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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시대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동향분석 및 미래방향
Trends Analysis and Future Direction of Business Process Automation,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in the Times of Converg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313 - 327  

현영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주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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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노동을 기술이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제조영역에서 기업의 생산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 FA) 및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SF)를 도입하는 것처럼, 서비스 영역 및 사무업무 영역에서도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도입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RPA 자체는 어디까지나 개념일 뿐 특정한 기술과 솔루션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소프트웨어 로봇이나 인공지능 개념을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기술들의 새로운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RPA도입 전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인간노동(Human Labor) 중심의 업무수행에서 디지털노동(Digital Labor)으로 사람의 노동력 자체를 대체한다는 것에 있다. 이렇듯 노동에 대한 시대적 개념이 변함에 따라, 미래 변화에 대한 정책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 사료된다. 본 논문에서는 RPA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 후, 산업동향 및 기술동향, 그리고 RPA 미래방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가 준비해야 할 고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era that technology is replacing human labor is coming. Like the introduction of Factory Automation and Smart Factory to enhance the productivity in manufacturing works in companies,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is being applied to strengthen the competiveness in service & office work of...

주제어

표/그림 (2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RPA에서 로보틱은 어떤 의미를 갖는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수행하는 업무 중 표준화되고 규칙에 기반한 작업을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RPA에서 로보틱(Robotic)은 물리적인 로봇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한다는 뜻에서 ‘컴퓨터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RPA는 기존 사람이 하던 低부가가치 업무를 자동화 처리함으로써, 高부가가치 업무 및 차별적 비즈니스 가치 발굴 등의 창의적 업무에 인력을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RPA 시스템 개발방식의 장점은? 이러한 프로세스 자동화가 가능한 이유는, RPA 시스템은 개발자가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또는 Scripting 언어를 사용하여 Back-end 시스템 간 인터페이스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식이 아닌,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레거시 시스템)의 GUI(Graphical UserInterface)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패턴을 확인한 후, 작업목록을 개발한 다음 GUI에서 직접 작업을 반복할 수 있도록 Screen Scraping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화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발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ERP등의 대규모 IT 투자 대비 소요비용과 개발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뿐만 아니라 조직 및 기존 레거시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도가 매우 낮아, 도입에 따른 위험없이 보다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월 단위가 아닌 주 단위의 신속한 가동준비(Go-Live)가 가능하다는 점,복잡도가 낮은 경우 시스템 설계에 단지 약 1주의 적은노력으로 가능하다는 점, 기존 IT 시스템의 변경이나 신규 인터페이스의 개발이 필요없이 기존 시스템 기반 위에서 작동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여러 종류의 시스템/어플리케이션 간 인터페이스의 제약없이 약 12 ~ 18개월내 투자비용의 회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과 함께, RPA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인공지능, 머신러닝 기술과 접목되면서 Front-Office 업무 뿐만 아니라 정형화하기 어려운업무 및 복잡하고 의사결정이 필요한 업무 등의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다[5,6].
RPA 이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수행하는 업무 중 표준화되고 규칙에 기반한 작업을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RPA에서 로보틱(Robotic)은 물리적인 로봇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한다는 뜻에서 ‘컴퓨터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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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L. S. Kim. (2015). Converge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rporate Strategy, Journal of Convergence Society, 6(6), 17-26. 

  2. J. Y. Park & K. I. Kim. (2018). ICT Utilization for Optimization of SME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75-280. 

  3. J. H. Ku. (2018). A Study on Adaptive Learning Model for Performance Improvement of Stream Analytic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01-206. 

  4. David Schatsky, Craig Muraskin, and Kaushik Iyengar. (2017), Robotic process automation, A path to the cognitive enterprise, New York : Deloitte Consulting. 

  5. G. S. Kim, G. Y. Lee & M. J. Jo. (2017). RPA implement and Service innovation (Focusing on financial industry cases) Seoul : Samjong KPMG. 

  6. K. H. Lim, S. P. Lim, W. H. Jang & C. B. Choi. (2017). Robotic Precess Automation, Seoul : PwC (PricewaterhouseCoopers) Consulting. 

  7. J. H. Jung. (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Winds at Office(The era of Robots in Biz. operation), Seoul : POSCO Economic Research Institute. 

  8. J. H. Park. (2017). White-Color worker's tool to improve productivity, Seoul :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promotion. 

  9. Deloitte Consulting, (2017), The robots are ready. Are you? (Untapped advantage in your digital workforce), London 

  10. E. Y. Ernst & Young. (2016). Robotic process automation White paper, London. 

  11. M. S. Kwon, S. H. Son & R. H. Kim. (2018). Operation status and inspection results of chatbot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in financial company, Seoul :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12. H. J. Kang & S. I. Ki. (2017). Evaluation on the Usability of Chatbot Intelligent Messenger Mobile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9), 271-276. 

  13. Craig Le Clair. (2017). Robotic Process Automation, Q1 2017(The 12 Providers That Matter Most And How They Stack Up), Cambridge : The Forrester Wave. 

  14. Google. (2018). RPA Tools in Google Trends. http://www.google.com 

  15. S. I. Jung. (2017). The futur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eoul : Deloitte Consulting. 

  16. I. Y. Yoon. (2017). Convergence of robot and business, Robot precess automation(RPA), Seoul : Convergence research policy center. 

  17. Deloitte Consulting. (2017). Robotic and Cognitive Automation (Deloitte Perspectives on Financial Services), London. 

  18. Maureen Kunal Mota, Ralf Bemmann. (2018). Gearing toward intelligent automation, New York : Accen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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