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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9 no.3, 2019년, pp.31 - 46
김안나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전공) , 이은희 (동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Objective: This research draws synthesized and objected results regarding the factors that influence burnout of child care teachers. The purpose for this is to understand in-depth of the burnout child care teachers experience at site through understanding their experience in depth. Methods: A mix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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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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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진이란 무엇인가? | 그러나 현재 실무현장의 보육교사는 과다한 업무량과 적은 보수, 전문성에 대한 낮은 인지도, 신분과 고용의 불안전성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신체적·심리적으로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이선임, 2017). 이와 같은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심한 좌절감, 무력감, 상실감 등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들을 소진(burnout syndrom)이라고 한다(Freudenberger & Richelson, 1980). Maslach와 Jackson(1981)은 소진을 긍정적인 정서와 흥미가 손실되고 자신의 일에 만족하지 못하며, 신체적·정신적으로 기진맥진하게 지친 증상으로 정의하였다. |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 원인은? |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적자원인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하면서(Saracho & Bernard, 1993), 가정보다 어린이집에서 훨씬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에게 무조건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현재 실무현장의 보육교사는 과다한 업무량과 적은 보수, 전문성에 대한 낮은 인지도, 신분과 고용의 불안전성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신체적·심리적으로 과중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이선임, 2017). 이와 같은 스트레스가 누적되면 심한 좌절감, 무력감, 상실감 등을 느끼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들을 소진(burnout syndrom)이라고 한다(Freudenberger & Richelson, 1980). | |
보육교사가 초중등교사 보다 소진이 높은 이유는? | 보육교사는 영유아들과 긴밀한 상호관계성을 바탕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Noddings, 1996). 관계성을 바탕으로 하는 돌봄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사랑, 열정, 친숙함과 같은 정서를 수반하므로 교사의 상당한 신체적·정서적 에너지가 요구된다(김연옥, 20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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