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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1, 2018년, pp.561 - 569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association between daily stress and smartphone overdependence among multicultural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oderating roles of gender and age. This study performed a series of multiple linear regressions with a sample of 794 multicultural adolescents l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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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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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이유는? | 2018년 기준 다문화 청소년은 10만 9천 명으로 전체 청소년의 약 2%를 차지하고 있다[8]. 다문화가정은 저소득층이 적지 않아 부모가 맞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고, 이 때문에 자녀들이 방과 후에 방치되는 경향이 있다[9]. 또한 외국인 어머니가 자녀를 양육하는 다문화가정의 경우 의사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자녀와의 유대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다[10]. 마찬가지로 다문화 청소년은 정체성 혼란과 언어 및 사회 적응의 어려움으로 원만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11]. | |
청소년에게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의 부작용은? | 스마트폰은 청소년에게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일상생활 정보나 학습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부작용도 지속적으로 야기하고 있다. 스마트폰 과의존은 일상생활에서 스마트 폰을 사용하는 행동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스마트폰 사용을 조절하는 것에 실패하여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하는 상태를 의미한다[2]. | |
스마트폰의 장점은? | 2016년 실태조사에 따르면[1],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 사용률이 90%를 넘어섰다. 스마트폰은 청소년에게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인터넷 접속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일상생활 정보나 학습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의 보편화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과의존이라는 부작용도 지속적으로 야기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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