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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6, 2018년, pp.977 - 987
이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This study tests the effect of recommended product presentation on consumers' usage intentions of a website, mediated by mental simulation. Mental simulation refers to perceptual experience, a more automatic form of mental imagery, initiated by exposure to the representations of objects. This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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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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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디되는 상품(보완재)들이 입혀지는 순서에 따라 수직적으로 제시될 때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또한, 특정 상품의 보완재가 추천된다 할지라도 추천되는 상품이 수직적으로 보여지는지, 수평적으로 보여지는지에 따라 소비자의 심적 시뮬레이션 활성화 수준이 다를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쇼핑몰 에서 추천 상품은 상세페이지의 하단에 수평적으로 제시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일 코디되는 상품(보완재)들이 입혀지는 순서에 따라 수직적으로 제시된다면, 소비자는 해당 상품을 착용해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더 강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설정하였다. | |
심적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 특히 심적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추천 상품을 실제로 착용해보는 것 같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불러일으키게 될 경우, 이를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심적 시뮬레이션은 제품을 시각적 으로 보기만 해도 그 제품과 관련된 운동반응이 준비되어 마음속으로 관련 행동을 행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지각체계와 그 환경에 대해 목적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인지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 |
온라인에서 추천 하는 상품이 보완재로 이루어져 있을 때 제시 방법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 온라인에서 추천 하는 상품이 보완재로 이루어져 있을 때 서로 코디할 수있는 상품들이 보여지게 되며 이러한 이미지 자극물은 소비자의 심적 시뮬레이션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완재가 수평적으로 제시될 때보다 수직적으로 제시될 때 심적 시뮬레이션이 증가하고 이를 매개 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패션 제품을 착용하는 것 같은 내적 심상을 자극할 때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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