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의료기관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Communication to Prevent Patients from Safety Accident by Nurses working in the Public Medical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0, 2020년, pp.115 - 126  

목승현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의료계에서 환자안전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고, 환자안전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환자안전사고의 발생에 효율적인 대처를 위한 의료인들의 의사소통 능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공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원의 간호사 에게 적용하여 교육 전, 후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후 교육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연구대상자는 공공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병원의 간호사 32명이다. 2019년 8월 19일부터 8월 20일까지 자료수집 하였으며 자료 분석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paired t-test 로 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비판적 사고성향은 교육 후 상승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본 연구의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들의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의사소통 역량 향상에 도움을 주며, 임상에서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기초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communication, targeted to prevent safety accidents of patients. Application of the program to nurses working in public medical institutions was assess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the program in terms of communicat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요구도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을 주제로 하였고, 교육 후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사고, 문제해결능력의 향상을 교육 목표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인 목표는 공공의료기관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해 환자안전과 관련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전달하고 의사소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 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 재직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교육 후 만족도를 측정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보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 었다. 이에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후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 능력, 만족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은 대상자의 돌발적인 언어나 행동에 대해서도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의사소통과 같이 대상자가 필요한 교육에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의사소통으로 환자안전사고가 발생되었던 사례를 적용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시뮬레이션교육을 경험하였고 이를 임상에서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에 재직 중인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 었다. 이에 간호사의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후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 능력, 만족도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그러나 임상간호사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환자안전과 관련된 문제는 의료기관에서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고 대부분의 환자안전 문제가 리더십, 인력 구조, 의사소통 등의 인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어 의료인의 인식 개선 및 원활한 업무 협력을 위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간호사들의 의사소통능력, 자기효능감,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러한 교육을 통해 환자에게 안전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
  • ADDIE모형은 프로그램 개발·실행·평가의 과정을 제시한 대표적인 교수설계 모형으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본 연구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를 확인하는데 적합한 이론적 모형이다. 환자안전사고 대처를 위한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 후 공공의료기관 간호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World Health orgnization, "Patient Safety", Available From: www.who.int/patientsafety/en (accessed June 23. 2020). 

  2. Korea Patient Safety reporting&learning system, "Statistical Yearbook of Patient Safety 2018", Available From: https://www.kops.or.kr/portal/main.do (accessed June 23. 2020). 

  3. National Patient Safety Agency. "Seven steps to patient safety: An overview guide for NHS staff", Available From: http://www.wales.nhs.uk/documents/Sevenstepsoverview.pdf (accessed June 23. 2020). 

  4. J. H. Lee, "Patient safety and healthcare standard", Journal of the Korean Medical Association, Vol.54, No.5, pp.444-446, 2011. 

  5. E. K. Kim, Y. M. Kim, S. H. Park, Y. K. Choi, J. H. Hwang, "The Latest medical quality management theory(written directly by experts)", Koonja, 2014. 

  6.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Accreditation criteria for 3rd cycle acute hospital 2018, Available From: https://www.koiha.or.kr/member/kr/board/establish/establish_BoardList.do (accessedJune 23. 2020). 

  7.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National Healthcare Quality Report",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pp.2635-2645, 2010. 

  8. The Joint Commission, "The Joint Commission releases Improving America's hospitals: The Joint Commission's annual report on quality and safety 2007", Joint Commission Perspectives, Joint Commission On Accreditation Of Healthcare Organizations, Vol.27, No.12, pp.1, 2007. 

  9. M. Y. Han, M. S. Jung,"Effect of Hospital Nurses's Perceptions of Organizationl Health and Patient Safety Culture on Patient Safety Nursing Activiti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23, No.2, pp.127-138, 2017. DOI: https://dx.doi.org/10.11111/jkana.2017.23.2.127 

  10. M. K. Song, S. Y. Park, "The Effect of Teamwork of Nurses Job Satisfaction, Communication Competence and Social Problem Solving Abilt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 No.10, pp.735-744, 2018. DOI: https://dx.doi.org/10.21742/AJMAHS.2018.10.23 

  11. M. K. Seo, "A Study on Class Design of Clinical Critical Thinking: Focusing on Critical Thinking Skills for Nursing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7, No.5, pp.317-341, 2013. 

  12. Y. H. Shin, S. Lee, H. S. Moon, D. Y. Jung, H. S. Lee, "Effects of Satir"s model Based Communication Education on Communication Compet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Depression-happiness of Regional Public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32, No.1, pp.122-134, 2018. DOI: http://dx.doi.org/10.5932/JKPHN.2018.32.1.122 

  13. D. S. Ahn, Y. M. Lee, T. H. Lee, H. S. Kim, C. H. Han, J. M. Kim, B. C. Yun, J. J. Ryu, S. Kim, K. H. Park, Y. H. Lee, H. J. Kwon,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Repair Education in Medical Field", Korea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14. J. H. Lee, S. S. Kim, K. S. Yeo, S. J. Cho, H. L. Kim, "Experiences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n High-fidelity Simulation Education: A Focus Group Stud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5, No.2, pp.183-193, 2009. 

  15. Fisher, D., & King, L.,"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on preparing nursing students through simulation to recognize and respond to the deteriorating pati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9, No.11, pp.2375-2388. 2013. 

  16. E. J. Kim, K. R. Lee, "Relationship between Non-technical Skills and Resuscitation Performance of Nurses' Team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Korean Journl of Adult Nursing, Vol.27, No.2, pp. 146-155, 2015. https://kjan.or.kr/DOIx.php?id10.7475/kjan.2015.27. 2.146 

  17. H. S. Jung, S. H. Kim,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the Patient Safety Education Program Using Simulated situation",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12, pp.398-409, 2019. DOI: https://dx.doi.org/10.5762/KAIS.2019.20.12.398 

  18. C. Leshin,, J. Pollock, C. Reigeluth. Instructional Design: Strategies and Tactics for Improving Learning and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Educational Technology, 1992. 

  19. H. M. Yang, S. Y. Hwang,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Assessment Tool for Measuring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Korean Journl of Adult Nursing, Vol.28, No.1, pp.95-105, 2016. DOI: https://dx.doi.org/10.7475/kjan.2016.28.1.95 

  20. H. J. Park, "Counseling Self-Efficacy and Empathic Ability of the Psychiatric Nurses", Master's thesis, Graduated shool of nursing at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pp. 1-71, 2012. 

  21.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y, Vol.14, No.2, pp,159-166, 2008. 

  22. W. S. Lee, S. H. Park, E. Y. Choi,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5, No.4, pp.548-557, 2008. 

  23. A. R. Kim,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Vol.10, No.2, pp.129-165, 2004. 

  24. E. J. Jeon, K. J. Lee, "A Study on Choice Motives and Job Satisfaction about Nurses who Changed Jobs to Public Hospitals", The Korea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6, No.1, pp.55-64, 2017. DOI: https://doi.org/10.5807/kjohn.2017.26.1.55 

  25. H. K. Lee, "The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Perceived Patient Safety Culture on Patient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Public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Vol.26, No.2, pp.145-154, 2019. DOI: http://dx.doi.org/10.22705/jkashcn.2019.26.2.145 

  26. H. M. Koo, "On the Reporting and Learning System for Patient Safety Event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Vol.240, No.0, pp.46-59, 2016. 

  27. Ammouri, A. A., Tailakh, A. K., Muliira, J. K., Geethakrishnan, R., & AlKindi, S. N., "Patient safety culture among nurses", Internal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Vol.62, No.1, pp.102-110, 2015. 

  28. H. M. Son, K. M. Sung,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cative Competence within the Medical team and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300-309,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2.300 

  29. M. A. Cho,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on new nurses' communication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Nursing and Health Professions, Seoul, 2018. 

  30. Banerjee, S. C., Manna, R., Coyle, N., Penn, S., Gallegos, T. E., Zaider, T., Krueger, C. A., Bialer, P. A., Bylund, C. L., Parker, P. A., "Th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communication skills training program for oncology nurses", Translational Behavioral Medicine, Vol.7,No.3, pp.615-623, 2017. 

  31. E. A. Ji,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Extremely Low Birth Weight Infant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Master's thesis, Gachon University Graduated School of nursing, Kyungki, 2019. 

  32. S. K. J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1, pp.71-78, 2011. 

  33. Y. H. Lee, H. Y. Ahn,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New Nurses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Low-fidelity Simulator",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5, No.3, pp.331-343, 2019.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9.25.3.331 

  34. M. J. Kim, S. H. Kim, "Development and Effects a Simulation-based Emergency Airway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a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Vol.25, No.4, pp.518-527, 2019. DOI: https://doi.org/10.4094/chnr.2019.25.4.518 

  35. J. H. Ahn, J. Y. Kim, E. S. Hwang,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skills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in college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9, No.7, pp.187-197, 2019. DOI: http://doi.org/10.35873/ajmahs.2019.9.7.017 

  36. J. S. Yu, S. H. Hwang, Y. J.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3, No.4, pp.510-518,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