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연결사회에서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맞춤형 디바이스 지능형 캐릭터 개발
Development of User-customized Device Intelligent Character using IoT-based Lifelog data in Hyper-Connected Society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6, 2018년, pp.21 - 31  

성기훈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정우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과) ,  설상훈 (성균관대학교 디자인학과) ,  강성필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연결사회에서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는 사물인터넷 기술 전반에 활용되며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서비스의 중요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하여 관심사 및 감정들을 쉽게 표현하면서 다양한 라이프로그 데이터가 축척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캐릭터를 개발하여 사용자들의 감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정성적/정량적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이용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정성적 데이터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한 정량적 데이터를 수집한다. 수집한 데이터는 에스노그라피를 통한 페르소나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검증한다. 추후에는 더 많은 사용자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여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분석 과정에서 오차를 줄여 개인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능형 캐릭터를 개발할 예정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yper-Connected Society, IoT-based Lifelog data is used throughout the Internet and is an important component of customized services that reflect user requirements. Also, Users are using social network services to easily express their interests and feelings, and various life log data are being ac...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Yilmaz[13]는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토리 애니메이션, 3D 개체 그리고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의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교육용 마법 토이(EMT)을 개발하였다. 교육용 마법 토이는 교사와 아이들을 통해 추출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육용 기술 분야의 격차 해소를 위한 목적이다. 교육용 마법 토이가 교육용 교보제로 활용되기 위해 어린이들이 촉감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능까지 반영된 맞춤형 디바이스로 발전되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자의 정성적/정량적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사용자의 정성적 데이터는 온라인 환경에서 감성을 공유하기 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을 통해 해시태그 데이터를 크롤링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초연결사회에서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Life Log)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감정들을 다각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상호작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개발한다.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반영한 캐릭터는 급변하는 트렌드의 변화로 인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여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지능형 캐릭터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본 논문에서는 초연결사회에서 실시간 IoT 기반의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추출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맞춤형 디바이스 지능형 캐릭터를 개발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전체 해시태그 데이터 수를 특정 해시태그 수에 1을 더하여 나눈 값의 로그 스케일로 계산된다. 본 논문에서 D는 하루에 한 포스트씩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데이터를 크롤링하였으므로 크롤링을 진행한 총 일수로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무엇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는 빠른 시간 내에 대량의 데이터를 추출 및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전세계 인기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중 인스타그램(Instagram)은 친구 추천과 지인 태그 기능으로 인맥을 형성하며 해시태그 기능으로 새로운 사람들과 친구를 만든다.
스마트폰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사물인터넷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하나의 사물로써 사물과 사람하고, 사물과 사물이 소통함에 따라 광범위해지고 있다[4,5]. 스마트폰은 인터넷과 융합되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사용자와의 연결을 통해 언제든지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주변 환경이 반응할 수 있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폰은 스마트 프로덕트와 애플리케이션을 연계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토이는 어떤 문화를 형성하였는가? 초연결사회에서 스마트 디바이스 범주에 속하는 스마트 토이는 사물인터넷 기술 기반 다양한 센서결합으로 인해 기존 장난감에서 느끼지 못한 새로운 방식의 재미를 제공함에 따라 지속 성장하고 있다. 이는 현재 30~40대 직장인이 과거 놀이에 대한 향수로 경제적인 여유가 생기면서 전문적으로 즐기려는 문화를 형성하였다. 스마트 토이는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연계하여 영유아 교육, 심리치료, 재활치료 등 다방면에 활용을 예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Serge A., Rijsdijk and Erik Jan Hultink, "How Today's Consumers Perceive Tomorrow's Smart Products", Product Development & Management Association, Vol. 26, pp. 24-42, 2009. DOI: https://doi.org/10.1111/j.1540-5885.2009.00332.x 

  2. Romina Aducci, Pim Bilderbeek, Holly Brown, Seana Dowling, Nora Freedman,, John Gantz, Abner Germanow, Takashi Manabe, Alex Manfrediz, Shalini Verma, "The Hyperconnected: Here They Come!", IDC, pp. 1-16, 2008. 

  3. Atzori, L., Iera, A., & Morabito, G., "The Internet of Things: A survey", Computer Networks, Vol. 54 (1), pp. 2787-2805, 2010. DOI: https://doi.org/10.1016/j.comnet.2010.05.010 

  4. Jung Woo Kim, Sang. Hun. Sul, Jae Boong Choi, "Development of unmanned remote smart rescue platform applying Internet of Things techn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Distributed Sensor Networks, Vol. 14 (6), pp. 1-14, 2018. DOI: https://doi.org/10.1177/1550147718784482 

  5. Sun-Jun Oh, "Design of the Smart Application based on Io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5), pp. 151-155,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5.151 

  6. Jung Woo Kim, Sang. Hun. Sul, Jae Boong Choi, "Development of user customized smart keyboard using Smart Product Design-Finite Element Analysis Process in the Internet of Things", ISA Transactions, Vol. 81, pp. 231-243, 2018. DOI: https://doi.org/10.1016/j.isatra.2018.05.010 

  7. Stefania Druga, Randi Williams, Hae Won Park, Cynthia Breazeal, "How smart are the smart toys?: children and parents' agent interaction and intelligence attribution", IDC, 2018. DOI: https://doi.org/10.1145/3202185.3202741 

  8. Jian Yang, Zhihui Lu, Jie Wu, "Smart toy edge computing oriented data exchange based on blockchain", JSA, Vol. 87, pp. 36-48, 2018. DOI: https://doi.org/10.1016/j.sysarc.2018.05.001 

  9. Oh-Seok Kwon, Kee-Hwan Kim, "Implementation of Smart Sensor Network System Based on Open Source Hardware",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7 (1), pp. 123-128, 2017. DOI: https://doi.org/10.7236/JIIBC.2017.17.1.123 

  10. Bong-Hyun Kim, "Development of Multi-function Sensor Integration Module System for Smart Green Build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14 (10), pp. 4799-4804,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10.4799 

  11. Nuri Kara, Cansu Cigdem Aydin, Kursat Cagiltay,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mart storytelling toy", Interactive Learning Environments, Vol. 22, 2014. DOI: https://doi.org/10.1080/10494820.2011.649767 

  12. Diego Rivera, Antonio Garcia, Bernardo Alarcos, Juan R. Velasco, Jose Eugenio Ortega, Isaias Martinez-Yelmo, "Smart Toys Designed for Detecting Developmental Delays", MDPI, Vol. 16 (11), 2016. DOI: https://doi.org/10.3390/s16111953 

  13. Rabia M. Yilmaz, "Educational magic toys developed with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4, pp. 240-248, 2016. DOI: https://doi.org/10.1016/j.chb.2015.07.040 

  14. Sun Sil Yu, "Overseas social network service trend", KISDI, Vol. 29 (19), pp. 49-55,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