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chool Parents ′ Parenting Stress on the Child Abuse Awarenes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535 - 542  

이병록 (건양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황환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아동학대인식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A시에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 3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해 SPSS 23.0과 AMOS 23.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한 매개효과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학부모의 아동학대인식에 대해 양육스트레스는 부적 방향으로, 자아존중감은 정적 방향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근거로 하여 학부모의 아동학대인식을 향상시켜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의 감소와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을 아동학대예방 프로그램에 포함시키는 방법 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아동학대인식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교육학적, 심리학적, 사회복지학적인 융복학적 접근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둘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arenting stress and the awareness of school parents' child abuse.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parents' self-esteem between the parenting stress and the awareness of child abuse. Data were collected from 389 school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아동학대인식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A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학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자아존중감을 매개변수로 하여 아동학대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최근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제기되고 있지만, 관련 연구는 활발하게 진행되지 않고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접수된 학대사례는 몇건인가? 보건복지부와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2015년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접수된 학대사례를 16,651건으로 제시했지만, 실제 아동학대 문제는 훨씬 심각하다[1]. 보건복지부의 한국 아동 5명당 2명이 아동학대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기준으로 하면, 수백만 명의 아동들이 아동학대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한국 아동의 아동학대에 노출 정도는? 보건복지부와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2015년 아동보호전문기관에 신고접수된 학대사례를 16,651건으로 제시했지만, 실제 아동학대 문제는 훨씬 심각하다[1]. 보건복지부의 한국 아동 5명당 2명이 아동학대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를 기준으로 하면, 수백만 명의 아동들이 아동학대에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더욱 심각한 사실은 아동이 거주하고 있는 가정 내에서 아동 부모의 아동학대행위로 인해 아동들이 사망하고 있다는 점이다[2].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한국의 경우 어떻게 인식되고있는가? 최근 아동학대의 심각성이 언론과 각종 조사연구들을 통해서 제기되고 있으며, 이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위해 2000년 아동복지법이 대폭 개정되고 아동학대 신고의무제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가족주의적·가부장제적 가치관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수준이 매우 낮은 실정이고 이에 대한 적절한 제도적 장치가 충분하게 마련되지 않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ealth and Welfare Ministry &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7). A Report of the National Child Abuse. Sejong : Health and Welfare Agency. 

  2. M. Y. Lee. (1995). A Study on Child Human Rights and Abuse.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and Law, 8(1), 99-123. 

  3. S. O. Hong & O. K. Lee. (2010). Parents of Elementary Students Perception of Child Abuse in Busan Study on Child Human Rights and Abuse.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3, 75-90. 

  4. S. Y. Park, H. A & H. M. Kang. (2017). The Effects of Teaching Ethical Awareness to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on Child Abuse Awareness. Journal of Children's Literature and Education, 18(2), 319-336. 

  5. H. S. Chung & E. J. Lee. (2016). A Study for Perceptions and Copying Strategies Among Preschool Parents. Korean Journal of Child Protection, 1(1), 69-90. 

  6. Y. S. Kim. (2011). A Comparison between Parents of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Their Awareness toward Child Abuse.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13(4), 63-82. 

  7. S. J. Lim & S. K. Jeon. (2016). The Influence of Middle.High School Parent's Parenting Stress, Parent Efficacy, Depression and Participation of Parent Education on Child's Life Competency.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123-137. 

  8. H. K. Jang & H. Y. Kim. (2013). Elder Abuse Perception and Caregiving Stress of the Adult Caregivers.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4(3), 358-36. 

  9. J. W. Han. (2017). The Cognition and Reporting Attitude toward Child Abuse according Job Stress Levels of the Kindergarten Teache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nd Review, 21(1), 237-261. 

  10. H. Y. Kim & H. S. Yoon. (2016). Affect Self-esteem and Job Stres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on Child Abuse Aware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1, 7(4), 547-566. 

  11. J. Y. Shin & H. W. Hwang. (2008). The Effects of Family Income,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the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3), 101-122. 

  12. Health and Welfare Ministry &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6). A Report of the National Child Abuse. Sejong : Health and Welfare Agency. 

  13. J. E. Song. (2016). Effect of Experience in Family Origin of Mothers on Parent Stres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Hyupsung University, Kyunggi. 

  14. R. R. Abidin. (1990). Parenting Stress Index-Manual. VA : The Pediatric Psychology Press. 

  15.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 Prinston University Press. 

  16. B. J. Jeon. (1974).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Journal, 11(1), 107-129. 

  17. S. O. Kan. (2017). Ecological Systemic Determinants of Psychological Wellbeing of Social Workers. Unpublished Doctoral thesis. Daejeon University, Daejeon. 

  18. S. K. Kwon & E. J. Lee. (2016). Awareness of Child Abuse and Category of Acceptance in the Framework of the Current Regulations.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3(3), 347-362. 

  19. J. B. Choi. (2008). Korean Parents' Perception of Child Neglect. Dongkwang, 104, 1-38. 

  20. G. S. Kim. (2010).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ae Press. 

  21. E. M. Kang & S. K. Kim. (2011).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of Husband and Wife in Dual-earner Couples and Satisfaction for Child Care Services on Intention of Second Childbirth. The Stud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6(1), 67-88. 

  22. S. J. Moon.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on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3(3), 1-16. 

  23. K. Y. Kim. (2011). Councel Case Study of Nuturing Stress of Mothers Who Adopted Secretly. The Korean Journal of Meditationtherapy, 6, 297-337. 

  24. J. M. Kim & S. H. Kim. (2017).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Parenting Stress and State Anxiety of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Psychotherapy, 9(1), 19-40. 

  25. J. E. Yang. (2007). The Effects of A Group Music Psychotherapy Program on Parenting Stress and Self-efficacy in Mother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Music Therapy Education, 4(1), 1-20. 

  26. K. H. Jeon & S. J. Jo. (2015). The Effects on the Parent's Self-esteem and Parenting Stress according to the Childhood Education Center Satisfac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3), 165-174. 

  27. M. H. Park. (2012). Analysis of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Attitudes of Special Class Students' Parents.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1), 19-41. 

  28. E. H. Seo & M. S. Lee. (2011). The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Workplace Child-care on the Parenting Stress, Job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of Parent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7(1), 41-65. 

  29. J. H. Kim & E. S. Yoon. (2017). Effect of Enneagram-based Reading Counselor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and Parenting Self-efficacy of Parents with Children Attending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nneagram Studies, 14(2), 63-90. 

  30. S. H. Lee, S. K. Chung & N. S. Huh. (2010). Maps of Narative Practice. Seoul : Hakjisa.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