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효율성 제고효과에는 '컨'터미널 통합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과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국적선사 서비스 경쟁력 제고효과에는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역시 글로벌 선사의 터미널 운영에 참여 방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공공성 제고효과에는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으로 인식하고 있어 부산항 경쟁력 제고와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는 글로벌 선사의 항만 참여를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선사의 참여방안과 터미널 통합방안 그리고 BPA 단일 운영체제방안은 부산항 강점요인간의 상호작용효과로 환적화물 증대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항만효율성 제고에는 터미널 통합방안과 강점요인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강점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여 환적화물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를 참여시키고 선석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을 통합하며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터미널 관리에 효율적인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효율성 제고효과에는 '컨'터미널 통합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과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국적선사 서비스 경쟁력 제고효과에는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역시 글로벌 선사의 터미널 운영에 참여 방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공공성 제고효과에는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으로 인식하고 있어 부산항 경쟁력 제고와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는 글로벌 선사의 항만 참여를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선사의 참여방안과 터미널 통합방안 그리고 BPA 단일 운영체제방안은 부산항 강점요인간의 상호작용효과로 환적화물 증대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항만효율성 제고에는 터미널 통합방안과 강점요인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강점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여 환적화물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를 참여시키고 선석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을 통합하며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터미널 관리에 효율적인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The probability of T/S cargo volume to decrease is the most notable problem associated with inappropriate mix of terminal operators in Busan port. Other problems include, the deterioration of the national carriers' competitiveness from non-operation of own terminal, excessively high proportion of fi...
The probability of T/S cargo volume to decrease is the most notable problem associated with inappropriate mix of terminal operators in Busan port. Other problems include, the deterioration of the national carriers' competitiveness from non-operation of own terminal, excessively high proportion of financial operators in the engagement of operation which may result in their passiveness in timely investment, additional cost burden to carriers' in the handling inter-terminal T/S cargo transportation and inefficiency in terminal operation by the multiplicity of operators proved to be same recognized as so through the analysis. Therefore, in order to provide solutions for the problems and to strengthen Busan port's competitiveness, this research suggests the restructuring of operators mix as follows. To achieve sustainable growth of T/S cargo, global carriers' participation in terminal operation should be of utmost priority. To enhance the operational efficiency, the operators should be integrated. Similarly, the integration of operators will play a key role in verifying that national carriers' own terminal operation is an important factor in raising its competence. Finally, BPA's active engagement in the entire operation of port is also critical in public-oriented operation of the port. Whereas in the interactive analysis by taking the merits of Busan port into consideraion, global carrier's participation in operation, integration of operators and BPA's engagement in operation proved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of T/S cargo and strengthening of operational efficiencies of Busan port.
The probability of T/S cargo volume to decrease is the most notable problem associated with inappropriate mix of terminal operators in Busan port. Other problems include, the deterioration of the national carriers' competitiveness from non-operation of own terminal, excessively high proportion of financial operators in the engagement of operation which may result in their passiveness in timely investment, additional cost burden to carriers' in the handling inter-terminal T/S cargo transportation and inefficiency in terminal operation by the multiplicity of operators proved to be same recognized as so through the analysis. Therefore, in order to provide solutions for the problems and to strengthen Busan port's competitiveness, this research suggests the restructuring of operators mix as follows. To achieve sustainable growth of T/S cargo, global carriers' participation in terminal operation should be of utmost priority. To enhance the operational efficiency, the operators should be integrated. Similarly, the integration of operators will play a key role in verifying that national carriers' own terminal operation is an important factor in raising its competence. Finally, BPA's active engagement in the entire operation of port is also critical in public-oriented operation of the port. Whereas in the interactive analysis by taking the merits of Busan port into consideraion, global carrier's participation in operation, integration of operators and BPA's engagement in operation proved to contribute to the increase of T/S cargo and strengthening of operational efficiencies of Busan 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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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무엇보다도 부산항의 운영사의 구성이 부적절하며 이에 따라 부산항의 훌륭한 항만 시설과 운영 노하우에도 불구하고 항만운영상의 비효율로 점증하는 동북아 항만간의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부산항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 구성이 적절하지 못함을 규명하고 이러한 터미널 운영사의 구성에 따른 부산항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 등을 밝히고 나아가 세계 3위이자 동북아 최대의 환적항인 부산항을 더욱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를 최적으로 재구성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가설 Ⅰ : '컨'터미널 운영사 재구성방안은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Ⅱ : 부산항 강점요인은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Ⅲ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Ⅲ-1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환적화물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Ⅲ-2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항만효율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Ⅲ-3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국적선사 경쟁력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Ⅲ-4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항만공공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Y : 부산항의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효과
제안 방법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에 의거하여 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는 BPA단일운영체제, '컨'터미널 통합, 글로벌 선사의 참여 그리고 국적선사 자가터미널 확보방안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부산항 지리적 입지여건, 높은 항만생산성과 서비스 역량, 네트워크 경쟁력 및 하역요율/항비 경쟁력으로 구성된 부산항 강점요인을 조절변수로 보고 이러한 재구성방안과 조절변수가 부산항 경쟁력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정하고자 Fig.
본 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은 크게 BPA 단일운영체제방안, 터미널통합방안, 글로벌선사 참여방안 그리고 국적선사 전용 터미널확보방안으로 설정하였고 이들 4개 유형의 재구성방안의 필요성(당위성) 측정은 재구성방안의 예상되는 효과로 다음과 같은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즉 BPA 단일운영체제방안 측정변수는 단일운영체제가 부산항 서비스경쟁력 제고(BPA1), BPA 운영역량 존재(BPA2), BPA 운영이 부산항 비용감소에 기여(BPA3), 부산항 공공성 증대(BPA4), '컨'터미널 운영사 수익성 증대(BPA5) 그리고 GTO 역량제고에 기여(BPA6) 등 6개의 변수로 측정하였으며, 터미널통합방안은 과당경쟁 억제(통합1), 생산성 증대(통합2), 수익성 제고(통합3), 비용감소(통합4) 및 서비스능력 증대(통합5) 등 5개의 변수로 측정하였고, 국적선사 자가 터미널확보 방안은 전용터미널 확보로 선사비용감소와 서비스 증대(국적 1), 화물집중도 제고(국적2), 제휴선사 유치 확대(국적3) 및 국적선사 자가터미널 해외 유출방지(국적4) 등 4개의 변수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은 크게 BPA 단일운영체제방안, 터미널통합방안, 글로벌선사 참여방안 그리고 국적선사 전용 터미널확보방안으로 설정하였고 이들 4개 유형의 재구성방안의 필요성(당위성) 측정은 재구성방안의 예상되는 효과로 다음과 같은 설문문항으로 측정하였다. 즉 BPA 단일운영체제방안 측정변수는 단일운영체제가 부산항 서비스경쟁력 제고(BPA1), BPA 운영역량 존재(BPA2), BPA 운영이 부산항 비용감소에 기여(BPA3), 부산항 공공성 증대(BPA4), '컨'터미널 운영사 수익성 증대(BPA5) 그리고 GTO 역량제고에 기여(BPA6) 등 6개의 변수로 측정하였으며, 터미널통합방안은 과당경쟁 억제(통합1), 생산성 증대(통합2), 수익성 제고(통합3), 비용감소(통합4) 및 서비스능력 증대(통합5) 등 5개의 변수로 측정하였고, 국적선사 자가 터미널확보 방안은 전용터미널 확보로 선사비용감소와 서비스 증대(국적 1), 화물집중도 제고(국적2), 제휴선사 유치 확대(국적3) 및 국적선사 자가터미널 해외 유출방지(국적4) 등 4개의 변수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은 글로벌 선사 참여로 환적화물 물동량 증대(글로벌1), 제휴선사 물동량 증대(글로벌2), '컨'터미널 서비스 증대(글로벌3) 및 금융투자지분에서 선사와 GTO로 전환시 물동량 증대(글로벌4) 등 4개 변수로 측정하여 모두 19개 변수로 측정하였고 측정방법은 설문문항에 의한 리커트 5점 척도(부산항이 동북아 환적 거점항으로 발전하는데 있어서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부산항 경쟁력 강화에 중요하지 않으며=1, 매우 중요하면=5)에 의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절변수는 부산항 강점요인으로서 지리적 입지여건(a1), 높은 항만생산성/서비스 역량(a2) 및 네트워크 경쟁력(a3) 및 하역요율/항비 경쟁력(a4) 등 4개 변수로 측정하였으며 측정방법은 설문문항에 의한 5점 척도(부산항이 동북아 환적거점항으로 발전하는데 있어서 중요하지 않으며=1, 매우 중요하면=5)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최종 종속변수는 부산항의 경쟁력 강화효과로서 환적물동량 증대효과, 항만효율성 제고효과, 국적선사 경쟁력증대효과 그리고 항만공공성 제고효과인 성과변수이다. 측정방법은 역시 설문문항에 의한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수집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표본대상은 부산항 '컨'터미널을 직접 운영하는 9개 운영사와 부산항만공사 임직원 그리고 부산항을 이용하는 국적선사와 외국적 선사의 임직원과 해운항만 전문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원이다.
종속변수로서 운영사 재구성의 환적물동량 증대효과, 항만효율성 제고효과, 국적선사 서비스경쟁력 제고효과 그리고 부산항만 공공성 제고효과 4개와 조절변수인 부산항 강점요인 등 5개로 구성되어 다음의 다중회귀분석모형을 4번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대한 부산항 '컨'터미널의 운영문제점으로 북항내 TOC 난립으로 가격경쟁력상실, 신항 개발로 요율경쟁 격화, 국내항만 간 과다경쟁, 북항 내 TOC의 물동량 유치능 력 취약성, 북항 내 TOC의 대선사 협상력 취약, 북항 내 TOC의 재무구조와 경영능력 취약성, 북항과 신항 간 연계수송 미흡 등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운영문제점이 부산항 '컨'터미널 항만비용과 환적화물처리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어 결국 부산항 처리물동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사와 이용선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분석으로 실증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서 사전조사를 실시한 후 설문문항을 수정하여 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의 표본대상은 부산항 '컨'터미널을 직접 운영하는 9개 운영사와 부산항만공사 임직원 그리고 부산항을 이용하는 국적선사와 외국적 선사의 임직원과 해운항만 전문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연구원이다. 설문지 배포와 유효설문지 회수현황 및 측정변수와 설문항목은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2009)의 연구에 의하면, 부산항 '컨'터미널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다수 운영사에 의한 과당경쟁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검정하기 위해 허쉬만-허핀달 지수(Hirschman-Herfindahl Index)를 사용하여 부산항 '컨'터미널 항만집중도를 측정하였다. 다수 터미널 현행 유지 시에는 그 당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3개 터미널 운영사의 항만집중도가 47%에 불과하여 규모의 경제효과를 창출하기에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가설 Ⅲ은 글로벌선사의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있어서 부산항 강점요인의 상호작용(조절)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다변량 조절회귀분석(moderated regression analysis)모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부산항의 경우도 2002년 당시 세계 1위의 GTO인 허치슨포트 홀딩스가 현대상선으로부터 자성대부두와 감만 부두 1개 선석을 인수한 이후 업계에서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결과적으로는 시장의 우려보다는 허치슨포트의 부산항 진입을 시발점으로 부산항은 본격적인 글로벌 터미널 운영방식에 적응해 나가기 시작하였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였다.
부산항 경쟁력 취약요인으로는 가격경쟁력 미흡성, 물동량 유치역량 미흡성 그리고 신항 대비 북항의 상대적 경쟁력 미흡성으로 측정하였으며, 이러한 취약요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컨테이너 터미널 통합을 통하여 물동량 유치 경영역량과 터미널 생산성을 증대시켜야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터미널 통합을 통한 물동량 유치 경영역량 요인은 선사 협상력 증대, 부산항 이민지 쇄신, 경쟁항만대비요율경쟁력 회복, 경영구조 개선 및 글로벌 항만운영사로의 변신으로 측정하였고 터미널 생산성 증대요인은 터미널 통합으로 선석활용의 효율화로 하역시간 단축, 운영시스템의 일원화로 비용절감 그리고 항만노무공급체계 개선으로 하역비용 절감 등으로 측정하여 통합효과로 부산항 서비스능력과 물동량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규명하였다.
셋째로, 부산항 강점요인(양호한 지리적 입지여건, 높은 항만생산성, 네트워크 경쟁력 그리고 높은 요율경쟁력)은 부산항 경쟁력 성과(환적물량 증대, 항만효율성 제고, 국적선사 서비스 경쟁력 증대 및 항만공공성 제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특히 부산항 강점요인은 항만공공성 제고와 항만효율성 증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로, 글로벌 선사의 참여방안과 터미널 통합방안 그리고 BPA 단일 운영체제방안은 부산항 강점요인간의 상호작용효과로 환적화물 증대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항만효율성 제고에는 터미널 통합방안과 강점요인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강점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여 환적화물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를 참여시키고 선석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을 통합하며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터미널 관리에 효율적인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국적선사 서비스 경쟁력 제고효과에는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역시 글로벌 선사의 터미널 운영에 참여 방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공공성 제고효과에는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으로 나타나고 있어 부산항 경쟁력 제고와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는 글로벌 선사의 항만 참여를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시간과 자료제약으로 해외 글로벌 항만의 운영현황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여 부산항과 비교하지 못한 점과 설문조사로 인한 표본추출편이(selection bias)문제가 연구결과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은 향후 연구과제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시간과 자료제약으로 해외 글로벌 항만의 운영현황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지 못하여 부산항과 비교하지 못한 점과 설문조사로 인한 표본추출편이(selection bias)문제가 연구결과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은 향후 연구과제로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효율성 제고효과에는 '컨'터미널 통합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과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부산항 '컨'터미널의 문제점은?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민간 터미널운영 전문기업이 터미널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는?
부산항을 포함한 많은 선진국이 터미널의 운영을 민간 전문기업에 위탁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가 터미널을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항만의 운영에 경험과 기술이 축적되어 있는 민간 터미널운영 전문기업이 터미널을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정책판단에 근거하고 있다. 정부 또는 항만공사에 의한 항만운영이 획일적인 항만운영시스템으로 국가의 물류정책이 매우 신속하게 집행되고 항만운영의 공공성이 증대되는 면이 있으나 정부 시스템의 투명성, 개방성이 담보되지 않는 경우 관료화에 따른 폐해를 피할 수 없으며 이로 말미암아 항만의 효율성이 저하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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