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문화성향, 사회성숙도, 공동체의식 및 다문화인식의 인과관계
A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Cultural Tendency, Social Maturity,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Percep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395 - 405  

최동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성향, 사회성숙도, 공동체의식 및 다문화인식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초기구조모형을 설정하고,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대상은 I지역과 C지역에 소재한 간호학과 학생 395명이었다. 자료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수집하였고, SPSS 22.0와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모형은 전반적 적합지수에 잘 부합되는 모형으로 간호대학생의 개인적 문화성향은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에 직접적 효과를 보였고, 집단적 문화성향은 완전매개변수인 사회성숙도와 공동체의식에 의해 영향력이 있음이 규명되었으며, 59.2%의 설명력을 나타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다문화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structural equation model on the relationships among cultural tendency, social maturity, community spirit and multicultural perception of nursing students. The survey was performed on 395 nursing students in two universiti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의 표본 수는 전체 395명의 큰 표본으로써,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χ2값은 표집 크기에 민감하게 작용하고 영향을 많이 받음으로, χ2 값에만 의존하여 모형의 적합도를 판단하는 것은 위험하다[2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MSEA, RMR, NFI, CFI, GFI, AGFI 값을 중심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절대부합지수인 근사원소평 균제곱잔차(RMSEA)가 0.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의 영향력을 파악함으로써,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공동체의식 개선 인성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구조분석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을 설명하기 위한 변수로 개인적, 집단적 문화성향, 사회적 성숙 및 공동체 의식을 문헌고찰에 의해 선정했으며, 모두 다문화인식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성향, 사회성숙도, 공동체의식, 다문화인식의 관계를 파악하고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구체적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횡단적 조사연구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성향, 사회성숙도, 공동체의식이 다문화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지를 파악하고, 이들 요인과 다문화인식의 구체적인 경로와 영향력을 규명하는 구조모형검증 연구이다.
  • 그러나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이나 역량에 대한 연구가 다수 보고된 반면 다문화인식에 인성적 바탕이 되는 문화성향, 사회성숙도 및 공동체의식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성향과 공동체의식, 사회성숙도도 및 다문화인식의 관계를 파악하고 다문화인식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간호학생의 바람직한 다문화인식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간호를 위해 무엇이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가? 다문화인식이 높을수록 다문화 현상을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 필요한 행동을 할 수 있으므로[4]다문화간호를 위한 효과적인 개선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호대학생의 다문화인식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다문화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다문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이 태어나면서 속한 사회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3].
실제 간호대학생의 현실은 어떠한가? 이는 동일한 공동체에서는 동일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는 것으로 현재의 다문화 사회 안에서 간호대학생들의 공동체의 식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반영한다[10]. 그러나 실제 간호대학생은 타 학과 학생들에 비해 임상실습 스트레스, 과중한 학업 부담, 상대평가로 인한 경쟁적 환경에 놓여 동료에 대한 배려와 공감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 채 입학 초부터 긴장감을 경험하며 학교생활을 하게 된다[8]. 결국, 사회적 성숙과 상호작용을 통해 갖춰야 하는 공동체의식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고 다문화인식에 대해서도 중요성을 간과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S. Y. Yang, H. N. Lim & J. H. Lee.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183-193. DOI: 10.5977/jkasne.2013.19.2.183 

  2. S. Y. Pak. (2016). Relationship Between Self-Reflect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uti Cultural Experience and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45-355. DOI : 10.14400/JDC.2016.14.12.345 

  3. I. Y. Yoo & J. A. Lee. (2014). Cultural Disposition and Multicultural Environmental Sensitiv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Living Environmental System, 21(6), 925-931. DOI : 10.21086/ksles.2014.12.21.6.925 

  4. H. K. Jun. (2015).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ranscultural Self-efficacy and Cultur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 for Subjects with various cultural background.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Incheon. 

  5. H. C. Triandis. (1995). New Directions In Social Psychology. Individualism & Collectivism. Boulder, CO : Westview Press. 

  6. Y. K. Noh. (2012).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sychosocial Maturity Inventory For Korean Adul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 Psychotherapy, 24(2), 297-337. UCI : 410-ECN-0102-2012-180-003157993 

  7. K. S. Kim & B. M. Kim. (2017). Convergent Influence of Ego-Resilience, Psycho-Social Maturity on Stress Coping Style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375-383. DOI : 10.14400/JDC.2017.15.3.375 

  8. Y. M. Kwon & E. J. Yeun.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http://www.riss.kr/link?idA76516760 

  9. D. W. McMillan & D. M. Chavis. (1986). Sence of community: A definition and theory,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4(1), 6-23. DOI : 10.1002/1520-6629(198601)14:1 3. 0.co;2-i 

  10. S. H. Hong. (2011).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Caring in Nursing Science.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50, 213-241. http://www.riss.kr/link?idA82731289 

  11. D. A. Kim. (2015). Effects of Sports Education Department College Students' Cultural Orientation upon Conforming Behavior and Community Consciousness.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24(1), 81-90. http://www.riss.kr/link?idA100398264 

  12. J, D. Kim & K, H. Mo. (2011).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Disposition and Intercultural Sensitivity of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Culture Study, 17(3), 193-226. DOI : 10.24159/joec.2011.17.3.193 

  13. J. H. Wi. (2013).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Maturity Variables and Sexual Attitude, the Awareness on Sexual Harassment And Assaults. Master's thesis, Suwon University. Suwon. 

  14. H. J. Kim & H. Y. Hong. (2018). Mediating Effect of Sense of Community for the Relationship between Ego-identity and Multicultural Acceptance in Adolesc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 31-43. DOI : 10.5392/JKCA.2018.18.01.031 

  15. G. C. Lee, Y. S. Park, H. K. Lee & K. J. Lee. (2015). The Effect of a Convergence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12), 337-346. DOI : 10.14400/JDC.2015.13.12.337 

  16. Y. O. Kim. (2006). A Study on Causal Relationships among Interdependence of Significant Others, Cultural Tendency, Interpersonal Trust and Community Spirit of Dance Majoring Students. Master's thesis, Dongduk University. Seoul. 

  17. G. S. Kim. (2007). Analysis of Structure Equation Model. Seoul : Hannarae Publishing. 

  18. T. M. Singelis, H. C. Triandis, D. P. S. Bhawuk, & M. J. Gelfand. (1995). Horizontal and Vertical Dimensions of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A Theoretical and Measurement Refinement. Cross-Cultural Research, 29(3), 240-275. DOI : 10.1177/106939719502900302 

  19. G. B. Kim. (1996). Morality, interpersonal relations, and ingroup-outgroup distinction :Cross-cultural analysi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 B. Y. Suh & S. M. Whang. (1993). The Study On Development of Psycho-Social Maturity through the College Experiences. Student Review, 28(1), 1-31. 

  21. M. R. Park & H. G. Kim. (2004).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Middle School Students' Self-Esteem And Sociality. The Journal of Community Education and Counseling, 3(1), 21-39. http://www.riss.kr/link?idA75239435 

  22. J. K. Chung. (1999). Korean Sense of Community Scale. The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5(2), 19-30. http://www.riss.kr/link?idA100628784 

  23. Y. K. Park. (2008). The Educational Meaning of the Preservice Teachers' Changes In Multicultural Contact Experiences: Centered On The Cultural Diversity.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9(3), 147-183. http://www.riss.kr/link?idA75552225 

  24. M. H. Lim. (2012). A Study o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Multicultural Awareness. Master's thesis, Cheonju University, Cheonbuk. 

  25. K. S. Kim. (2010). AMOS 18.0,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oul : Hannarae publishing. 

  26. G. H. Cho. (1996). Culture and Person Perceptio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5(1), 104-139. http://www.riss.kr/link?idA100627912 

  27. H. J. Son.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of off of between the Psychosocial Maturity and Parent-Child Relationship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8. M. J. Suh. (2016).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multicultural perception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9. J. A. Kim & J. Choi. (2016). Correlation and influencing factors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sensitivity among Korean nursing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9(4), 67-88. DOI : 10.14328/mes.2016.12.31.67 

  30. E. M. Lee & S. H. Kim. (2017). Influence of Multicultural Awareness and Cultural Sensitivity on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of the Korea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4), 459-468. DOI : 10.5762/KAIS.2017.18.4.459 

  31. S. Jang, S. Y. Kim & E. Kobayashi. (2014). Cultural Disposition and Sense of Community in Different Age Group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8(2), 1-24. DOI : 10.21193/kjspp.2014.28.2.001 

  32. H. Nam, M. Lee, E. Bae, S. Kim & J. Baik.(2014), Research into multicultural acceptability relative to a university student's individualistic or collectivistic values. Journal Of Diaspora Studies, 8(2), 227-255. http://www.riss.kr/link?idA100386096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