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Self-Concept of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Students on Self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825 - 835  

제남주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방설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 정도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K도 C시 소재 C대학교 간호학과 3.4학년 165명을 대상으로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셀프리더십은 학년, 학업성적, 입학동기, 전공만족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셀프리더십은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과 순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특성과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및 임상수행능력의 영향을 분석하였을 때 49.9%의 설명력을 보였고, 이 중 비판적 사고성향이 가장 중요 요인이었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증진함으로써 셀프리더십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는 일 대학교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으며, 현실적으로 전공이수 체계상의 문제점 등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간호대학생에게 셀프리더십을 강화시켜 나갈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self-concept of nursing profession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65 nursing students in 3r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율성을 지니고 스스로 주도적이며 책임 있는 판단과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셀프리더십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그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확인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의 관계를 확인하고,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C시 소재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 4학년 165명이었으며, 자가 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영역의 점수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영역은 객관성이 3.92점으로 가장 높았고 지적공정성 3.78점, 건전한 회의성 3.59점, 자신감 3.49점, 지적열정/호기심 3.48, 체계성 3.36점, 신중성 3.35점 순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 영역에서 객관성 점수가 가장 높고 체계성과 신중성 점수가 가장 낮게 나타난 것은 Kim[31]의 연구결과와 일치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R2 값이 49.9%를 나타내었으며, 셀프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β=.424, p<.001), 간호전문직 자아개념(β=.206, p=.004), 전공만족도(보통)(β=-.137, p=.030)로 나타났는데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030)로 나타났다. 따라서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전문직 자아개념, 전공만족도는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키는 중요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표 5>.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항목 중 체계성이 낮은 이유는? 그러나 Kim[30]의 연구에서는 하위 영역에서 지적열정/호기심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체계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부분적으로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하위항목 중 체계성이 낮은 이유는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수방법이 주를 이루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31]. 그러므로 주입식의 교수자 중심 교육방법에서 학습자들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주도하게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 등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J.H.Ryu, J.H.Cho,"Influencing of Resilience and InNovative organization cultur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2, pp.525-534, 2018. DOI: http://dx.doi.org/10.21742/AJMAHS.2018.02.79 

  2. H.S.Kang, Y.Y.Kim,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5 pp.617-625,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5.617 

  3. J.I..Kim,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Emotional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9, No.5 pp.253-262,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5.253 

  4. E.H.Park, Y.R.Chae,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Reinforcement Program for Hospita lNurse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20, No.2, pp.132-140,2018. DOI: https://doi.org/10.7586/jkbns.2018.20.2.132 

  5. K.H.Kim, E.H.Hwang, "Influence of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 Leadership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2, pp.436-445,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2.436 

  6. M.S.Kim, "The Influence of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lleg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3, No.2, pp.184-193, 2017.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2.184 

  7. H.J,Ju,"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Stress, Performance Ability, Satisfaction, and Critical Thinking on Nursing Professional Self Concep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8, pp.213-224,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8.213 

  8. S.A.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6, No.4, pp.389-398, 2010. DOI: https://doi.org/10.11111/jkana.2010.16.4.389 

  9. H.S.Park, J.Y.Ha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Vol.26, No.3, pp.695-706, 2015. DOI: https://doi.org/10.7465/jkdi.2015.26.3.695 

  10. J.W.Park, C.J.Kim, Y.S.Kim, M.S.Yoo, H.R.Yoo, S. M.Chae,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dership on crit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Vol.24, No.3, pp.223-231, 2012. DOI: https://doi.org/10.3946/kjme.2012.24.3.223 

  11.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27, No.2, pp364-371, 1998. 

  12. M.S.Kim, "Moder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in their major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7, No.2, pp159-167, 2011. DOI: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159 

  13. D.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15, No.5, pp.328-335, 1995. 

  14. I.S.Park, R.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 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7, pp.105-117, 2013. DOI:http://dx.doi.org/10.12811/kshsm.2013.7.4.105 

  15. K.Y.Sohng, C.H. Oh, "An Analytical Study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Hospital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26, No.1, pp.94-106, 1996. 

  16. B.H.Kim, B.Y.Chung, J.K.Kim, A.Y.Lee, S.Y.Hwang, J.A.Cho, J.A.Kim, "Current situation and the forecast of the supply and demand of the nursing workforce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25, No.6, pp. 701-711,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2.24.6.701 

  17. E.S. Do, Y. S. Seo,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1, pp.283-291,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83 

  18. C.C.Manz,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19. H.S.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02. 

  20. J.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2004. 

  21. W.H.Lee, C.J.Kim, J.S.Yoo, H.K.Hur, K.S.Kim, S.M.Li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i Nursing, Vol.13, pp.17-29, 1990. 

  22. M.S.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2005. 

  23. W.H.Seo,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7. 

  24. Jia.Lee, M.H.Jang "The Influences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Communication Skills, Leadership, and Professionalism on Clinical Practice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3, No.2, pp.124-133, 2017. DOI: https://doi.org/10.14370/jewnr.2017.23.2.124 

  25. H.J.Park,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27-236, 2015.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26. C.C.Manz, H.P.Smis, "Superleadership: beyond the myth of heroic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Vol.19, pp.18-35, 1991. 

  27. J.H.Kim, K.J.Kwon, S.H.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5, No.4, pp. 295-307, 2017. DOI: https://doi.org/10.14400/JDC.2017.15.4.295 

  28. H.J.Dong, M.S.Choi,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23 No.4, pp.373-382, 2016.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6.23.4.373 

  29. H.K.Kim,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haviors and nursing services on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13, No.1, pp.25-36, 2004. 

  30. J.I.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Moral sensitiv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6, No.9 pp.6053-6060,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9.6053 

  31. M.O.Kim,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6, pp.609-617,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6.609 

  32. N.R.Park,Y.R.Jeon,E.S.Jang,Y.Y.Kim,"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Korean Medicine Diagnostics,Vol.20, No.1, pp.27-36, 2016. 

  33. N.H.Kim, K.W.Kim, "Self-Efficac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5, No.4 pp.41-51, 2011. DOI: https://doi.org/10.12811/kshsm.2011.5.4.041 

  34. M.A.Kang, S.K.Lee,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2, No.4, pp.452-461, 2016.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6.22.4.452 

  35. M.K.Jang, H.Y.Kim, "A Convergence Study on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elf-esteem on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9. No.2, pp.51-59, 2018. DOI: https://doi.org/10.15207/JKCS.2018.9.2.05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