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74 - 583  

김종임 (중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부 시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대상은 199명 이었다. 자료는 기술적 통계, t-tset, ANOVA, pearson correlation과 stepwise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 하였다. 그 결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셀프리더십의 하위영역인 행동전략과 감성지능의 하위영역인 자아동기능력,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영역인 자율성 및 긍정적 대인관계가 학업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설명력은 13.0%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도 관련성에서는 학업성취도는 성별과 학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에서는 감성지능의 하위영역으로 자아동기능력, 셀프리더십의 하위영역으로 행동전략,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영역으로 자율성과 긍정적 대인관계와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셀프리더십의 행동전략과 감성지능의 자아동기 능력, 심리적 안녕감의 자율성 및 긍정적 대인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n academic achievement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subjects included college students in various cities. A total of 199 students were analyzed in the study. Col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 학업성취 정도를 알아보고,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감성지능과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도를 13.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 학업성취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는 기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일부 시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18년 6월부터 2018년 7월까지이었고, 분석대상은 199명 이었다.
  • 선행연구를 보면 학생들의 학교생활에서 학업성취도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수록 낮았고, 심리적 안녕감이 낮을수록 학교생활적응과 만족도가 낮았다고[16] 보고되고 있으나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과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감성지능, 셀프리더십, 심리적 안녕감이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만족스런 학교생활을 통해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자신이 목표하는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도의 특징은 무엇인가? 학업성취도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에 대한 예측되는 중요한 변수로[2], 이것은 대학생활에서 학업적 요구를 얼마나 성공적으로 성취하고 있는가는 보는 것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측정지표가 되며, 개인의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졸업 후 개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3]. 또한, 학업성취를 단지 학습 성취가 누적된 단순한 결과가 아니라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는 과정이나 작용으로 본다면 학생들이 학업성취에는 지적영역의 능력이외에 많은 변수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다 [4].
감성지능이란?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은 다양한 상황에 있어서 자신과 타인의 감성을 이해하고, 감성을 조절하며, 알고 있는 감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7]이며,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스트레스 상황이 주어지더라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대처 행동을 나타낸다[8]. 또한, 감성지능이 낮은 사람은 정서적으로 갈등을 일으키며 스트레스 지각정도가 높고 사회 생활에서도 적응이 어려운 것으로[9] 나타나고 있다.
간호대학생의 심리적 압박감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생들은 대학에 들어가면서 사회, 심리적으로 큰변화를 겪게 되며, 변화된 환경에 대응해야 하는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1]. 특히,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직업적 선택을 어느 정도 결정해 입학한 상태이나 과중한 수업부담과 임상실습, 예상치 못한 위기 상황 등으로 어려움을 경험하기도 하며, 여러 가지 부담감으로 심리적 압박감이 타 대학생보다 높게[2] 나타나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거나 불안으로 학업성취를 떨어뜨리게 된다. 따라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부담감이 가중되어 있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