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습몰입 관련성
The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원문보기

한국임상보건과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v.6 no.1, 2018년, pp.1048 - 1055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조은하 (경북과학대학교 간호학과) ,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Methods: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272 nursing students. Between November and December 2017, data were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Data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PASW (SP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수준과 학습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고, 학습몰입을 위한 메타인지 전략 활용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경험이 대학생활 적응에 중요한 이유는? 또한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가 높다5). 특히 몰입의 경험 빈도가 높은 사람일수록 삶의 질이 높아5), 몰입의 능력과 습관은 개인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5,6).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학습몰입 경험은 학습 성과와 학업성취 뿐 아니라 취업 및 진로 등을 준비해가는 대학생활의 적응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수이다7,8).
학습몰입은 무엇인가? 이는 학습성과 기반의 교육에서 학습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변인이 학습몰입이기 때문이다2). 몰입이란 깊이 몰두하여 흥미를 수반하는 상태로3) 학습몰입은 학습에 대해 도전할만하다고 지각하여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느끼는 경험을 의미 한다4). 또한 학습몰입이 높을수록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가 높다5).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메타인지는 자신의 사고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며9) 적절한 전략을 사용하여 이전의 학습과정에서 습득된 지식, 기술과 경험을 새로운 과제에서는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를 알고 조절하는 것을 의미 한다9,10).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이 높을수록 집중력, 과제에 대한 흥미가 높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또한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관계없이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가 낮은 학습자에 비해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어,학습장애 대상자 치료의 전략으로 주로 사용해 오고 있다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Lee SA., Jeon EY., Oh HK. Effects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depending on the level of metacogni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5;l3(2):45-53. 

  2. Hwang YY., Park CS., Chu MS. Correlations among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07;18(1):146-155. 

  3. Jho MY., Chae MY.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2(4):513-522. 

  4. Anna L., Karin W.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1;34(1):43-50. 

  5. Kim DH.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Global Health Nursing, 2014;4(1):42-48. 

  6.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et al.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2; 35(9):421-431. 

  7. Chung YL., Kim S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2012;16(1):125-144. 

  8. Choi HJ.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4;34(5):712-721. 

  9. Flavell JH.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New area of cognitive-development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1979;34:906-911. 

  10. Elliott SN., Kratochwill TR., Cook JL., et al. Educational Psychology (3rd ed.), New York: Mc Graw Hill, 2000. 

  11. Kang MH., Soung YH., Park SH. Relationships among metacognition, flow, interaction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web problem based learning,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 Instruction, 2008;12(2):293-315. 

  12. Stewart PW., Cooper SS., Moulding LR. Meta-cognitive development in professional educators. The Researcher, 2007;21(1):32-40. 

  13. Seo BM., Park HJ.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2014; 8(4):149-161. 

  14. Kuiper R., Pesut D. Promot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flective reasoning skills in nursing practice: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4;45(4):381-391. 

  15. Poorman S., Mastorovich M. Using metacognitive strategies to help students learn in pretest and posttest review, Nurse Educator, 2008;33(4);176-180. 

  16. Norris M., Gimber P. Developing nursing students' metacognitive skills using social technology,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2013;8:17-21. 

  17. Jang KS., Kim NY., Ryu SA. et al.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007;13(2):191-198. 

  18. Hwang YY., Park CS., Chu MS.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Community Health Nursing, 2007;28(4):366-374. 

  19. Lee SO., Seo MH. Interaction pattern, learning attitude, task performance by meta-cognitive level in web-based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323-331. 

  20. Pintrich PR., Smith DA. Garcia T., et al.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93;53(3):801-813. DOI:http://dx.doi.org/10.1177/0013164493053003024 

  21. Choi JS., Son JS. The development of Korean students'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scale, Research Review, 1993;21:89-119. 

  22. Chung YL., Kim S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2012;16(1):125-144. 

  23. Kim AY., Tack HY., Lee CH.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24(1):29-59. 

  24. Woo OH. The Effects of a PBL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 cognitive leve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25. Oh YJ., Kang HY. Metacognition, learning flow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imulation learning,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3;20(3):239-247. 

  26. Kim SY., Byun HJ., Ko MH. The effects of achievement goals on undergraduate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2015;26(3):63-80. 

  27. Chung HS., Yu KA. 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2010;46: 317-343. 

  28. Han JR., Kim J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in college students in healthcare fiel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7;15(6):273-282. DOI:https://dx.doi.org/1014400/JDC201715627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