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433 - 440
윤미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e study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ability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conducted among 320 nursing students on May 2018 at one university. Data were analyzed by t-test, one-way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stepwis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사소통능력을 간호대학생들은 어떻게 경험하고 능력을 갖출 수 있는가? |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전문가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인 동시에 간호교육의 핵심이다. 간호대학생들은 교육과정에 따라 2, 3학년 때부터 임상실습을 통해 다양한 대상자들과의 대인관계를 경험하면서 이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신뢰관계를 형성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하지만 Idczak[11]은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은 다양한 연령층과 사회계층의 대상자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Shin & Lee[12]는 자신감 부족 및 의사소통능력 부족 등으로 인해 긴장감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고 하였고, 이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와 조력적인 관계를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 |
의사소통 능력의 정의는? | 의사소통 능력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하거나 타인과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자신의 관점을 명확하게 기술하여 상대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과정’이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행위에 관한 지식이다[10]. 의사소통능력은 간호전문가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인 동시에 간호교육의 핵심이다. | |
간호대학생들은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가? | 대학생은 발달 단계상 청소년 후기로서 자신에 대한 이해와 목표를 생각하고 자아정체감을 확립하여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사회인으로서의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이다. 그러나 대학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은 전공에 대한 과도한 학업적 부담감과 동료와의 대인관계, 시험, 취업 등 여러 가지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데 특히 전공에 대한 전문적 지식 습득과 함께 임상 실습으로 인해 사회적 역할을 일찍 경험하게 되어 대학 생활 적응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1]. 또한 임상 현장이라는 낯선 환경과 함께 이론적 간호지식을 임상에 적용하는 어려움, 역할의 모호성, 과중한 업무, 무력감,능력부족, 불확실성, 대상자와 보호자와의 대인관계에서 정서적으로 마음 상하는 것, 예상치 못한 상황의 통제력 부족, 지도교수와 동료들과의 관계형성에서 당면하는 괴로움 등과 같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2]. |
E. J. Jo, J. M. Kang & K. M. Lim. (2017).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Stress cop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3.94
J. S. Lee. (2016). Effect of Self-Leadship and Resilience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53-260. DOI : 10.5762/KAIS.2016.17.10.253
K. S. Kang. (1996). Effectiveness of Video-Record Method on Fundamental Nursing Skill Education-Focused on Enema,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 of Nursing, 3(2), 273-283.
C. C. Manz & H. P. Sims. (1991). Superlead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9(4), 18-35.
S. Y. Lee & Y. Y. Kim. (2016). The Effect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309-318. DOI : 10.14400/JDC.2016.14.3.309
A. Bandura. (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J. H.yun, J. E. Cha & T. E. Kim. (2006). Predictions of Achievement Goal Orientation on Self-Efficacy and School Adjustment by a School Grade,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Association. 20(2), 443-465.
B. Spitzberg & W. Cupach. (1989). Handbook of Interpersonal ability Research, Springer-Verlag.
S. E. Idczak. (2007). I am a nurse: Nursing syudents learn the art and science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8(2), 66-71.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Ei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 10.5762/KAIS.2017.18.5.617
A. S. Jung.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 Between a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elf-efficacy in Gener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H. S. Lee. (2010). Relationships among Communication ability, Communication Types, Organizational Commitment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Dankook University, Seoul.
H. S. Kim. (2003). The Relationships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Education Administr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M. H. Cho & J. Y. Lee. (2012).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al Assocation, 13(3), 241-25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