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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I 및 ZA형 웜기어의 치합전달오차 해석
Transmission Error Analysis of ZI and ZA Profile Worm Gears 원문보기

한국윤활학회지 = Tribology and lubricants, v.34 no.6, 2018년, pp.325 - 331  

이태훈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서준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박노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biles and systems requiring high gear ratios and high power densities generally use worm gears. In particular, as worm gears have a small volume and self-locking function, home appliances such as refrigerators and washers consist of worm gears. We can classify worm gears into cylindrical worm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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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린더형 웜 중 ZA 및 ZI 웜이 인벌류트 나선형 헬리컬 기어와 맞물릴 때 발생하는 전달오차를 면 방정식 접촉 이론과 뉴튼랍슨법(Newton-Raphson method)으로 계산하고 비교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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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어는 다른 기계요소보다 동력 밀도가 높고 전달효율이 높기 때문에 주요 동력전달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웜 기어는 높은 기어비와 큰 동력밀도가 요구되는 전자동 주차브레이크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과 같은 자동차 부품에 널리 사용된다.
웜 기어가 냉장고, 에어컨과 같은 전자 제품에 널리 사용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 웜 기어는 높은 기어비와 큰 동력밀도가 요구되는 전자동 주차브레이크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과 같은 자동차 부품에 널리 사용된다. 특히 부피가 작고 자체 잠금 기능(self locking)의 장점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냉장고,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에 널리 사용된다. 큰 감속비를 가지며 피로에 강한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다른 기어들과 비교할 때 효율이 낮고 마모에는 취약한 단점을 가진다.
웜 기어는 어디에 사용되어지는가? 기어는 다른 기계요소보다 동력 밀도가 높고 전달효율이 높기 때문에 주요 동력전달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그 중 웜 기어는 높은 기어비와 큰 동력밀도가 요구되는 전자동 주차브레이크 및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과 같은 자동차 부품에 널리 사용된다. 특히 부피가 작고 자체 잠금 기능(self locking)의 장점으로 인하여 최근에는 냉장고,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에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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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GMA, 6022-C93, "Design Manual for Cylindrical Wormgearing", pp. 5-8, 1993. 

  2. Litvin, F. L.,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2nd edition", Cambridge, 2004. 

  3. Crosher, W. P., "Design and Application of the Worm gear", ASME Press, New York, pp. 38-61, 2002. 

  4. Harris, S. L., "Dynamic loads on the teeth of spur gear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72, pp. 87-100, 1958. 

  5. Litvin, F. L., Alfonso, Fuentes, "Gear Geometry and Applied Theory", Cambridge, 2004. 

  6. Litvin, F. L., "Generalized concept of meshing and contact of involute crossed helical gears and its application",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Vol. 194, No. 34, pp. 3710-3745, 2005. 

  7. Kim, T. W., Hwang, J. Y., Cho, Y. J., "A study of spur gear tooth profile modification scheme for scuffing resistance improvement",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8, No. 6, pp. 418-424, 2002. 

  8. Tak, S. H., Hwang, G. S., Son, Y. S., Bae, H. J., Lyu, S. K., "A study on the transmission error of the gear on contact load",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3, No. 3, pp. 117-122, 2007. 

  9. Lee, S. C., "Tooth profile design of an oval gear according to the curvature of the pitch curve",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28, No. 1, pp. 27-32, 2012. 

  10. Cheon, G. J., "Optimal design of a gear pump for yarning",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18, No. 4, pp. 279-284, 2002. 

  11. Choi, J. H., Ahn S. C., Park S. S., "Tooth profile analysis for face gear with 1:2 gear ratio in handpiece with $160^{\circ}$ contra angle", J. Korean Soc. Tribol. Lubr. Eng., Vol. 30, No. 2, pp. 86-9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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