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팽창재료를 이용한 지하공동의 비개착식 긴급복구 공법에 대한 실내실험 및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and Laboratory Experiment of Rapid Restoration of Underground Cavity Using Expansive Material without Excavation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1, 2018년, pp.55 - 64  

이기철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최병현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박종호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  김동욱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Incheon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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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최근 도심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지반함몰에 대하여 팽창재료를 이용한 긴급복구공법을 적용하고 이러한 공법의 적합성을 수치해석적으로 판단하고자 한다. 수치해석에 적용된 팽창재료의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으로 구한 팽창특성을 반영하여 다양한 공동 형상(직사각형 단면을 가지는 공동에 대하여 다양한 높이와 폭 조합)에 대하여 팽창재료를 적용하였을 경우 팽창재료 및 지반 거동을 평가하였다. 해석 결과, 공동의 상단과 하단의 연직변위는 공동의 높이보다는 공동의 폭에 큰 영향을 받으며, 공동 측면부의 수평변위는 공동 폭 보다는 공동의 높이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팽창압이 작용하였을 경우 도로상부 표층의 수직변위량은 공동의 높이보다는 공동의 폭에 큰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suitability of emergency underground cavity restoration method filling cavity with expansive material based on numerical analysis. For the numerical analysis,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evaluate properties of expansive material. Based on the measured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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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동의 형상에 따라 새로운 지반함몰 복구공법인 팽창재료를 사용한 긴급복구 공법의 적용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치해석을 통해 해당 사항을 분석하였다. 공동에 작용하는 팽창압력은 실내실험을 통해 구하였으며, 이를 다양한 공동 높이와 폭에 적용시켰다.
  • 따라서 기존 지반함몰 복구 공법들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하공동에 팽창재료를 주입하여 공동을 충전하고 재료의 유실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해당 공법은 지반함몰이 발생하거나 이를 유발할 수 있는 지하공동이 확인될 경우 긴급 복구가 가능한 재료로 우레탄 계열의 팽창재료를 개발하고 이를 공동의 채움 재료로써 사용하는 공법이다.

가설 설정

  • 36m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노상의 물성(단위중량 18.74kN/m3 , 탄성계수 261.24MPa, 포아송비 0.4)은 일반적인 노상 강도 및 강성(수정CBR 10% 이상)을 만족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2002)의 연구에서 제시된 값 (Table 1)과 같다고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반 및 도로는 아스팔트 포장층(Asphalt layer), 보조기층 (Subbase layer), 노상(Subgrade layer)으로 구성되며, 각 층의 두께는 0.2m, 0.3m, 13.36m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가정한 노상의 물성(단위중량 18.
  • 6과 같이 모델링하였다. 지반 및 도로의 모델링과 물성치는 Seo et al.(2002)의 연구에서 제시된 값 (Table 1)과 같다고 가정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지반 및 도로는 아스팔트 포장층(Asphalt layer), 보조기층 (Subbase layer), 노상(Subgrade layer)으로 구성되며, 각 층의 두께는 0.
  • 공동 형상별로 모델링이 완료되면 실험에 의해 측정된 팽창재료의 팽창압을 수치해석 모델에 적용시켰다. 팽창압은 0.27MPa(3.93배 팽창), 0.13MPa(7.85배 팽창), 0.07MPa(12.08배 팽창)로 가정하였다.
  • 현재 주로 사용되는 지반함몰 복구 방법으로는 흙되메움 공법과 그라우팅 공법이 있다. 흙되메움 공법은 지반함몰이 일어난 도로의 주변을 통제하고, 해당 부분을 굴착하여 균질한 흙을 넣어 공동을 채우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공법은 굴착 과정에서 원지반이 교란되고, 공사비와 시공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통행제한에 대한 민원 발생으로 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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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흙되메움 공법이란? 현재 주로 사용되는 지반함몰 복구 방법으로는 흙되메움 공법과 그라우팅 공법이 있다. 흙되메움 공법은 지반함몰이 일어난 도로의 주변을 통제하고, 해당 부분을 굴착하여 균질한 흙을 넣어 공동을 채우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공법은 굴착 과정에서 원지반이 교란되고, 공사비와 시공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통행제한에 대한 민원 발생으로 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그라우팅 공법의 특징은? 하지만 해당 공법은 굴착 과정에서 원지반이 교란되고, 공사비와 시공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통행제한에 대한 민원 발생으로 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그라우팅 공법은 흙되메움 공법과는 달리 굴착을 하지 않는 비개착식 공법으로 선호되고 있지만, 폐관으로 시멘트계 충전재의 유출에 따른 충전재의 유실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중금속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어 환경적인 면에서 사용이 제한적이다. 실제로 검증되지 않은 시멘트계 충전재를 공동 복구에 사용할 경우, 발암물질 중 하나인 6가 크롬(Cr6+)의 유출이 발생하 기도 하였다(Yu et al.
흙되메움 공법의 단점은? 흙되메움 공법은 지반함몰이 일어난 도로의 주변을 통제하고, 해당 부분을 굴착하여 균질한 흙을 넣어 공동을 채우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공법은 굴착 과정에서 원지반이 교란되고, 공사비와 시공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통행제한에 대한 민원 발생으로 인하여 개선이 필요하다. 그라우팅 공법은 흙되메움 공법과는 달리 굴착을 하지 않는 비개착식 공법으로 선호되고 있지만, 폐관으로 시멘트계 충전재의 유출에 따른 충전재의 유실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중금속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어 환경적인 면에서 사용이 제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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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Han, J. G., Ryu, Y. S., Kim, D., Park, J. J. and Hong, G. (2016), "A Study on Expansion and Strength Characteristics of Material for Emergency Restoration in Ground Cavity",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2, pp.131-138. (in Korean) 

  2. Hwang, S. D., Rhee, S. G., Kim, Y. M. and Lee, J. I. (2005), "Evaluation of emergency pothole repair material for Asphalt Pavements using polyurethane",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5303-5306. (in Korean) 

  3. Lee, Y., Shin, E. C., Chung, H. I. and Park, S. K. (2007), "The Physicochemical basic properties of expansion material for recovery of ground settlement",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31-34. (in Korean) 

  4. Seo, J. W., Choi, J. S. and Kim S. I. (2002), "A Study on Prediction of Layer Properties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Under Various Vehicle Spee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22, No.4, pp.649-658. (in Korean) 

  5. Seoul City (2016), Road collapse management comprehensive counter measures reporter briefing, Seoul City. (In Korean) 

  6. Shin, E. C., Lee, S. M. and Ryu, B. H. (2011), "Experimental Study on Restoring Settled Road through Injected High Density Expansion Materials", Proceedings of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pp.183-192. (in Korean) 

  7. SIMULIA (2014), ABAQUS/CAE User's Manual. Dassault Systemes Simulia Corp., Providence, RI, USA. 

  8. Yu, N. J., Han, J. K. and Lee, K. I. (2017), "Fundament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Filling materials for Trenchless Emergency Restoration of Ground cavity",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6, No.2, pp.97-107.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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