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추천 상품의 제시방법이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심적 시뮬레이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Recommended Product Presentation on Consumers' Usage Intentions of a Website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s of Mental Simul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6, 2018년, pp.977 - 987  

이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ests the effect of recommended product presentation on consumers' usage intentions of a website, mediated by mental simulation. Mental simulation refers to perceptual experience, a more automatic form of mental imagery, initiated by exposure to the representations of objects. This stu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과 같이 추천 상품 제시방법과 상품 유형의 상호작용효과가 심적 시뮬레이션을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추천 상품의 유형이 보완재와 대체재일 때로 나누어 심적 시뮬레이션의 매개효과가 유의한지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Table 2]와 같이 상품 유형이 보완재일 때 수직적으로 제시된다면 마치 해당 상품들을 착용해보는 것과 같은 심적 시뮬레이션이 증가하며, 이를 매개하여 웹사이트에 대한 이  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상품 추천 서비스가 제공될 때 추천하는 상품의 제시방법에 따라 웹사이트 이용의도가 달라지는 것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특히 기존 선행 연구가 소비자의 인지적 반응에 초점을 맞추었던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심적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소비자가 추천 상품들을 착용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지니도록 하였을 때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추천 상품의 제시방법이 심적 시뮬레이션을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해 상품 유형(보완재 vs. 대체재)과 상품 제시방법(수평 vs. 수직)에 따른 네 가지 유형의 웹페이지를 구성하였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에서 볼 수 있는 상품(재킷)의 상세페이지를 구성하고 추천된 상품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 어떤 상품이 어떻게 제시되어야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천 상품의 유형과 상품 제시방법에 따른 소비자의 반응을 살펴보고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추천 서비스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천된 상품의 제시방법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심적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추천 상품을 실제로 착용해보는 것 같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불러일으키게 될 경우, 이를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제품의 수평 vs. 수직 제시의 효과를 규명한 선행연구에서는 제품 제시방법에 따라 달라지는 소비자의 정보 탐색, 구색 지각에 초점을 맞춤으로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추천 상품의 수평적·수직적 제시방법이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추천된 상품의 제시방법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심적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추천 상품을 실제로 착용해보는 것 같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불러일으키게 될 경우, 이를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심적 시뮬레이션은 제품을 시각적 으로 보기만 해도 그 제품과 관련된 운동반응이 준비되어 마음속으로 관련 행동을 행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온라인 추천 상품이 보완재일 때, (대체재일 때보다) 심적 시뮬레이션 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 2: 온라인 추천 상품이 보완재일 때, 수직적으로 제시되어야 (수평적으로 제시될 때보다) 심적 시뮬레이션 수준이 높을 것이다.
  • 가설 3: 온라인 추천 상품이 보완재이고 수직적으로 제시될 때, 심적 시뮬레이션을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디되는 상품(보완재)들이 입혀지는 순서에 따라 수직적으로 제시될 때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또한, 특정 상품의 보완재가 추천된다 할지라도 추천되는 상품이 수직적으로 보여지는지, 수평적으로 보여지는지에 따라 소비자의 심적 시뮬레이션 활성화 수준이 다를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쇼핑몰 에서 추천 상품은 상세페이지의 하단에 수평적으로 제시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만일 코디되는 상품(보완재)들이 입혀지는 순서에 따라 수직적으로 제시된다면, 소비자는 해당 상품을 착용해보는 것과 같은 느낌을 더 강하게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설정하였다.
심적 시뮬레이션은 무엇인가? 특히 심적 시뮬레이션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추천 상품을 실제로 착용해보는 것 같은 느낌을 소비자에게 불러일으키게 될 경우, 이를 매개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가 증가하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심적 시뮬레이션은 제품을 시각적 으로 보기만 해도 그 제품과 관련된 운동반응이 준비되어 마음속으로 관련 행동을 행하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의 정보를 받아들이는 지각체계와 그 환경에 대해 목적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는 인지체계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온라인에서 추천 하는 상품이 보완재로 이루어져 있을 때 제시 방법에 따라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가? 온라인에서 추천 하는 상품이 보완재로 이루어져 있을 때 서로 코디할 수있는 상품들이 보여지게 되며 이러한 이미지 자극물은 소비자의 심적 시뮬레이션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완재가 수평적으로 제시될 때보다 수직적으로 제시될 때 심적 시뮬레이션이 증가하고 이를 매개 하여 웹사이트 이용의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소비자의 마음속에 패션 제품을 착용하는 것 같은 내적 심상을 자극할 때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