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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부산항 운영사 재구성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A Study on the Reconfiguration Effect of Busan Port Operator in Logistics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2 no.6, 2018년, pp.507 - 517  

박호철 (부산항만공사 운영기획실) ,  이성윤 (가야대학교 항만물류학과)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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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효율성 제고효과에는 '컨'터미널 통합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과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국적선사 서비스 경쟁력 제고효과에는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역시 글로벌 선사의 터미널 운영에 참여 방안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공공성 제고효과에는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으로 인식하고 있어 부산항 경쟁력 제고와 공공성 확보를 위해서는 글로벌 선사의 항만 참여를 정책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 선사의 참여방안과 터미널 통합방안 그리고 BPA 단일 운영체제방안은 부산항 강점요인간의 상호작용효과로 환적화물 증대 매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항만효율성 제고에는 터미널 통합방안과 강점요인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부산항의 강점을 최대한도로 활용하여 환적화물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를 참여시키고 선석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을 통합하며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이 터미널 관리에 효율적인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ability of T/S cargo volume to decrease is the most notable problem associated with inappropriate mix of terminal operators in Busan port. Other problems include, the deterioration of the national carriers' competitiveness from non-operation of own terminal, excessively high proportion of f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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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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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무엇보다도 부산항의 운영사의 구성이 부적절하며 이에 따라 부산항의 훌륭한 항만 시설과 운영 노하우에도 불구하고 항만운영상의 비효율로 점증하는 동북아 항만간의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부산항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는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 구성이 적절하지 못함을 규명하고 이러한 터미널 운영사의 구성에 따른 부산항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문제점 등을 밝히고 나아가 세계 3위이자 동북아 최대의 환적항인 부산항을 더욱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항만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부산항의 터미널 운영사를 최적으로 재구성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 Y : 부산항의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효과
  • 가설 Ⅰ : '컨'터미널 운영사 재구성방안은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Ⅱ : 부산항 강점요인은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Ⅲ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부산항 재구성(경쟁력 강화)성과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의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Ⅲ-1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환적화물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Ⅲ-2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항만효율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Ⅲ-3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국적선사 경쟁력 증대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 가설 Ⅲ-4 :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이 항만공공성 제고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산항 강점요인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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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효율성 제고효과에는 '컨'터미널 통합이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이고 그 다음으로 글로벌 선사 참여방안과 BPA 단일운영체제방안으로 인식하고 있다.
부산항 '컨'터미널의 문제점은?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문제점을 요약하면, 부산항 '컨'터미널 운영에 글로벌 선사의 미참여로 인한 환적화물 감소우려가 가장 높고 국적선사의 자가터미널 미확보로 인한 국적선사 경쟁력 약화우려, 금융투자자의 '컨'터미널 운영으로 인한 항만운영과 투자 미비로 인한 운영상 문제점 발생 그리고 다수 '컨'터미널 운영사로 인한 타부두 이송비용(ITT) 추가 발생과 비효율적인 선석활용문제가 높게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부산항 '컨'터미널 재구성방안으로, 환적물동량 증대에는 글로벌 선사의 참여가 가장 영향력있는 방안으로 인식되고 그 다음으로 국적선사 자가 '컨'터미널 확보로 나타나고 있다.
민간 터미널운영 전문기업이 터미널을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인 이유는? 부산항을 포함한 많은 선진국이 터미널의 운영을 민간 전문기업에 위탁하고 있는데 이는 정부가 터미널을 직접 운영하는 것보다 항만의 운영에 경험과 기술이 축적되어 있는 민간 터미널운영 전문기업이 터미널을 운영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정책판단에 근거하고 있다. 정부 또는 항만공사에 의한 항만운영이 획일적인 항만운영시스템으로 국가의 물류정책이 매우 신속하게 집행되고 항만운영의 공공성이 증대되는 면이 있으나 정부 시스템의 투명성, 개방성이 담보되지 않는 경우 관료화에 따른 폐해를 피할 수 없으며 이로 말미암아 항만의 효율성이 저하되게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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