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부모의 행복과 자녀의 행복의 관계에서 긍정적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우울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happiness and children's happines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20 no.3, 2022년, pp.469 - 479  

김도희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의 행복과 자녀의 행복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자녀가 지각하는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우울이 이들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조사하였다.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 조사 2018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2018) 1차 연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초등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과 그 부모로부터 수집된 2,551부의 자료를 토대로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부모가 느끼는 행복은 자녀가 지각한 긍정적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행복과 정적 상관이 있으며 자녀의 우울과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모의 행복은 긍정적 양육태도, 자아존중감과 우울을 순차적으로 거쳐서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행복하다고 지각하는 부모들이 자녀에게 따뜻하고, 구조를 제공하며 자율성을 지지해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러한 긍정적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을 갖게 하여 우울을 낮추고 행복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parenting attitudes,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happiness and children's happiness. To this end, the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were us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implemented ...

주제어

표/그림 (5)

참고문헌 (40)

  1.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2021). Standard Korean Language Dictionary. Retrieved November 30, 2021, from https://stdict.korean.go.kr/ 

  2. M. L. Kern, L. Benson, E. A. Steinberg & L. Steinberg. (2016). The EPOCH measure of adolescent well-being. Psychological Assessment, 28(5), 586-597. DOI: 10.1037/pas0000201 

  3. B. L. Fredrickson. (2013). Positive emotions broaden and build. In E. A. Plant & P. G. Devine (Eds.),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pp. 1-53). Burlington: Academic Press. DOI: 10.1016/B978-0-12-407236-7.00001-2 

  4. R. Gilman & S. Huebner. (2003). A review of life satisfaction research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School Psychology Quarterly, 18(2), 192-205. 

  5. Y. E. Mun & J. Y. Lee. (2021). The influence of parenting attitudes and conversation hours between parent and child on children's happiness.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7(1), 85-104. DOI: 10.14698/jkcce.2021.17.01.085 

  6. B. Lopez-Perez & E. L. Wilson. (2015). Parent-child discrepancies in the assessment of children's and adolescents' happiness. Journal of Experimental Child Psychology, 139, 249-255. DOI: 10.1016/j.jecp.2015.06.006 

  7. A. Maftei, A. C. Holman & E. R. Carlig. (2020). Does your child think you're happy? exploring the associations between children's happiness and parenting styles.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115, 105074. DOI: 10.1016/j.childyouth.2020.105074 

  8. E. Skinner, S. Johnson. & T. Snyder. (2005). Six dimensions of parenting: a motivational model. Parenting: Science and Practice, 5(2), 175-235. DOI: 10.1207/s15327922par0502_3 

  9. K. M. Moran, N. A. Turiano & A. L. Gentzler. (2018). Parental warmth during childhood predicts coping and well-being in adulthood.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32(5), 610-621. DOI: 10.1037/fam0000401 

  10. M. S. Farkas & W. S. Grolnick. (2010). Examining the components and concomitants of parental structure in the academic domain. Motivation and Emotion, 34(3), 266-279. DOI: 10.1007/s11031-010-9176-7 

  11. R. M. Ryan, E. L. Deci, W. S. Grolnick & J. G. La Guardia. (2006). The significance of autonomy and autonomy support in psychologica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In D. Cicchetti & D. J. Cohen (Eds.),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Theory and Method (pp. 795-849). NJ: John Wiley & Sons. 

  12. R. Baiocco, V. Verrastro, L. Fontanesi, M. P. Ferrara & J. Pistella. (2019). The contributions of self-esteem, loneliness, and friendship to children's happiness: the roles of gender and age. Child Indicators Research, 12(4), 1413-1433. DOI: 10.1007/s12187-018-9595-7 

  13. Diener, E. (2000). Subjective well-being: the science of happiness and a proposal for a national index. American Psychologist, 55(1), 34-43. DOI: 10.1037/0003-066X.55.1.34 

  14. M. Rosenberg.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5. A. T. Beck & E. A. Haigh. (2014). Advances in cognitive theory and therapy: the generic cognitive model. Annual Review of Clinical Psychology, 10, 1-24. DOI: 10.1146/annurev-clinpsy-032813-153734 

  16. D. H. Kim. (2020). A correlation model of parents, children, teacher and peers: focusing on the emotional behavior problems, self-esteem, cooperation, and gender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27(4), 43-66. DOI: 10.35734/karp.2020.27.4.003 

  17. S. Lyubomirsky, C. Tkach & M. R. DiMatteo. (2006). What are the differences between happiness and self-esteem. Social Indicators Research, 78(3), 363-404. DOI: 10.1007/s11205-005-0213-y 

  18.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Arlington, VA: American Psychiatric Pub. 

  19. S. S. Kim. (2016).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children's happiness and their depression. Journal of School Social Work, 34, 91-108. 

  20. S. G. Hong, J. H. Tak & H. M. Kang. (2014). Effect of happiness on parental stress and employer-supported childcare centers satisfaction level.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0(2), 73-91. DOI: 10.14698/jkcce.2014.10.2.073 

  21. E. J. Park, J. K. Park & E. R. Kim. (2018). Parenting efficacy and happiness of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20(4), 123-143. DOI: 10.21075/kacsn.2018.20.4.125 

  22. G. H. Kim. (2019). The effect of parent's happiness and parenting stress on parenting attitude.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116, 1-20. DOI: 10.37918/kce.2019.05.116.1 

  23. S. M. Kim, H. Y. Ko, S. H. Park & E. J. Yang. (2012). Factors related to depression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south korea: a meta-analysi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8(4), 533-555. 

  24. N. Acun-Kapikiran, O. Korukcu & S. Kapikiran. (2014). The relation of parental attitudes to life satisfaction and depression in early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self-esteem. Educational Sciences: Theory and Practice, 14(4), 1246-1252. 

  25. W. Y. Kim & K. S. Kim. (2020). The effect of overprotective parenting, self-esteem, and depression on aggression among korean yout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7), 77-103. DOI: 10.22251/jlcci.2020.20.7.77 

  26. M. Y. Lee. (2020). Effects of parenting style on feeling of well-being of adolescents: mediator effects of self-esteem. Forum For Youth Culture, 64, 115-135. DOI: 10.17854/ffyc.2020.10.64.115 

  27.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2018).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2018. Retrieved November 30, 2021, from https://www.nypi.re.kr/ 

  28. J. R. Lee, G. S. Kim, S. Y. Song, Y. J. Lee, J. M. Kim & S. K. Kim. (2015).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2015.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29. T. M. Kim & E. J. Lee. (2017).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parents as social context questionnaire for adolescents: PSCQ_K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4(3), 313-333. DOI: 10.21509/KJYS.2017.03.24.3.313 

  30. K. I. Kim, J. H. Kim & H. T. Won. (1984). Korean Manual of Symptom Checklist-90-Revision. Seoul: Chungang Aptitude Publishing. 

  31. D, Hooper, J. Coughlan & M. Mullen. (2008).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guidelines for determining model fit. Electronic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Methods, 6(1), 53-60. DOI: 10.21427/D7CF7R 

  32. J. C. Anderson & D. W. Gerbing. (198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103(3), 411-423. DOI: 10.1037/0033-2909.103.3.411 

  33. C. Fornell & D. F. Larcker. (1981).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DOI: 10.1177/002224378101800104 

  34. E, M. Park & S. S. Lee. (2016). A study on parenting attitude and happiness of young children's fath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0(2), 239-262. 

  35. T. Rashid & M. P. Seligman. (2018). Positive Psychotherapy: Clinician Manual. NY: Oxford University Press. 

  36. V. R. Weersing, M. Jeffreys, M. C. T. Do, K. T. Schwartz & C. Bolano. (2017). Evidence base update of psychosocial treatments for child and adolescent depression.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46(1), 11-43. DOI: 10.1080/15374416.2016.1220310 

  37. T. A. Kyriazos & A. Stalikas. (2018). Positive parenting or positive psychology parenting? towards a conceptual framework of positive psychology parenting. Psychology, 9(7), 1761-1788. DOI: 10.4236/psych.2018.97104 

  38. G. H. Won, K. S. Jae & H. J. Kim. (202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the happiness of parents and young children. Journal of Life-span Studies, 10(3), 39-67. DOI: 10.30528/jolss.2020.10.3.003 

  39. Y. S. Choi. (2015). Connections between family therapy and positive psychology. Family and Family Therapy. 23(3), 401-419. DOI: 10.21479/kaft.2015.23.3.401 

  40. M. Csikszentmihalyi. (2013). Flow: The Psychology of Happiness. NY: Random Hous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