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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방사선사진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방사선촬영법 숙련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에 대한 융복합 연구
Convergence and integration study related to development of digital contents for radiography training using dental radiograph and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441 - 447  

구자영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치위생학과) ,  이재기 (남서울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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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증강현실기술을 활용하여 치과 방사선 촬영술의 반복 연습이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있다. 성인 모델의 외형을 사진 촬영하고, 실습용 마네킹 팬텀을 컴퓨터 단층 촬영한 후, 이를 중첩하여 삼차원 객체를 제작하였다. 또한, 결과로 출력되는 106장의 방사선사진은 촬영법과 관련된 치아 정보를 활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였고, 학습자가 성공적인 촬영을 수행하면 각 촬영조건에 맞는 부위별 영상이 호출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를 통해 임상 전 단계에서의 연습을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었다. 이 콘텐츠를 이용하여 치과위생사의 방사선 촬영 임상 실무역량을 향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다만, 직접 얼굴인식을 통해 촬영하는 것이 실습효용 가치가 클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에 관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digital techniques that enable repeated practice of dental radiography us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A three-dimensional object was fabricated by superimposing a photograph of an adult model and a computed tomography image of a manikin phantom. The system was struct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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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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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방사선 촬영 실습을 진행하는 학생들은 방사선 피폭 위험에서 안전할 수 있고, 현상과정이 필요 없는 재촬영 과정을 통해 임상 업무역량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이 연구의 결과 및 노하우(knowhow)를 활용하여, 향후 의료분야에서 증강현실 기반 시뮬레이션 교육 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가 더욱 활발히 진행되어 타 학문과의 융복합에 대한 용이성을 높이는 제반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실제 방사선 촬영기와 다양한 구강 내 특성 (실제 환자가 가진 치아우식, 보철, 부정교합 등)을 반영한 치과 방사선사진을 AR 기술에 적용하여, 실제 방사선 촬영기를 사용해 촬영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모바일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실제 치과 방사선사진을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다. 개발한 모바일 콘텐츠는 실제 방사선 촬영기에 직접 부착하여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방사선 촬영과정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실제 치과용 방사선 촬영기에 스마트폰을 직접 부착한 후, 실습용 마네킹에서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도록 방사선 촬영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AR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AR 모바일 콘텐츠는 방사선 촬영용 마네킹에 부착된 QR 코드를 인식하면, 가상객체가 화면상에 출력되어 증강된 현실이 결합된 방사선 촬영환경을 구현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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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를 기반으로 한 구내방사선 촬영 실습은 어떤 상황인가? 최근 실무역량 강화에 대한 NCS 변화로 인해, 교육 훈련기관(대학)은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 훈련과정을 체계화하고 다양한 교육 도구 개발을 시도하고 있고, 직무능력을 갖춘 실무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NCS를 기반으로 한 구내방사선 촬영 실습은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정확한 촬영기술의 교육을 요구하고 있으나, 원자력법 개정과 고가의 팬텀 사용, 상호실습의 제약 등으로 인해 학생들은 반복적인 연습이 어렵고, 임상 실무 역량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증강현실이 제공하는 경험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이러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도구 제작에 필요한 기술이다. AR은 학습자에게 현실과 가상의 사물을 중첩시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체험 중심의 지식함양과 학습경험을 가능하게 한다[9,10]. 또한, 구내방사선 촬영기로 직접적인 촬영을 할 수 없는 여건에서, 방사선 촬영기를 직접 조작하여 모바일 기기의 화면에서 증강된 현실을 체험할 수 있게 하여, 반복적인 연습이 가능하도록 하는 구현이 가능하다. 이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에서 AR 환경을 구현하여, 사용자가 현실에서 취하고 있는 조작정보와 동일 위치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결과물로 보여주는 방식을 활용하였다[11].
방사선 촬영의 상호실습에 제한이 있는 이유는? 그러나 방사선 인체 피폭량 제한에 따른 국외의 동향[4]과 국내 원자력안전법 개정(2016)으로 수시출입자에 대한 안전관리체계가 방사선 작업종사자와 같은 수준으로 강화되었고, 개편된 주요 사항은 수시출입자 건강진단, 피폭선량 기록 5년간 유지, 교육훈련, 연간 유효 선량 한도 하향 조정 등이 포함된다[5]. 특히, 대학이 소유하고 있는 방사선 촬영시설은 의료용 방사선으로 분류되지 않아서 근본적으로 인체 방사선 촬영이 불가능하다. 또한, 원자력안전법령 개정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인체의 조직등가물질로 제작된 고가의 방사선 촬영용 팬텀을 사용해 실습을 진행해야 한다. 대학의 방사선 촬영실은 방사선 관리구역에 해당하며, 출입하는 학생들은 원자력안전법에서 정의한 방사선 작업종사자 또는 수시출입자에 해당한다[6]. 이로 인해, 방사선 촬영의 상호실습에 제한이 있고, 방사선 촬영에 대한 반복적인 수행이 어려워서 임상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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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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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 K. Lee. (2018). Factors affecting radiation safety management of dental hygienist and anxiety of radiation exposur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6), 432-439. DOI : 10.5762/KAIS.2018.19.6.432 

  4. V. Tsapaki. (2017). Radiation protection in dental radiology - Recent advances and future directions. Physica medica : PM : an international journal devoted to the applications of physics to medicine and biology : official journal of the Italian Association of Biomedical Physics (AIFB), 44, 222-226. DOI : 10.1016/j.ejmp.2017.07.018 

  5. 2016 Nuclear Safety yearbook. (2017). Daejeon :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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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 H. Kim, K. S. Song, S. H. Baek & J. Y. Kim. (2018). Development of augmented reality (AR) smartphone application for Hwaseong fortress tourism.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4(8), 87-94. DOI : 10.5659/JAIK_PD.2018.34.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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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Y. S. Jeong, Y. T. Kim & G. C. Park. (2017). A design of service improvement model for emergency medical system using augmented reality.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17-24. DOI : 10.22156/CS4SMB. 2017.7.1.017 

  17. D. S. Lee, M. R. H. Kim, J. H. Kim & J. J. Kim. (2018). The Effects of a Virtual Reality Program on Reducing Dental Anxiet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2(2), 257-269. DOI : 10.17315/kjhp.2017.22.2.002 

  18. Y. H. Song. (2017). Comparing levels of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y, and convergence competency according to their field experienc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3), 147-152. DOI : 10.22156/CS4SMB.2017.7.3.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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