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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지급결제 서비스 수용 저항요인 연구 : 혁신저항이론과 현상유지편향이론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User Resistance to Fintech Payment Service: In the Perspective of Innovation Diffusion And Status Quo Bias Theory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7 no.1, 2018년, pp.133 - 151  

황신해 (영남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관리전공) ,  김정군 (영남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Global fintech industry is proliferating. Although domestic investment in fintech service is also increasing fast, user acceptance of fintech payment service seems slower than expected. Previous fintech literature mainly focuses on overall characteristics and technical aspects of fintech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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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혁신저항이론과 현상유지편향이론을 기초로 하여 핀테크 지급결제 시스템의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실증 검증하였다. 연구모형에 제시된 7개의 가설 중 제도적 신뢰의 저항에 대한 영향을 가정한 가설 5를 제외한 나머지 7개의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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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외 핀테크 지급결제 산업 현황? 특히 가장큰 성장세를 보이는 국가는 중국으로 아이리서치(IResearch) 추정에 따르면 2016년 중국의 모바일 지급결제액은 38조 위안(약 6,400조 원)으로 2015년 대비 3배 성장하였다(IResearch, 2016). 미국의 핀테크 지급결제 산업은 페이팔 (Paypal)과 스퀘어(Square)를 중심으로 구글의 구글페이, 애플의 애플페이 등이 진입한 상태이며, 중국은 알리바바(Alibaba)의 알리페이(Alipay)와 텐센트(Tencent)의 텐페이(Tenpay) 가 주도하고 있다.
핀테크(Fintech)란? 핀테크(Fintech)는 모바일 결제, 모바일 송금, 온라인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IT의 융합형 산업을 지칭한다(김종현, 2015). 세계 핀테크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핀테크 산업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지급결제 부분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국내 핀테크 산업 현황은? 2016년 한국은행이 발표한 ‘1분기 중 전자지 급서비스 제공 현황’ 통계에 따르면 이 기간 전자지급서비스로 이용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9조 5,000억 원으로 나타났다(한국은행, 2016). 국내 모바일 지급 결제로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K페이, 삼성페이, 페이나우, T페이, 시럽페이, SSG페이 등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신규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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