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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Convergence Influence of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561 - 569  

이도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조진희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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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셀프리더십의 관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 수집을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이전 학기 성적이었고, 그 다음으로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필요성, 나이순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변인들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을 총 28.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반적인 특성이 고려된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개발되길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rehend the relationship among self-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 and confirm the influential factors to self-leadership. This study was a descriptive investigation research that conducted data collection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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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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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의 정도를 살펴보고,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셀프리더 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의 정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의 정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이전학기 성적과 나이와 같은 요소가 있는 것을 감안하여 셀프리더십 교육 시 단계 및 수준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며, 간호대학생에서 셀프리더십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교육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 비판적 사고성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셀프리더십의 관계를 파악하고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함이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간호대학에서 교육과정에서 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높이고 전문직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인 리더십 함양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스스로 자율적으로 도전하고 사고하는 셀프리더십을 높여 간호리더로 나아가기 위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여 이를 높일 수 있는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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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대적 요구는 간호사가 어떻기를 기대하는가? 최근 의료기관의 대형화 추세는 간호 직무의 전문화와 세분화로 그 역할을 더욱 복잡하게 하고[1], 고도로 발달된 의학기술은 대상자의 기대수준과 간호 요구 수준을 높이고 있다[2].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사는 다양한 의료 상황에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책임 있는 전문인으로써의 임무를 수행하여야 하며[3], 조직에 대한 일체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새로운 리더십을 지녀야 한다[1].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의료현장에서 요구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겸비하여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권장 하고 있으며, 이를 간호교육인증평가 시 교육성과의 측정개념으로 하고 있다[4].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어떤 요인이라 할 수 있는가?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은 강도가 높은 실습교육과 이론교과목을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정서에서 벗어나서 긍정적으로 나아가기 위한 요인이 라고 할 수 있다[11]. 변화 및 스트레스 상황에서 유연하게 반응하는 자아탄력성은 간호대학생활의 학업적응을 높일 수 있으며[14], 진로결정과 관련된 자신감과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다는 확신감이나 올바른 진로를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높았다[9].
셀프리더십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4%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교육은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를 증진시키고, 복잡한 의료 환경의 대처능력 향상과 동시에 양질의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대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13]. 이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전에 학습자인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대한 필요성 인식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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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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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 J. Park.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1(2), 227-236. DOI: 10.5977/jkasne.2015.21.2.227 

  3. H. S. Kang & Y. Y. Kim. (2017). Influence of Self- 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617-625. DOI: 10.5762/KAIS.2017.18.5.617 

  4.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Public hearing on the accreditation of nursing: Strategies for the accreditation of nursing in 2012.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5.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10.1108/02683940210450484 

  6. H. N. Moon & M. H. Sung. (2016). Impact of Ego-resilience,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Job Satisfaction in Emergency Department (ED)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5(4), 268-276. DOI: 10.5807/kjohn.2016.25.4.268 

  7. S. Y. Kim & E. K. Kim & B. S. Kim & E. P. Lee. (2016). Influence of Nurses' Self-leadership on Individual and Team Members' Work Role Performance. J Korean Acad Nurs, 46(3), 338-348. DOI: 10.4040/jkan.2016.46.3.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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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E. H. Kim. (2016). A Study on the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4(4), 720-729. 

  12. E. S. Do & Y. S. Seo. (2014).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21(3), 283-291. DOI: 10.7739/jkafn.2014.21.3.283 

  13. Y. H. Kim & Y. A. Kim. (2016).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589-598. 

  14. W. J. Park.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s,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8(3), 240-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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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Baek, H. S. (2010).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Connor-Davidson resilience scale (K-CD-RISC).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ul. 

  1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20. A. Y. Kim & I. Y. Park. (200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Kore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39(1), 95-123. 

  21. J. H. Ha. (2003).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2. H. S. Park & J. Y. Han.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Dat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695-706. DOI: 10.7465/jkdi.2015.26.3.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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