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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 중국 및 러시아 화물철도 차량 상호운영을 위한 연결기 연구
A Study on the Coupler for Interoperability of Freight Railway Car between Korea, China and Russia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4, 2018년, pp.41 - 46  

천준호 (리앤테크(주)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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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러시아를 포함한 동북아 경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에 따르면 동북 아시아의 운송, 물류 및 연결성 향상은 미래 성장 동력의 과제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의 차량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국가 간 철도 차량은 원활하게 운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로 다른 시스템의 차량을 안전하게 연계 운행하려는 시도는 유럽-러시아간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나, 동북아-러시아간에는 근래에 들어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화차의 연결기는 국내 및 중국은 미국의 AAR(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규격을 기본으로 한 연결기를, 러시아는 국가 표준인 GOST(USSR State Standards)를 적용한 연결기를 사용하고 있어, 헤드 형상이 서로 상이하여 상호간 연결이 불가능한 실정일 뿐 아니라, 요구하고 있는 재료의 화학적 성질과 기계적 성질이 상이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용품 기술기준과 러시아의 GOST 규정을 만족하는 연결기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가변형 연결기 및 연결기 어댑터를 개발하는데 있어, 각 국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특히, 연결기에 대하여 요구하는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는 재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시험을 통한 그 가능성을 분석하여, 향후 각 국가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결기 어댑터 제작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mportance of the northeast economies including Russia has been growing, and according to the Eurasian initiative policy, the enhancement of transportation, logistics and connectivity between the northeast Asian countries is emerging as one of the challenges for future growth. However,...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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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용품 기술기준과 러시아의 GOST 규정을 만족하는 연결기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가변형 연결기 및 연결기 어댑터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각 국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특히, 연결기에 대하여 요구하는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는 재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시험을 통한 그 가능성을 분석하여, 향후 각 국가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결기 어댑터 제작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다음 Fig.
  • 본 연구에서 개발되는 재질의 화학적 성분은 AAR과 GOST규정을 모두 만족하는 성분을 가지며, 기계적 성질은 상대적으로 우수한 규격, 즉, 인장강도, 항복강도, 연신율, 단면수축율은 AAR Gr, E 재질의 값을 만족하고, 경도(BH)는 241 ∼ 262사이, 충격강도는 -60℃에서 20J 이상의 물성치를 갖는 재질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용품 기술기준과 AAR 및 러시아의 GOST 규정을 만족하는 연결기 재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조정된 화학적성분과 열처리를 통하여 공시재를 제작하였고, 시험결과 인장강도, 항복강도, 연신율, 단면수축율, 충격강도 값은 목표하는 값을 만족하였으나 경도의 시험결과는 그렇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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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의 연결기가 중요한 구성품인 이유는? 철도차량의 연결기는 추진력 및 제동력을 차량 간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안전상 매우 중요한 구성품으로서, 최근에 들어 화차의 장대화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그 구조적 안전성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에 개정된 철도안전법 규정에 따라 2016년부터 시행하는 철도용품 기술기준에서는 안전상의 중요성으로 차륜, 차축과 더불어 연결 장치를 형식승인의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1].
국가 간 철도 차량이 현재 원활하게 운행되지 못하는 이유는? 최근 러시아를 포함한 동북아 경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정책에 따르면 동북 아시아의 운송, 물류 및 연결성 향상은 미래 성장 동력의 과제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그러나 각국의 차량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에 국가 간 철도 차량은 원활하게 운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로 다른 시스템의 차량을 안전하게 연계 운행하려는 시도는 유럽-러시아간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나, 동북아-러시아간에는 근래에 들어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동북아-러시아간 화차를 상호 연결하는것이 어려운 이유는? 서로 다른 시스템의 차량을 안전하게 연계 운행하려는 시도는 유럽-러시아간에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나, 동북아-러시아간에는 근래에 들어 연구가 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화차의 연결기는 국내 및 중국은 미국의 AAR(Association of American Railroads) 규격을 기본으로 한 연결기를, 러시아는 국가 표준인 GOST(USSR State Standards)를 적용한 연결기를 사용하고 있어, 헤드 형상이 서로 상이하여 상호간 연결이 불가능한 실정일 뿐 아니라, 요구하고 있는 재료의 화학적 성질과 기계적 성질이 상이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국내 철도용품 기술기준과 러시아의 GOST 규정을 만족하는 연결기를 상호 연결할 수 있는 가변형 연결기 및 연결기 어댑터를 개발하는데 있어, 각 국가에서 제시하고 있는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특히, 연결기에 대하여 요구하는 기계적 성질을 만족하는 재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시험을 통한 그 가능성을 분석하여, 향후 각 국가에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연결기 어댑터 제작의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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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RTS-CO-part3-3 "Korean Railway Technical specification", 2016. 

  2. AAR M-211, "Foundry and Product Approval Requirements for The Manufacture of Couplers, Coupler Yokes, Knuckles, Follower Blocks, And Coupler Parts", 2013. 

  3. Choi Hanbyul, Choi SeokBeom, Journal of Korea Trade "A Study on the Efficient Methods of Rail Transport Network under the Eurasia Initiative", vol. 41, no. 3, pp. 109-133, 2016. 

  4. Jung Jun Park, Hee Seung Na, Bulletin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material engineers, "Establishment of test line for interchangeable vehicle / infra. interface", vol. 28, no. 12, pp. 3-8, 2015. 

  5. GOST 22703, "Moulded pieces of automatic coupler equipment for 1520mm gauge railway rolling stock. General specification", 1991. 

  6. J. Huang, Lu Xia, Youshou Zhang, Sinian Li, "Investigation on brittle fracture mechanism of a grade E cast steel knuckle", Case Studies in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2, pp. 15-24, 2014. DOI: https://doi.org/10.1016/j.csefa.2013.1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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