, 기업가 내지 회사가 불확실한 환경에서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여 직원의 능력 향상과 회사 성과 창출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조직성과에 영향을 주는 사내기업가정신을 혁신성, 진취성, 위험 감수성, 자율성 등으로 보고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혁신성은 외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진취성은 외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위험감수성은 외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자율성은 외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5: 혁신성은 내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6: 진취성은 내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7: 위험감수성은 내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8: 자율성은 내향적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사내기업가정신은 개방형 혁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외향적 개방형 혁신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개방형 혁신(외향적 OI, 내향적 OI)이 조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외향적 개방형 혁신은 혁신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2: 외향적 개방형 혁신은 자율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3: 외향적 개방형 혁신은 진취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4: 외향적 개방형 혁신은 위험 감수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5: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혁신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6: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자율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7: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진취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8: 내향적 개방형 혁신은 위험 감수성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H3: 개방형 혁신(외향적과 내향적)은 사내기업가정신과 조직성과 간에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다.
  • 둘째, 개방형 혁신과 조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외향적 개방형 혁신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가정신이란? 기업가정신은 혁신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또는 기존 회사에서 자원을 활용하여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기회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사내기업가정신의 본질은 모든 측면에서 혁신을 얻는 것이고 이것이 그 다음 비즈니스 가치로의 전환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3]
전통적 혁신이 도전을 받게 된 배경은? 전통적으로 혁신은 회사 내부의 자원을 활용해서 달성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져 왔다. 그러나 최근 지식 근로자들의 유동성이 높아지고 있고 지식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단순히 회사 내부의 역량만을 사용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으며, 네트워크의 증가, 벤처 캐피탈 시장의 형성, 외부 공급자와 밀접한 협력의 상황에서 전통적 혁신은 도전을 받고 있다[7].
기업가와 기업가정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이유는?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지만 전체 시장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경쟁력 향상과 성과 제고를 위해 사내기업가정신을 활성화하고 시장화하기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1]. 오늘날 기업가와 기업가정신이 점점 더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설명은 신기술의 영향으로 세계가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시장에 새로운 것을 가져와야 한다. 기업가와 사내기업가는 회사가 새로운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Zahra, S. A. & Garvis, D. M. (2000). International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firm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 of international environmental hostilit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5(5-6), 469-492. 

  2. Bordean, O., Borza, A., & Maier, V. (2011). The involvement of boards in strategy implementation. Review of International Comparative Management, 12(5), 986-992. 

  3. Churchill, N. C. (1992). Research issues in entrepreneurship. The state of the art of entrepreneurship, 579-596. 

  4. Kuratko, D. F., & Audretsch, D. B. (2013). Clarifying the domain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9(3), 323-335. 

  5. Goodale, J. C., Kuratko, D. F., Hornsby, J. S. & Covin, J. G. (2011). Operations management and corporate entrepreneurship: The moderating effect of operations control on the antecedents of corporate entrepreneurial activity in relation to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29(1-2), 116-127. 

  6. Duane Ireland, R., Kuratko, D. F. & Morris, M. H. (2006). A health audit for corporate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t all levels: part I. Journal of Business Strategy, 27(1), 10-17. 

  7. Chesbrough, H. W. (2006). Open innovation: The new imperative for creating and profiting from technology. Harvard Business Press. 

  8. Lee, H. Y. & Lee, S. W. (2012).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Open Innovation Activity and the External Collaboration Network in SMEs.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15(2), 147-165. 

  9. Chesbrough, H. & Crowther, A. K. (2006). Beyond high tech: early adopters of open innovation in other industries. R&D Management, 36(3), 229-236. 

  10. Linton, J. D. (2012). What's hot and what's not: A summary of topics and papers in technology innovation management that are getting attention..Technovation, 32(12), 653-655. 

  11. Lichtenthaler, U. (2009). Outbound open innovation and its effect on firm performance: examining environmental influences. R&D Management, 39(4), 317-330. 

  12. Hung, K. P. & Chou, C. (2013). The impact of open innovation on firm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s of internal R&D and environmental turbulence. Technovation, 33(10-11), 368-380. 

  13. Kuratko, D. F., Hornsby, J. S., & Hayton, J. (2015). Corporate entrepreneurship: the innovative challenge for a new global economic reality. Small Business Economics, 45(2), 245-253. 

  14. Baruah, B., & Ward, A. (2015). Metamorphosis of intrapreneurship as an effective organizational strategy.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and Management Journal, 11(4), 811-822. 

  15. Antoncic, B., & Hisrich, R. D. (2001). Intrapreneurship: Construct refinement and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6(5), 495-527. 

  16. Zahra, S. A. (1993). Environment,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financial performance: A taxonomic approach.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8(4), 319-340. 

  17. Lumpkin, G. T. & Dess, G. G. (1996). Clarifying the entrepreneurial orientation construct and linking it to perfor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1(1), 135-172. 

  18. Rogers, E. M., Medina, U. E., Rivera, M. A. & Wiley, C. J. (2005). Complex adaptive systems and the diffusion of innovations. The Innovation Journal: The Public Sector Innovation Journal, 10(3), 1-26. 

  19. Chesbrough, H. (2006). Open innovation: a new paradigm for understanding industrial innovation. Open innovation: Researching a new paradigm, 400, 1-19. 

  20. Bianchi, M., Croce, A., Dell'Era, C., Di Benedetto, C. A. & Frattini, F. (2016). Organizing for inbound open innovation: how external consultants and a dedicated R&D unit influence product innovation performanc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33(4), 492-510. 

  21. Schumpeter, J. & Backhaus, U.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2003). Springer, Boston, MA. 

  22. Hayton, J. C. (2003). Strategic human capital management in SMEs: An empirical study of entrepreneurial 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42(4), 375-391. 

  23. Laursen, K., & Salter, A. (2006). Open for innovation: the role of openness in explaining innovation performance among UK manufacturing firm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7(2), 131-150. 

  24. Oly Ndubisi, N., & Iftikhar, K. (2012).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ship, innovation and performance: Comparing small and medium-size enterprises.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and Entrepreneurship, 14(2), 214-236. 

  25. Pinchot, G. (1985). Intrapreneurship. New York. 

  26. Seshadri, D. V. R., & Tripathy, A. (2006). Innovation through intrapreneurship: The road less travelled. Vikalpa, 31(1), 17-30. 

  27. Rhee, J. H., & Yang, H. J. (2011). Relationships Among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Core Competence, and Internationalization.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4(6), 3247-3271. 

  28. Teece, D. J. (2007). Explicating dynamic capabilities: the nature and microfoundations of (sustainable) enterprise performance.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28(13), 1319-1350. 

  29. Asakawa, K., Nakamura, H., & Sawada, N. (2010). Firms' open innovation policies, laboratories' external collaborations, and laboratories' R&D performance. R&D Management, 40(2), 109-123. 

  30. Hauser, J., Tellis, G. J. & Griffin, A. (2006). Research on innovation: A review and agenda for marketing science. Marketing Science, 25(6), 687-717. 

  31. Chang, S. D. & Zhu, Y. M. (2012). Corporate Entrepreneurship, Social Capitals, and SMEs' Performance in China. The e-Business Studies, 13(2), 283-299. 

  32. Hwang, S. K. (2013). The Effect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on Self-Efficacy and Firm Performance in Small and Medium-sized Firms of Gyeongnam Region.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and Science, 15(4), 345-356. 

  33. Lassen, A. H., Gertsen, F. & Riis, J. O. (2006). The nexus of corporate entrepreneurship and radical innovation. Creativity and Innovation Management, 15(4), 359-372. 

  34. Hoque, Z., & James, W. (2000). Linking balanced scorecard measures to size and market factors: impact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Journal of management accounting research, 12(1), 1-1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