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836 - 846
한미현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정승은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윤 (혜전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nursing educational objectives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and their relationships in nurses within five years after graduation. Subjects were 82 nurses who graduated one nursing college within five years and 68 manag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가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더욱 완숙되어 간다고 할 수 있으므로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 | 그러나 간호교육목표의 달성도는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더욱 완숙되어 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비판적 사고와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사의 근무경력이 더해감에 따라 임상수행능력이 향상되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을 해야 한다. | |
간호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은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는데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다[2]. 또한 졸업생들이 활동할 산업체를 포함한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기관의 특성에 부합하도록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교육성과를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
간호교육의 성과의 핵심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성과는 비판적 사고력과 임상실무능력이 핵심이 된다[2]. 변화하는 의료환경 및 의료문화와 다양한 질병에 대한 반응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능력의 개발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
C. J. Kim, Y. H. Ahn, M. W. Kim, Y. O. Jeong, J. H. Lee, "Development of Standard and Criteria for Accreditation of a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Program: Reflection on the Unique Characteristics of the Nursing Profess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vol. 36, no. 6, pp. 1002-1011, 2006.
M. A. Miller, "Outcome evaluation: measuring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17, no. 12, pp. 1401-1407, 1992.
B. A. Brunt,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36, no. 2, pp. 60-67, 2005. DOI : https://doi.org/10.3928/0022-0124-20050301-05
K. J. K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orea, 2003.
R. Ennis,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vol. 14, no. 1, pp. 5-24, 1991. DOI : http://10.5840/teachphil19911412
C. Barrett, F. Myrick,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27, no. 2, pp. 364-371, 1998. DOI : http://10.1046/j.1365-2648.1998.00511.x
B. G. Kang, S. H. Park, M. R. Choi, "Curriculum & Educational Evaluation", p.143-144, Taeyeongbook, Seoul, 2006.
M. S. Hyun, M. S. Yoo, M. S. Song, J. Park, Development of the Nursing Practice Capacity Scale for Evaluating Achievement of Nursing Education Objectives, J. Korean Acad Soc Home Care Nurs, vol. 22, no.2, pp246-255, 2015.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Korea, 2004.
W. H. Lee, C. J. Kim, J. S. Yoo, H. K. Hur, K. S. Kim, S. M. Lim,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student". Yeonse Nursing, vol. 13, pp. 17-29, 1990.
H. Y.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Competency and Stress Factors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Korea, 1992.
K. W. Lee, Y. S. SHin, " A Study on the Program Operations based on the Evaluation of Program Education Objectives and Program Outcom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12, no.2, pp. 71-82, 2009.
H. S. Ch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1, no. 2, pp. 222-231. 2005.
S. H. Tae, E. H. Hwang, "Nurses' Clinical Competence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ception of and Compliance with Standard Precau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romotion, vol. 12, no. 1, pp. 40-46, 2012.
K. J. Kang, E. M. Kim, S. A. Ryu,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1, no. 1, pp. 284-285, 2011.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1.11.284
J. D. Lee, C. S. Lee, "The Effects of Preceptorship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Propensity, Clinical Competency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2, no. 3, pp. 434-443, 2006.
J. W. Hwang,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Korea,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