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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업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간의 관계에서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Mediated effect of job engagement in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turnover intention of the event work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553 - 560  

정하곤 (동주대학교 이벤트연출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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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벤트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직무열의가 매개하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지역의 이벤트업에 종사하는 20대에서 50대, 남녀 총 394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분석은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열의를 정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긍정심리자본은 이직의도를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열의는 이직의도를 부적으로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열의는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벤트 종사원의 이직의도를 낮추고, 직무열의를 높이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과 긍정심리자본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whether the job engagement mediates relationship betwee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turnover intention in the event worker. For it, a questionnaire survey is performed for 394 participants consisted of male and female living in BUSAN. Their age is ...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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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이벤트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현재까지는 직무열의와 매개효과간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 본 연구는 이벤트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직무열의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현재까지는 직무열의와 매개효과간의 관계를 탐색한 연구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직무열의가 매개함을 확인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이벤트업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은 직무열의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직무열의는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가정하여 이벤트 종사원들의 긍정심리자본과 이직의도 간의 관계를 직무열의가 매개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는 이벤트 종사원이 각자의 기업에서 성실히 근무하며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둘째, 이벤트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셋째, 이벤트 종사원의 직무열의가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첫째, 이벤트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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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벤트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우리의 가까운 주변에서부터 사회 및 국가에 이르기까지 여러 크고 작은 이벤트로 이루어져 있다. 이벤트는 사람들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는 의도적인 사건이다[1]. 이벤트는 개인에게는 끊어진 인간관계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업에게는 새로운 이미지를 제공하여 우리 사회를 인간적으로나 문화 예술적인 풍요로움을 제공한다[2].
긍정심리자본이 이직의도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로 인해 요구되는것은 무엇인가? 이는 Choi와 Rhee[32]의 연구에서도 높은 수준의 긍정심리자본을 지닌 이벤트업 종사자일수록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 결과를 지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개인의 긍정심리자본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을지, 이들 요인들을 밝힘으로써 이벤트업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을 개발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높은 수준의 긍정심리자본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벤트는 개인과 기업에게 어떤것을 제공하는가? 이벤트는 사람들이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는 의도적인 사건이다[1]. 이벤트는 개인에게는 끊어진 인간관계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고 기업에게는 새로운 이미지를 제공하여 우리 사회를 인간적으로나 문화 예술적인 풍요로움을 제공한다[2]. 즉, 개인적으로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독특한 체험을 통해 감동을 느끼고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기업에게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고 홍보 이벤트를 통해 기업의 이익과 이미지 제고에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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