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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문서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적용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PA(Robotics Process Automation) For Productivity Of Business Docum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9, 2019년, pp.199 - 212  

현영근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  이주연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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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화(Digitalization)가 우리의 비즈니스 환경에 다양한 변화와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제조업에서는 오래전부터 자동화를 위해 로봇을 활용하여 처리속도 및 품질에 혁신을 이루었다. RPA는 이러한 제조현장의 혁신을 사무공간으로 가져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무공간에서 단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업무에 대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생산성 향상과 관련하여, 비즈니스 자동화(Business Automation)에 대한 개념을 살펴본 후, 비즈니스 문서 작업과 관련하여 자동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5가지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애자일 방법론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결론적으로, 품질점검 관련 97.3%, 편집 디자인 관련 31.7%의 생산성 향상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실제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방향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IPA(Intelligent Process Automation)의 적용방안에 대해 진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ization is creating a variety of changes and innovations in our business environment. In manufacturing, robots have long been used for automation to innovate processing speed and quality. The RPA brings these innovations in manufacturing sites to the office spa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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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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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문서에서 Robot을 적용할 수 있는 문서유형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자동화 적용가능 범위 그리고 구체적 In-House 개발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적용대상 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산성이 얼마나 향상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즈니스 자동화(Business Automation)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RPA 부상 배경 및 관련 솔루션, 그리고, 디지털 노동(Digital Labor)이 인간노동(Human Labor)을 대체하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문서에서 Robot을 적용할 수 있는 문서유형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자동화 적용가능 범위 그리고 구체적 In-House 개발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즈니스 자동화(Business Automation)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RPA 부상 배경 및 관련 솔루션, 그리고, 디지털 노동(Digital Labor)이 인간노동(Human Labor)을 대체하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문서에서 Robot을 적용할 수 있는 문서유형을 정의하고, 이에 따른 자동화 적용가능 범위 그리고 구체적 In-House 개발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적용대상 별 시뮬레이션을 통해 생산성이 얼마나 향상될 수 있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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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alue Chain 전반에 걸쳐 RPA를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시사하는가? 이러한 RPA의 장점으로 많은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을 위해 Value Chain 전반에 걸쳐 RPA를 적용하고 있다. 이것은 생산, 영업, 구매, 재무 및 인사 등 모든 영역의 다양한 업무를 RPA로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3]. 그중 가장 활발하게 RPA를 도입하는 분야는 금융권으로, 챗봇(Chat-Bot)을 활용하여 단순 반복적 업무의 자동화뿐만 아니라 고객응대 그리고 개인 맞춤형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를 활용한 고객서비스 분야에도 활용하고 있다[4,5].
RPA란?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사람이 수행하는 업무 중 단순 반복적이며, 패턴화된 작업을 컴퓨터가 자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로보틱(Robotic)이란 물리적 로봇이 아니라, 사람이 하는 인지적인 일을 대신한다는 뜻에서 ‘컴퓨터 프로세스’를 말한다.
로보어드바이저의 활용 분야는? 은행의 비대면 고객대응 분야 및 보험사의 고객/계약관리 등에 적용되면서 금융회사는 20~30% 비용절감 효과를 누리고 있다. 또한 단순 반복되는 문의에 답해주는 ‘챗봇’ 및 개인 맞춤형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 등의 고객서비스 분야(예: 퇴직연금 설계, 투자 포트폴리오, 펀드 등) 뿐만 아니라 자금세탁 모니터링이나 사이버보안 등 사실상 전 분야에 걸쳐 활용하고 있다. 특히 로보어드바이저는 기업 내부 데이터를 바탕으로 외부 유통 정보의 자연어처리(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와 사회인식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투자의사 결정 및 자산운영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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