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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및 의사소통 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433 - 440  

윤미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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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개 대학교의 재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2018년 5월 2일 부터 5월 20일 까지 실시하였다. 자료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mult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은 학년, 셀프리더십은 나이, 학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셀프리더십간의 상관성은 셀프리더십과 의사소통능력(r=.376, p=000)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대상자들의 의사소통능력이 셀프리더십을 14.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 개발과 방향 모색이 필요함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conducted among 320 nursing students on May 2018 at one universit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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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개별적, 집단적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훈련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 및 셀프리더십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다차원적인 이해를 돕고, 개별적, 집단적 특성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훈련프로그램 개발에 기초가 되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의사소통능력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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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사소통능력을 간호대학생들은 어떻게 경험하고 능력을 갖출 수 있는가?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전문가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인 동시에 간호교육의 핵심이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에 따라 2, 3학년 때부터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대상자들과의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신뢰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Idczak[11]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계층의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Shin & Lee[12]는 자신감 부족 및 의사소통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고 하였고, 이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와 조력적인 관계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의사소통 능력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타인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여 상대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과정’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행위에 관한 지식이다[10].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전문가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인 동시에 간호교육의 핵심이다.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대학생은 발달 단계상 청소년 후기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와 목표를 생각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은 전공에 대한 과도한 학업적 부담감과 동료와의 대인관계, 시험, 취업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데 특히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과 함께 임상 실습으로 인해 사회적 역할을 일찍 경험하게 되어 대학 생활 적응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 또한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과 함께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에 적용하는 어려움, 역할의 모호성, 과중한 업무, 무력감,능력부족, 불확실성,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마음 상하는 것, 예상치 못한 상황의 통제력 부족, 지도교수와 동료들과의 관계형성에서 당면하는 괴로움 등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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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H. J. Park & I. S. Jang.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 E. J. Jo, J. M. Kang & K. M. Lim. (2017).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3.94 

  3. J. S. Lee. (2016). Effect of Self-Leadship and Resilience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53-260. DOI : 10.5762/KAIS.2016.17.10.253 

  4. K. S. Kang. (1996).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Focused on Enema,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of Nursing, 3(2), 273-283. 

  5. C. C. Manz & H. P. Sims. (1991). Superlead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6. Y. S. Lee, S. H. Park & J. K. Kim.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The Korea Contents Society, 14(6), 229-240. DOI : 10.5392/JKCA.2014.14.06.229 

  7. S. Y. Lee & Y. Y. Kim. (2016).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309-318. DOI : 10.14400/JDC.2016.14.3.309 

  8.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9. J. H.yun, J. E. Cha & T. E. Kim. (2006). Prediction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by a School Grad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2), 443-465. 

  10. B. Spitzberg & W. Cupach. (1989). Handbook of Interpersonal ability Research, Springer-Verlag. 

  11. S. E. Idczak. (2007). I am a nurse: Nursing syudents learn the art and science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8(2), 66-71. 

  12. K. A. Shin & E. S. Lee. (2011). The Effects of a Communica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49-270. 

  13. E. J. Bong. (2013). Effect of Interpersonal Relational and Communication Curriculum were utilized group activit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s and Communication Self-efficacy among Nursing syudents,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3(10), 394-402. DOI : 10.5392/JKCA.2013.13.10.394 

  14. N. Y. Yang & S. Y. Moon.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6-225. 

  15. Y. H. Choi & C. S. Jung. (2015).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Self-Efficacy, and Impower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7), 4604-4613. DOI : 10.5762/KAIS.2015.16.7.4604 

  16.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Ei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5.617 

  17. A. S. Jung.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18. H. S. Lee. (2010).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ability, Communication Types, Organizational Commitment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Seoul. 

  19. H. S. Kim.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ducation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20. S. K. Chung. (2014). Effect of Nursing Students Academic Failur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cademic Achievem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2), 7160-7169. 

  21. I. Y. Cho. (2015).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2593-2601. DOI : 10.5762/KAIS.2015.16.4.2593 

  22. E. J. Kim, J. Y. Lim & K. W. Choi. (2011). Relations among the Decision Making Style, Self Leadership and Communication Coppetence of Visiting Nurses, Journal of Korea Contents Society. 11(10), 324-332. 

  23. M. H. Cho & J. Y. Lee.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al Assocation, 13(3), 24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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