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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심모형실험기를 이용한 철도 교대접속부 배면 기울기 및 형상에 따른 성능비교
Comparison of Performance with Backfill Inclination Slope and Shape in Railway Abutment and Transitional Zone Using Centrifuge Model Tester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7 no.1, 2018년, pp.85 - 93  

최찬용 (High Speed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  김현기 (High Speed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  박정현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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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고속철도 교대 접속부 표준단면은 교대배면에서부터 시멘트안정처리골재, 일반골재, 토공부로 하부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일반골재와 토공부의 배면기울기는 기울기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 원심모형실험기를 이용하여 교대 뒤채움 배면구간의 토공과 일반골재의 기울기를 변화하여 현행 표준단면과 침하 및 지지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실험결과 철도하중이 경험하는 하중단계에서는 1:2단면과 1:1.5 기울기 단면이 거의 유사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existing standard design section of transitional zone between bridge and earthwork section in high speed railway should be designed to gradually change support stiffness from bridge abutment to backfill side that were placed on cemented stabilized gravel, general gravel, soil materials. The larg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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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0 이내로 국내 기준보다는 현장사항에 따라 기울기를 조정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반자갈과 토사층 사이의 기울기를 1:2와 1:1.5로 가정된 단면과 사다리꼴과 역사다리꼴과의 교대배면 형상에 따른 교대배면의 침하 및 지지력의 차이가 발생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원심모형실험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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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설계기준에 적용하고 있는 구조물 교대접속부 표준단면은 무엇인가? 국내 설계기준에 적용하고 있는 구조물 교대접속부 표준단면은 접속부의 연장(L)을 교대높이의 4H와 20m구간으로 정의하고 고속철도와 일반철도로 구분되어 설계시공하고 있다. 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의 경우에는 교대배면의 부등침하와 급격한 강성 차이를 줄이기 위하여 어프로치슬래브 설치와 교대배면으로부터 시멘트안정처리골재, 일반자갈, 일반토사 순으로 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일반골재와 토공부와 배면기울기를 변화하여 현행 표준단면과 침하 및 지지력 특성을 비교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현행 고속철도 교대 접속부 표준단면은 교대배면에서부터 시멘트안정처리골재, 일반골재, 토공부로 하부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일반골재와 토공부의 배면기울기는 기울기가 클수록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형 원심모형실험기를 이용하여 교대 뒤채움 배면구간의 토공과 일반골재의 기울기를 변화하여 현행 표준단면과 침하 및 지지력 특성을 비교하였다.
구조물과 토공부와의 접속구간에서 빈번한 유지보수작업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국토의 70%이상이 산악지대로 이루어진 우리나라 지역 특성상 도로나 철도 건설 시 교량과 터널과 같이 구조물의 시공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구조물과 토공부와의 접속구간은 하부 지지강성이 다르기 때문에 열차의 이상 진동 및 충격하중이 발생하여 공용 중에 빈번한 유지보수작업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궤도의 평탄성 확보는 고속운행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접속부 구간은 설계시점부터 엄격한 재료선정과 지지강성이 점진적으로 변화되도록 설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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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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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C.Y., Kim, H.K., Chung, K. Y. and Yang, S. B. (2015). "Train-Structure Dynamic Interaction Analysis of The Bridge Transition Considering Track Irregularity".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31(9): 2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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