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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한 컨테이너터미널 간 Yard Co-petition Area 활용 방안 연구
A Study on Utilization of Yard Co-petition Area between Adjacent Container Terminal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501 - 506  

장원호 (PSA HPNT 운영본부) ,  이정윤 (부경대학교 국제통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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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테이너터미널은 적정 규모의 선석(길이)과 야드 부지를 확보하였을 때, 운영 효율성이 극대화 될 수 있다. 하지만 부산신항을 비롯한 일부 컨테이너항만은 운영주체 분리로 인해 다수의 터미널이 분리 운영되어 물류 효율성에 제약이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인접한 2개의 컨테이너터미널에 야드 코피티션 영역을 활용할 경우, 기존에 비해 전체 터미널 운영(물류) 효율성이 크게 제고될 수 있음을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tainer terminals can maximize operational efficiency when appropriate berths (lengths) and yard capacity are secured. However, some container ports, such as Busan New Port, are separated and operated individually, which limits the efficiency of logistics. In this study, it was analyzed that the e...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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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북아시아 최대 환적 허브항인 부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의운영 효율성 저하 문제를 해결하고 급격한 글로벌 해운·항만산업 트랜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접 컨테이너터미널 사이에 ‘야드 코피티션 영역’ 개념을 적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운영 모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수로 분리되어 조성·운영 중인 컨테이너터미널에게 보다 유연한 기능과 역할을 부여하여 효율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향후 새로운 항만 개발 패러다임 구축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모두 급변하는 해운·항만 환경 하에서 컨테이너터미널 간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타 부두 환적(ITT, inter-terminal transportation) 문제를 해소하는 동시에 항만(터미널) 간 새로운 협력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아쉽게도 인접한 터미널 간의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제시하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상기 연구들과 유사한 문제의식을 기초로 현재 다수의 터미널이 독립적, 경쟁적으로 운영 중인 부산신항을 사례로 다양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컨테이너터미널 운영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컨테이너터미널이 통합되어 운영되지 못할 경우 이와 같은 물류프로세스 비효율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며, 특히 최근 해운선사 간 초대형 얼라이언스 확대 추세와 함께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우려된다. 이에 본 연구는 인접한 컨테이너터미널의 통합을 고려한 새로운 운영 모델을 제시하여 전체 항만의 생산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17년 기준 부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의 실제 운영 실태를 참고하여 인접한 터미널에 중복 설치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여 공동·운영할 수 있는 ‘야드 코피티션(Yard Co-petition)’ 영역을 제안하고, 해당 영역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경우 기대되는 물동량 처리 및 운영 효율성 제고 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상기 공동시설 외에 특정 터미널의 독자적인 양·적하 물량은 터미널별 독립 구역에서 각자 처리하는 것으로 상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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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신항의 운영 근황은 ? 현재 부산신항은 소속 5개 컨테이너터미널이 서로 다른 운영주체에 의해 분리·운영되고 있으며, 터미널 당 선석 길이도 PNC(2.0km)를 제외하면 평균 1.2km 수준으로 해외 경쟁 항만에 비해 비교적 소규모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부산신항은 해운선사의 요구에 따른 터미널 간 경쟁으로 인해, 다른 해외 항만에서는 수행하지 않은 다양한 ‘온독서비스(On-dock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 자체의 운영 효율화에 관련된 연구 사례는? 한편, 컨테이너터미널 자체의 운영 효율화에 대해서도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일찍이 Shin(2005)은 일반 트랙터(RT)보다 터미널 내 야드 트랙터(YT)를 이용한 환적화물 타 부두운송이 공차율 감소 및 운영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점을 밝혔으며, 비슷한 시기 Jeon et, al.(2006)은 컨테이너터미널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장치장 계획은 터미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장치장의 저장 공간 확보가 블록의 크레인 할당보다 더 중요하다는 점을 밝혔다. 이러한 연구 외에도 최근에는 타 부두 환적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DMTS(Double stack Multiple Trailer System)을 제안한 Oh, S. M. et, al.(2014)의 연구와 컨테이너터미널 간 발생하는 셔틀 운송의 해결책으로 새로운 ITT 플랫폼을 제시한 Park and Lee(2017)의 연구 등이 주목된다.
컨테이너터미널의 물동량 처리 및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경우는? 컨테이너터미널은 적정한 규모의 선석 길이와 야드 부지를 확보할 때, 물동량 처리 및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초대형 선박의 등장과 거대 해운 전략적 제휴그룹으로의 재편에 따라 글로벌 주요 항만들은 메가포트 정책 수립과 이에 따른 대형 항만 건설 또는 터미널 통합 운영을 가속화하고 있는데, 이런 추세를 고려할 때 단일 컨테이너터미널이 경쟁력 있는 선석 규모와 야드 부지를 확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안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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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ang, H. S. and Roh, Y. J.(2007), "The Effect of Changes of Port Environments on Cooperation Among Terminal Operators", Journal of Korea Trade Research Associatlon 32(4), pp. 197-220. 

  2. Jang, W. H.(2017), Busan New Port's new operational plans responding to changes in domestic and overseas shipping-port industry conditions, MOMAF, Seminar on Busan Port Mega Port Fostering Strategy, pp. 39-44. 

  3. Jeon, S. M. et al.(2006), "A Study on Yard Operation in Container Terminal,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12(1), pp. 125-137. 

  4. Kim, K. S. et al.(2017), "Improvement of inefficient operation of Busan Port due to system change of the three major Alliance is urgent", KMI, Weekly Report, 21, pp. 1-10. 

  5. Oh, S. M. et al.(2014), "A Study for Efficient Inter-Terminal Transportation in the Busan New Port",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3), pp. 1279-1287. 

  6. Park, N. K. and Lee, J. H.(2017), "The Evaluation of Backhaul Transport with ITT Platform - The Case of Busan New Por -", JFMSE 29(2). pp. 354-364. 

  7. Shin, E. S.(2005), "A Study on the transportation plan which used a Yard-tractor", Korea Maritime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Master Dissertation. 

  8. Yun, H. S.(2017), "The strategy of Co-opetition in accordancd with the rapid changes of the environments of global port competition",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3(3), pp. 7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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